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원씽 The One Thing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게리 켈러 & 제이 파파산 지음, 구세희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근대 사회에서 현대 사회로 진보하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특성은 바로 복잡성일 것입니다. 기계화, 물질 문명의 여명기였던 근대에는 하나의 기능을 하는 새로운 도구의 개발과 존재 자체가 화제였기 때문에 하나의 새로운 기구나 발명품은 대부분 하나의 기능을 위해 개밸되었고, 그 기능 하나를 보다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근대적인 새로운 기구나 기계들이 순수하게 하나의 역할만을 수행하던 시기가 지나고 현대에 들어서면서 하나의 기구나 기계는 또 다른 하나 이상의 기계들과 결합함으로써 보다 새롭고 복잡한 기능을 지닌 복합적인 기계가 되었습니다. 19세기와는 구분되는 20세기 기계 문명의 특징은 바로 이런 복합성과 복잡성일 것입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20세기 후반 고도 기계화 물질 문명 시대에 이르러 극대화되었고, 80년대가 되면서부터는 현대 사회의 가장 큰 특징으로까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전 시대의 단순함과 대비되는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특징이나 상징으로요.

이런 점은 디지틀 시대인 21세기에 들어와서도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멀티 테스킹이라는 단어가 단적으로 나타내듯이, 현대에는 복잡하고 복합적인 복수의 행동을 동시에 척척 해내는 사람이 가장 현대적인 스타일의 표본으로 여겨질 정도에 이루러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복잡성과 복합성이 아직도 여전히 효율성을 극대화시킨 현대적인 생산이나 생활, 사고 방식일까요? 의외로 최근의 많은 책들은 그렇지 않다는 쪽의 말들을 합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투자회사인 켈러 윌리엄스 투자 개발 회사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게리 캘러의 저서인 < 원씽 The One Thing > 역시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저자는 자신이 사업을 하다가 한계에 부닥쳤을 때 그것을 극복한 경험을 토대로 현대 사회의 복잡하고 복핮적인 사고나 행동 방식에 의문을 던지고, 그 정반대편에 있는 단 하나에만 집중하라는 단순화의 모토를 내걸었습니다.

 

이 책은 현대의 많은 사람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멀티테스킹이 곧 능력이다같은 현대인들이 무닥치는 한정된 시간과 넘쳐나는 일과 과제의 딜레마에서 여러 가지 복잡한 일을 동시에 하는 방식은 결코 효과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으며, 결과 역시 좋지않다는 실 예들을 여러 가지 사례와 예시들을 들어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여러 개의 일이 아닌 단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여, 우선 눈 앞의 단 하나의 일을 먼저 완벽하게 처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일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처리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단순하고 실증적인 예로 도미노 이론을 내세웁니다.

 

이처럼 여러 일이나 사고를 동시에 복잡하게 하다가는 결국 어느 하나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모든 일이 다 지체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일을 먼저 선택하고, 모든 역량을 그 하나를 우선 해결하는데 보내는 방식을 제시하면서, 그 뒤에 감춰져있는 마음 가짐들을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는 테제들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3가지 약속과 4가지 피해야 할 문제점들을 이야기합니다.

 

복잡다변하는 현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누구나 여러 가지 것들에 동시에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 가지 것들을 생각하고 동시에 여러 일들을 해내가는 멀티플레이어를 강요받습니다. 하지만 한정된 두뇌와 체력을 지닌 인간이 동시에 과도한 사고와 행동을 요구받으면 그 결과는 필연적으로 과도한 부하로 나타나고, 결과적으로는 모든 일에 실패하거나 아예 사고나 행동이 분괴되어 비리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것은 상위 사화로 올라갈수록 그 정도가 급격하게 더 심해지곤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달성하는 것은 오히려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일 하나만을 선정하고 그것에만 집중하여 그것을 최대한 빨리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음 일을 순차적으로 처리해 나가는 방식이 오히려 정신적 육체적 과부하와 피로를 줄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라는 이 책의 주장은 충분히 설득력이 있으며 귀기울여 들을만한 논리를 담고 있습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3-10-22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