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정의로운 경찰인 줄 알았던 아버지가 범죄조직의 첩자임을 자백하는 유서를 남긴 채 자살하자

마약에 손을 대고 자신이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를 대신 저질렀다고 자백하고 수감생활을 하던 소니는

교도소에서 다른 죄수들의 얘기들을 묵묵히 들어주며 고해성사를 듣는 신부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던 중 죽음을 앞둔 어떤 죄수가 자신의 아버지가 사실 누명을 쓰고 살해되었다고 알려주자

소니는 교도소를 탈옥해서 자신에게 죄를 뒤집어씌우고 아버지를 죽게 만든 자들에게 복수를 시작하는데...

 

'스노우맨', '레오파드' 등 해리 홀레 시리즈로 국내에서 북유럽 미스터리 열풍을 이끌고 있는

요 네스뵈의 스탠드 얼론 작품인 이 책은 그의 장기인 경찰소설이면서도 아버지의 복수를 하는

아들의 시선에서 과거의 사건들의 진실을 밝히고 진범들을 응징하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다.  

교도소에서 신부처럼 조용히 지내던 소니는 아버지 죽음의 진실을 알게 되면서

애당초 탈옥의 여지 자체를 주지 않게 설계된 스타텐 교도소에서 귀신같이 유유히 사라진다.

예전에 봤던 미드 '프리즌 브레이크'의 석호필의 이미지와 소니의 이미지가 겹쳐졌는데 

소니는 탈옥에 성공하자 마약중독자들의 쉼터라 할 수 있는 일라 센터를 찾아가 짐을 푼 후 

자신의 복수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시작한다. 마치 타고난 살인기계인 것처럼 능숙하게 목표물들을

처치해 나가는데 그런 그의 범행을 알아낸 사람은 바로 소니의 아버지와 절친이었던 형사 시몬이었다.

그리고 소니에게 누명을 씌우려고 했다가 뜻대로 되지 않게 된 범죄 조직이

소니를 잡으려고 혈안이 되면서 쫓고 쫓기는 아슬아슬한 추격전이 계속된다.

소니가 자신을 희생양으로 삼았던 자들에게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왠지 모를 통쾌함을 느꼈는데 점점 복수의 정점에 있는 쌍둥이와 첩자에게 다가갈수록

모종의 불안감도 느껴졌다. 한편 시몬은 파트너인 카리와 함께 소니가 저지른 복수의 흔적을

따라가면서 동료의 아들인 소니에 대한 묘한 감정을 느낀다. 형사로서 그를 체포해야 하면서도

쌍둥이가 소니를 처치하려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소니를 구하고 싶은 마음도 든다. 

소니와 시몬, 그리고 쌍둥이와 첩자. 이들의 얽히고 설킨 관계는 결국 그들이 만나게 되면서

그동안 숨겨졌던 비밀이 서서히 드러나는데...

 

해리 홀레 시리즈를 읽으면서도 느꼈지만 역시나 요 네스뵈의 스토리텔링 능력은 탁월했다.

아버지와 자신의 삶을 망가뜨린 자들을 찾아내어 처벌하는 소니의 모습을 보면 속이 시원하면서도

뭔가 안쓰러운 느낌도 주었다. 악당들과 잘못 엮이지만 않았어도 행복한 부자로 살았을 텐데 하는

안타까움이 드는 것도 잠시 드러나는 진실은 전혀 예상 밖이어서 좀 충격적이었다.

사실 첩자 역할을 한 사람을 처음부터 예상했는데 전혀 엉뚱한 진실이 밝혀지니까 좀 당황스러웠다.

암튼 스릴러의 묘미를 제대로 보여준 작품이었는데 마약이 판을 치는 오슬로의 적나라한 현실도

좀 충격적이었다. 교도소 안에서도 버젓이 거래되질 않나 마약중독자를 위한 시설도 많아서 

여러 작품들을 통해 알게 되었던 '강간의 왕국'이 아닌 '마약의 왕국'이었다.

북유럽 국가들은 '요람에서 무덤까지'란 말이 있듯이 복지국가로 삶의 질이 우리보다 훨씬 나을 줄

알았는데 이 책을 보니 그들의 치부는 우리보다 더하면 더했지 나을 게 없었다.

어디에나 양지가 있으면 음지도 공존한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 작품이었는데,

해리 홀레 시리즈에서 잠시 외도를 했지만 요 네스뵈의 매력은 스탠드 얼론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외도에서 돌아와 아직 아껴두고 못 읽고 있는 조강지처 해리 홀레와의 만남도 조만간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