[현실을 상상하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현실을 상상하라 - 핵심을 꿰뚫는 탁월한 현실감각은 어디서 오는가
로버트 롤런드 스미스 지음, 장세현 옮김 / 어크로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미국이나 영국은 물론 우리나라에도 이제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나 옥스퍼드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받은 경영학의 수재들이 대기업은 물론이고 벤처 기업에서도 흔치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세운 기업이 성공 사례로 회자되는 경우는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고도로 발달된 현대 경제학에서도 최첨단의 이론을 익히고 혹독한 케이스 스터디를 거쳐 어렵게 MBA 학위를 취득했고, 그중에서 세계 유수의 대기업에서 착실하게 경력을 쌓다가 독립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들은 자신의 기업을 성공시키지 못했을까요? 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마다 가장 자주 회자되는 것은 실물 경제 현장에서의 경영은 대학의 케이스 스터디같은 무균실 내에서의 가상 실험과는 전혀 다르며, 그 이유는 현실 경제는 측량이나 예측이 불가능한 수많은 변수들이 복합적으로 개입하고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조건과 변수가 상정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 MBA의 케이스 스터디보다 훨씬 더 혹독하고 복합적이며 종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옥스퍼드 출신으로 철학과 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영국 외무부와 NATO, 옥스퍼드 경영대학원을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에 리버십과 조직설계, 인재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해 온 로버트 폴런드 스미스가 쓴 <현실을 상상하라>는 바로 이러한 기업과 경영자가 실제 경제 현장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현실 경제에서의 실존 문제들을 48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서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먼저 큰 그림 속에서, 조직과 경영자, 그리고 조직원들의 진면목과 본질, 추구하는 바를 먼저 정확하게 파악해야 제대로 된 경영이나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달성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전에 먼저 우리 회사는 어떤 기업이고, 개성과 장단점은 무엇인가를 먼저 파악해야만 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리더로써 개인과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먼저 정확하게 수립하고, 거기에 맞춰 전략을 짜야한다는 것입니다.

이어서 거대한 현실의 시장 속에서 볼 때, 현실의 시장은 절대로 분석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며, CRM 소프트웨어로는 계산할 수 없는 복잡한 고객과 예기치 못한 경쟁자라는 형식으로 개입하고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것은 이러한 시장의 불확실성과 예측불가능성을 시장의 원래적인 특성이자 비즈니스의 본질로 인식하고 시장 전체에 변화를 일으킬 혁신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갈수록 투명하게 노출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이를 위해서는 독창적이고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자세로 비즈니스에 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시선을 자신의 조직 내부로 돌린다면, 조직은 유기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질서와 활력 사이에서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해야 하고, 리더 역시 권위와 자발성 사이에서 유연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조직 내부의 문제인 내부적 분위기, 불량한 사원과 인재 유출 문제, 혁신을 위한 분위기 조성 등에 관한 이야기들이 이에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머리 속에서, 리더 역시 스스로의 특성과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판단력과 추진력, 조직운영력 등을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며, 그 위에 혁신을 위한 고민과 전략창출이 더해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실 MBA가 붐처럼 되어버린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첨단 경영전략들은 이미 보편적인 지식 수준으로 떨어진지 오래입니다. 그리고 사실상 그러한 전략의 유무가 기업의 흥망성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고요. 왜냐하면 살아서 꿈틀거리고 불확실성과 변화가 지배하는 현실의 시장과 기업을 무균실같은 경영대학원에서 종이 위애서만 이론과 전략을 그려보았을 뿐, 실제 그 업계의 현실이나 내부, 구조에 대해서는 무지한 30대 젊은이가 수 백년 동안 이어져온 그 업계와 시장을 바꿔놓는 혁신을 이룬다는 것은 누가 보기에도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업과 업계를 변혁시키고 회사를 살리거나 죽이는 것은 기업을 구성하는 리더와 조직원의 자질과 분위기, 문화, 자세가 경영 전략보다 훨씬 더 근본적이고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이 책은 새삼 강조하고 있습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1-23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