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9
요 네스뵈 지음, 문희경 옮김 / 비채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 네스뵈의 '해리 홀레' 시리즈는 스티그 라르손의 '밀레니엄 시리즈'와 함께 북유럽 스릴러의

양대산맥이라 할 수 있는 인기 시리즈인데 오랜만에 신간이 나왔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작품은 모두 봤지만 문제는 순서가 완전 뒤죽박죽인 상태라 시리즈를 보는 매력인 연결성이 확 떨어진다는

점이다. 이 작품은 해리 홀레 시리즈의 9편으로 8편인 '레오파드' 다음 얘기인데 '레오파드'를 읽은 지

거의 6년이 다 되어가는 상태라 기억이 가물가물한 데 7편인 '스노우맨'에서 마치 한 가족처럼 지냈던

라켈과 그녀의 아들 올레그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서 전편들의 기억을 끄집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그나마 얼마 전에 영화 '스노우맨'을 보긴 했지만) 해리 홀레와 올레그가 마치 아버지와

친아들처럼 지냈던 막연한 이미지만 떠올랐다.

 

홍콩에서 추심업자를 하며 지내던 해리 홀레는 올레그가 살인범으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노르웨이로 돌아오는 부분부터 얘기가 시작된다. 전반적으로 마약상들이 판치는 노르웨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 좀 의외였는데 귀여운(?) 아이였던 올레그가 훌쩍 커서 마약범죄를 저지르고 다닌다니

내가 해리 홀레가 아니지만 기가 막힐 지경이었다. 아들처럼 생각했던 올레그가 마약 및 살인사건에

연루되자 해리 홀레는 경찰 등 지인들을 동원해 사건의 진실을 파고드는데 거기에는 엄청난 조직과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다. 마약범죄가 워낙 큰 돈이 되는 조직범죄이다 보니 꼭 권력과 연결된 부정부패가

동반되기 십상인데 이 책에서도 여기저기 악의 세력들이 손을 뻗치고 있어서 아무리 해리 홀레가

일당백의 슈퍼맨이라 해도 진실에 다가가기가 결코 쉽지 않았다. 여객기 기장이 마약밀매책을 하지

않나 노르웨이가 마약에 이렇게 취약한 나라인지 몰랐는데 마약조직에 침투한 위장경찰도 자기 욕심

챙기기에 바쁜 등 마약조직이 경찰, 정계 등 곳곳에 침투해 사회 전체가 중독상태에 빠진 듯 싶었다.

이런 상황에서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해리 홀레가 올레그를 구해내기 위해 발버둥을 치지만 그가

움직일수록 죽어나가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진실은 점점 미궁 속으로 빠져드는 것 같았다.

해리 홀레와 사망자인 구스토의 시선을 번갈아가면서 얘기가 전개되는데 600페이지에 가까운

분량 동안 거의 해리 홀레 혼자 동분서주하느라 정신 없는 느낌이 들었다. 마치 마약이라도 맞은 건지

제목처럼 유령이라도 본 건지 제 정신이 아닌 사람처럼 맹목적으로 파고드는 해리 홀레의 모습은

좀 안쓰러울 지경이었는데 그가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한 결과는 좀 가혹한

느낌이 들었다. 애매한 마무리까지 해리 홀레 시리즈 중에서도 좀 아쉬운 감이 있는 작품이었는데

해리 홀레가 과연 언제쯤 정상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런지 그의 향후 행보가 걱정스럽기

짝이 없다. 시리즈 순서대로 읽지 못하다 보니 기억이 중구난방이 되어 약에 취한 듯한 상태인데

나중에 시간이 나면 순서대로 해리 홀레의 변천사를 제대로 확인해봐야겠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6편이 어서 번역출간 되는 게 급선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