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프래질]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안티프래질 - 불확실성과 충격을 성장으로 이끄는 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지음, 안세민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경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나심 니콜라스 타레브라는 이름이 낯설지는 않으실 겁니다. 나심 탈레브는 2007년에 발표한 저서 <블랙 스완>에서 금융대공황을 예측하여 일약 월스트리트 최고의 화제의 인물이 되었지만, 탈레브가 <블랙 스완>에서 세기적인 금융대공황을 정확하게 예견한 것은 단순한 추측이나 운이 아니라 그가 평생동안 연구해 온 주제인 불투명성 하에서의 의사 결정과 확률의 수학적, 철학적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고찰한 결과 내린 결론이자 경제학과 금융, 통계, 철학, 역사, 의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진지하게 연구한 방대한 지식의 직접으로 쌓아올린 지식 체계가 도달하고 내린 판단이라는 점은 그의 또다른 저서인 <행운을 믿지 마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검은 백조는 일생 한 번 구경하기 힘든 기현상임에는 분명하지만, 현재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는 과거와 같은 고전적인 실물 경제가 아니라, 경제의 생성과 흐름이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은 사이버 머니의 거래를 통한 가상 경제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잇는 바, 한 두 개인의 욕심이나 야심만으로도 충분히 일찍이 일어나지 않았던 규모의 금융대공황이 언제라도 다시 일어날 수 있으며, 그것이 아니더라도 거대한 규모의 금융이나 경제 재난이 일시에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미 자본주의 경제 체제 자체가 그만큼 불확실하고 안정성을 잃은 것이지요.

 

이러한 때에 나심 탈레브가 2012년에 발표한 새로운 저서 <안티프래질 Antifragile>월스트리트의 현자이자 월스트리트의 노스트라다무스로 불리는 그가 현재와 같은 극도의 불안정성 속에서 그러한 불안정성과 충격의 가능성을 역으로 성장으로 이끄는 힘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있어서 전세계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아마존과 뉴욕타임스 등에서 장기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나심 탈레브는 세상에는 충격을 받으면 오히려 혜택을 보는 것들이 있다. 어떤 것들은 가변성, 무작위성, 무질서, 스트레스에 노출될 때 번창하고 성장하며, 모험과 리스크, 불확실성을 좋아한다며 이러한 성격을 안티프래질이라고 정의합니다.

탈레브는 사람의 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욱 강해지고 소문과 소요는 억누르려고 할수록 더욱 격렬하게 번져가듯이 바람은 촛불 하나를 꺼뜨리지만 모닥불은 살린다. 무작위성, 불확실성, 카오스도 마찬가지다. 나는 당신이 이런 것들을 피하지 않고 활용하기를 원한다. 불이 되어 바람을 맞이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정교한 계산 방법을 가지고 있어도 충격의 위험과 확률은 예측할 수 없으며, 특히 작은 확률의 문제가 닥치면 모델 오차는 훨씬 더 커지기 때문에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일수록 다루기 어려워진다고 말하고, 그대신 그와는 정반대로 프래질 또는 안티프래질은 탐지가 가능하므로 정확할 수 없는 미래의 리스크를 예측하기보다는 현재의 프래질과 안티프래질을 탐지하여 이에 맞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훨씬 더 실제적이고 효율적이라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탈레브가 마치 예언자처럼 금융위기를 미리 예측하여 명성을 얻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사실 미래를 예측한 것이 아니라 당시의 은행 시스템과 기관들의 프래질을 탐지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 그는 이미 2003년에 패니메이가 외부 충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사실을 감지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기술 장인이나 택시 운전기사와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은 소득이 불안정하지만, 그 무작위성 덕분에 안티프래질하다. 작은 변화에 그들은 끊임없이 적응하고 배우고 변화하는 힘을 기르게 된다. 그러나 꼬박꼬박 통장으로 월급을 넣어주는 안정적인 회사원은 그렇지 못하다. 인사팀에서 걸려온 전화 한 통화에 소득이 제로가 되는 끔찍한 상황을 경험할 수도 있다. 안정은 죽음과 같다. 오랜 안정은 리스크의 축적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안티프래질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바벨 전략을 소개합니다.

