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터에서
김훈 지음 / 해냄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훈작가님의 작품은 아주 오래 전에 「칼의 노래」를 읽었던 것 같기도 한데 저의 아버지께서 「칼의 노래」를 읽으시고는 아주 흥미로웠다고 이야기하시던 것이 기억이 남네요.
이번에 출간한 「공터에서」가 김훈작가님의 작품을 읽은 것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공터에서」가 출간되기 전에 배우 옥택연씨와 권율씨가 낭독하신 것을 잠깐 들어봤는 데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1979년 12월 20일, 마장세와 마차세의 아버지이자 이도순의 남편 마동수가 마차세가 머지않아 아내가 될 여자친구 박상희를 만나러 나간 사이에 빈 병실에서 홀로 쓸쓸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면서 부터 마지막장을 덮을 때까지 끝이 없는 공허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제목이 아무도 아무런 흔적도 없는「공터에서」인가 봅니다.
아버지 마동수가 세상을 떠난 지 8년만에 어머니 이도순도 에인젤 요양원에서 조용히 세상을 떠나고 마차세와 박상희의 첫 딸 누니가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마차세부터 아니 아버지와 어머니, 더 나아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 두려워 고향냄새가 나지 않는 머나먼 곳에 있던 마장세가 태어나고 자란 곳의 명령으로 머나먼 곳에 3년간 자유롭지 못한 상태로 살아가야하는 모습들을 보며 소설 속 상황이지만 제가 태어나기도 제가 작은 씨앗으로 존재하기도 훨신 전의 이야기들인 데 지금 알 수 없는 느낌을 받고 있는 건 왜 일까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갱지 2017-02-22 1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인받으셨네요-, 좋아하는 작가의 사인은 영광이지요:-)

물고구마 2017-02-22 11:03   좋아요 1 | URL
직접 받은 것은 아니고 예약구매를 하면 선착순으로 양장본과 서명본을 주더군요.
어쨌든 받아서 더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