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연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빨강 연필 일공일삼 71
신수현 지음, 김성희 그림 / 비룡소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청난 힘을 얻게 된다는 것은, 보통 대다수의 사람들이 꿈꾸는 종류의 것이다. 특수한 아티펙트를 얻어서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는 것. 심지어 그 아티펙트는, 글을 매우 잘 쓸 수 있게 해주는 빨강 연필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연필은, 과연 어떤 힘을 가지고 있었을까? 

다양한 상처를 앓고 있던 민호는, 어느 날 자신의 책상 위에 놓여 있던 빨간 연필이라는 존재를 통하여 새로운 힘을 얻게 된다. 그것은 바로 글쓰기를 위한 힘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많은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을 쓸 능력을 갖춘 아이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빨강 연필은 그 아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가장 매끄럽게 풀어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힘을 가진 펜이었던 것이다. 절대로 닳지 않는 이 연필을 통하여 민호는 학교 전체에서 글짓기 대회로 금상을 수상하는 듣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민호가 연필을 얻기 전에, 민호의 부모님은 부부싸움으로 인해 아버지가 회사 근처를 이사를 가 버린 상황이었다. 상당한 상처를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민호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실수로 좋아하는 아이인 수아의 보물, 유리 천사를 깨버리고 만다. 아무도 모르게 천사를 집으로 들고 온 민호는 또 다른 마음의 자물쇠를 지게 된 것이다. 그의 힘으로 인해 본래의 글쓰기의 왕이었던 재규의 시샘을 사게 되지만, 주변 사람들의 응원과 수아를 여자친구로 얻게 된 민호는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민호는 빨간 연필이 '우리 집'이라는 주제에서, 전혀 화목하지 못한 자신의 집안을 매우 행복하게 보이도록 풀어 쓰는 모습에 충격을 받는다. 사실 그것이 자신이 평소에 생각하던 바였음을 민호는 스스로도 알았겠지만, 그는 그것을 빨간 연필의 탓으로 돌려버린다. 

전국 글짓기 대회에서 '행복'이란 주제를 받았을 때, 민호는 '고통'이라는 글을 써내어 자신의 모든 고통을 그 글에 담아내어 버린다. 그 이후 상을 타지도 못하고, 재규가 몰래 버린 연필을 겨울 숲에서 우연히 찾았을 때에 민호는 그 연필을 태운다. 재가 되어 사라지는 연필을 보면서, 민호는 어떤 것을 느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