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 대역본> 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영한대역 (영문판 + 한글판 + MP3 CD)
포리스트 카터 지음, 조경숙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브루투스와 그 일당들은 지금까지 들어본 적이 없을 정도로 비열한 인간들이다. 일부러 친구를 넘어뜨리고는 떼거지로 몰려들어 칼로 찔러 죽이다니! 시저씨와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자신들의 생각을 확실하게 말해서 타협을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 않는가라고 하시면서 이문제를 놓고 할아버지가 워낙 심하게 흥분하시는 바람에 할머니는 할아버지를 달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본문 53쪽
 
 이 나이에도 마음이 설렐 때가 있다. 새로운 세상,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아직은 떨린다.
안타깝게도 면대면으로 사람을 만날 때가 아니라서 좀 안타깝긴 하지만, 수많은 책들의 홍수 속에서 날마다 한 권씩 뽑아 읽을 때, 아직도 나는 설렌다. 이 책에서는 또 어떤 사람을 만날까 하는 기대감에 살짝 흥분되기도 한다.
그러나, 나이를 먹어서 좋은 것이라면 돌아 볼 추억이 있어서가 아닐까?
젊은 시절에는 늘 새롭고 신기한 것이 좋더니, 이젠 예전의 사람들이 다시금 그리워지듯이 예전에 읽었던 책들에서 마음의 위안을 찾기도 한다. 그것은 마치 오랜 친구가 찾아와 향기로운 차 한 잔 마주하고 그저 바라보는 그런 기분이다. (有朋自遠方來 不亦乎)
 
 얼마전 오랜 만에 만난 친구처럼 이 책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이 내게 왔다. 오래전 이 책을 읽고서 한동안 마음이 아팠던  기억이 떠올랐다. 인디언 소년 작은나무와 삶의 비밀을 알고 계신 할아버지와 할머니 그리고 아름다운 산과 블루보이와 리틀레드. 그 때 그들과의 이별을 받아들이기가 참 힘겨웠다. 그래서 이 책이 내게 온 이후에도 쉽게 책장을 넘기기 어려웠다. 그 가슴 아픔이 또다시 반복되는 것은 싫었다. 그러나 그런 상처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내게 주는 따스함과 행복은 마치 희미한 유년의 기억처럼 다가왔다. 상처가 헤집어지는 고통이 있을지라도 추억하고 싶은 그것. 웨일즈 할아버지가 작은나무에게 보여주는 깊고 순수한 사랑은 문명에 찌든 인간이 갖기엔 너무 맑았다.  아마도 바로 이런 자연의 거대한 이치를 거스르지 않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가는 인디언의 삶에서 이 각박한 우리네 삶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부모를 잃고 산에 사는 인디언인 할아버지와 할머니에게 간 작은나무는 할아버지 할머니의 넘치는 사랑과 동물들과의 애정, 아름다운 산과 계곡들에 둘러싸여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그들에게 다가오는 시련들은 작은나무를 힘들게 하지만, 할아버지 할머니의 깊은 사랑은 작은나무를 강하게 만들었다. 모두가 떠나버린 쓸쓸한 길을 작은나무 혼자서 걷는 모습이 떠오른다. 비록 또다시 슬펐지만, 내 오랜 친구를 다시 만나 기뻤다. 내 오랜 친구는 이번에도 그저 잔잔히 웃다가 돌아간다.
 
"와인씨는, 정직하고, 절약하고, 항상 최선을 다하고,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는 것이야말로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만일 이런 가치들을 배우지 않으면 기술면에서 아무리 최신의 것을 익혔다 하더라도 결국 아무 쓸모도 없다고 했다."
본문 509쪽
 
79쪽 14째줄 뒤엎여 - >뒤덮여
643쪽 20째줄 시커멍게 - >시커멓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