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거짓말하는 착한 사람들 - 우리는 왜 부정행위에 끌리는가
댄 애리얼리 지음, 이경식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거짓말하는 착한사람들'의 저자 '댄 애리얼리'는 저명한 행동경제학자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상식 밖의 경제학'의 저자로 듀크대학교 심리학 및 행동경제학 교수로 푸쿠아비즈니스스쿨, 인지신경센터, 경제학부, 의학부 등에서 강의와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책은  ' 왜 지금, 경제학자가 도덕성을 말하는가?"라는 화두로 시작한다. 가짜 학위, 짝퉁 명품, 논문 표절, 불법 다운로드, 분식회계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부정행위에 관한 정직한 진실 이야기하는 책이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아주 사소한 수준의  부정행위를 저지르는데  부정행위를 통한 이익을 보면서도 동시에 자기 자신을 합리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 스스로를 꽤 착한 사람이라 여기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런 행동을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을 속여서 이득을 얻고자 하는 욕구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정직하고 인물로 봐주길 바라며, 스스로 자신을 부끄럽게 바라보고 싶어하지 않는 욕구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고 있지만, 부정행위에 대한 유연적 판단을 통해 사소한 부정행위를 저지르며 이익을 얻으면서도 스스로를 괜찮은 사람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보통사람들의 이 같은 소소한 부정행위의 심리적 원인을 파헤친다. 저자는 개인이 도덕적인 삶을 유지하는 것은 다이어트를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다이어트 중에는 아침 저녁으로 야채만 먹었으니 과자 한 개쯤은 괜찮다고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지기 십상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착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면 사소한 부정행위쯤은 허용하고 만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정직하지 못한 비윤리적인 행동이 인간관계에서, 비즈니스에서, 정치에서 어떻게 나타나며, 이것이 스스로는 높은 도덕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리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 
우리의 선택은 경제성보다 도덕성에 더 좌우한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거짓말을 하며 스스로 착하다고 착각하는것일까? 저자는 그 이유를 규명해 나간다.
여러 실험등을 통해서 볼 때 '착한 사람'개념에 의지해 살아가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자신들의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믿는 경향이 강하다. 자기 자신의 도덕적인 이미지와 이기적인 여러 욕망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 애쓴다. 도덕적인 측면에서 넘치는 것과 모자라는 것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관리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저자의 주장 중 핵심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망을 추구하기 때문에 부정행위가 만연할 수밖에 없다”며 “진짜 무서운 것은 사소하지만 곳곳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온갖 종류의 부정행위”라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부정행위를 하도록 유혹하는 상황들에 대해 ‘도덕적 각성장치’를 마련하고, 사소한 문제라도 발생하는 즉시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많은 공감을 얻게된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9-26 15:3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