 

떨어져 있는 양극단의 조합을 추구하고 중간을 기피하려는 생각을 나타내는 바벨 전략은 중간 지점에서 상황을 그르치지 않는 이원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금융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 바벨 전략으로는 재산의 90%는 인플레이션으로부터 보호받는 안전한 자산으로 보유하고 10%를 가장 위험한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지만, 최악의 경우에도 10% 이상은 잃지 않는다고 탈레브는 말합니다. 반면 전 재산을 중간 정도의 리스크를 갖는 주식에 투자했다면, 운이 나쁘면 전 재산을 날릴 수도 있는데, 이렇게 바벨 전략은 드물게 발생하는 사건의 리스크가 계산 불가능하고 측정 오차에 프래질한 문제를 해결하고 하강국면을 단절하여 극단적인 피해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안티프래질을 확보한다고 말합니다. 사실 탈레브 스스로도 자신의 투자 전략을 이런 방식으로 짜도 운용하고 있음을 <행운을 믿지 마라>에서 솔직하게 밝힌 바 있습니다.

 

탈레브는 인간은 죽고 유전자는 살아남는 것처럼 개체가 프래질할 때 전체 시스템은 안티프래질한 자연의 섭리를 이야기합니다. 타익타닉 호가 대형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더라면 더 큰 선박을 건조했을 것이고, 이후에 나타날 재앙은 훨씬 더 비극적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하며, 죽은 사람들의 생명이 더 많은 생명을 구했다고 봅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도 원자로의 문제점을 깨닫고 더 큰 재앙을 통제하도록 해주었으며, 이는 시스템의 이익과 개별적인 손실 간의 차이를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그는 슬프지만, 실패로부터 나오는 혜택은 다른 사람과 집단에게 넘어간다고 말하며, 마치 개인은 자신이 아니라 더 큰 이익을 위해 실패하기로 미리 정해져 있는 것처럼,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이런 계층화와 프래질의 이전을 고려하지 않고 실패를 논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경제도 마찬가지로 개별 기업들이 프래질하여 창업과 폐업, 성장과 몰락이 활발하게 일어날 때 경제 시스템은 안티프래질해진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논리에서 탈레브는 우리가 실패한 기업가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실패하는 레스토랑이 많을수록 요식업 전체는 더욱 발전할 수 있으며, 비록 개별 레스토랑은 취약하지만 그들이 살아남기 위해 서로 경쟁하면서, 레스토랑 집단은 안티프래질해지며, 이는 필연적인 현상이고, 우리는 이러한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혜택을 얻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탈레브는 이러한 모델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오히려 그 섭리를 방해하고 대기업에게 구제금융이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정부는 대기업의 리스크가 다른 기업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근거로 대기업을 구제해야 한다고 변명하지만, 구제금융은 리스크 수용의 건전성에 역행하는 행위로, 구제금융이 어느 누구도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마저 몰락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지속적인 실패만이 시스템을 보존해줄 수 있는데, 대부분의 정부 개입과 사회 정책은 약한 자에게 상처를 입히고 기존 세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탈레브는 이것을 프래질의 이전이라고 이름 붙이고, 개별적인 프래질을 시스템 전체에 전가시켜 공멸하거나 심지어 타인을 희생시키려는 수작이라고 비판합니다.

 

탈레브는 750쪽이 넘는 이 방대한 책에서 전방위적인 사례와 이론, 사상을 넘나들면서 독자들에게 일상생활과 건강, 경제 활동과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변화와 충격에 부딪힐 때 더욱 성장하는 안티프래질한 체질을 갖추도록 친절하게 조언합니다. 그리고 정계와 재계, 학계, 문화계에서 권력을 쥔 사람들이 사회 전체에 프래질을 이전하는 것이 현대 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윤리적 이슈임을 지적하며, 우리 사회와 경제 시스템을 안티프래질하게 만들 수 있는 독창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탈레브의 저서는 언제나처럼 단순한 경제 이론이나 경기 예측을 담고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혜안을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2-26 15: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