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생각에 관한 생각 -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생각의 반란!
대니얼 카너먼 지음, 이진원 옮김 / 김영사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대니얼 카너먼'은  행동경제학의 창시자로 노벨경제학상까지 받은 학자이다 .저자는  빠르게 생각한다는 의미의  '직관적 사고'와  느리게 생각한다는 '이성적인 사고'라는 두 가지 사고방식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저자는 이 두 가지 자아가 우리 안에 있으며, 이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고 있으며, 심리학적으로 우리가 주로 행하고 사고하는 방식에 대해 다양한 실험 결과를 제시하며 우리가 ‘생각한다’고 표현하는 행위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 이러한 성향은 기존 경제학 및 심리학 이론의 수정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경제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에 대한 믿음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 생활과 투자 행태를 성찰하는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은 이런 믿음을 흔들고 있다. 흔히 사람의 판단이 흐려지는 것은 감정에 치우쳐서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이성적으로 사고를 하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생각이었다. 행동경제학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비합리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단, 여기서 말하는 ‘비합리성’이란 제멋대로이고 정형화되지 않은 행동경향이 아니라 경제적 인간의 완전 합리성 수준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이다. 즉, 비합리적이기는 하나 일정한 경향을 갖고 있고, 따라서 예측가능한 것이다. 아러한 행동경향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행동경제학이란 주류 경제학에서 가정하는 '합리적 인간' 가정의 비현실성을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 및 보완으로서 심리학을 주된 수단으로 하여 연구되고 있는 신(新) 경향의 경제학 분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정보 처리는 현실적 제약으로 인하여 완벽성과 정확성을 지킬 수가 없고, 따라서 완벽한 최적의 결정이 아니라, 결국 차선의 판단과 결정을 할 수밖에 없다. 즉, 인간은 주어진 상황의 제한성과 자신의 인지 능력의 제한성 하에서 자신에게 어느 정도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형태의 결정을 해야 한다. 또 빠르고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이따금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허용해야 한다. 행동경제학은 기존 경제학이 풀지 못했던 인간 행동의 의문점을 리스크와 타이밍이라는 조건 아래에서 인간의 감성과 직관이 어떤 선택과 판단을 가져오는지 밝혀냄으로써 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행동경제학은 경제를 움직이는 소비자의 심리를 실제적으로 고찰한 학문이라는 점에서 기업이 간과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 이미 되어 버렸다.

 

여러 사례를 들며 저자는 우리의 행동이  '직관적 사고'와  '이성적인 사고'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말한다. '직관적 사고'는  정보 처리에 도움이 되는 인지적 편안함을 만들어주지만, 신뢰할 수 없는 정보일 때 경고 신호를 보내주지는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발생하는 오류들을 막는 방법은 원칙적으로 보면 간단하다. 인지적 지뢰밭에 있다는 신호를 인식하고, 속도를 줄이고, '이성적인 사고'에게 더 많은 도움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직관적 사고'에서 우리가 저지르는 많은 잘못이 비롯되기는 하지만,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옳은 일들도 여기에서 비롯된다. 살면서 우리는 대부분 옳은 선택을 한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정기적으로 '직관적 사고'의 인도를 받으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적절하고 합리적이다. 또한 '이성적인 사고'가 합리성의 모범인 것은 아니다. '이성적인 사고'의 능력은 제한적이며, 그것이 접근 가능한 지식 역시 제한적이다. 저자는 세상을 잘 알고 있다고 과대평가하는 성향과 우연과 운의 역할을 과소평가하는 성향, 무심코 내린 선택이 합리성과 얼마나 거리가 먼 것인지와 비논리적 특징만 골라 판단에 반영하는 심리, 경험 자아와 기억 자아 등을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어 이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에 빠지다보면 인간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길이 보이는 듯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7 16:0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