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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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 발달신경생리학자가 들여다본 아이들의 수 세계
안승철 지음 / 궁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평생 잘 해야 하는 것은 영어고, 수능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려면 잘 해야 하는 교과가 수학이라고들 말한다. 물론 모든 교과를 잘 해야 하지만, 수학에서 점수 차가 많이 나기 때문에 수학을 잘 해야 수능에서 유리하다는 이야기다. 수학을 잘 해야 하는 것의 필요성은 이런 구구절절한 설명이 없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이렇게 중요한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초등 고학년만 돼도 수학을 너무나 어려워하며 수학을 포기했다고 말할 정도의 아이들이 생겨난다. 중학 2학년인 내 아이도 수학을 잘 하기는 하지만 수학이 좋지는 않다고 한다. 반에 이미 수학을 포기한 아이들이 많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내게는 아주 매력적으로 보였다. 왜 이렇게 많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고 싫어하게 될까? 물론 그 대답은 우리 모두 알고 있다. ‘어려우니까’다.
이 책은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이유를 인간의 수 감각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고찰한다. 저자 안승철은 단국대 의과대학 생리학 교실 부교수이다. 그런 만큼 유아의 수 감각 관한 실험 결과 및 유아와 성인의 수 감각 비교 결과를 알려주기도 하며, 수가 놓여있는 위치에 따라 수에 대한 인지도가 달라지는 ‘SNARC’라는 독특한 개념도 설명해 준다.
저자가 이런 실험 결과들을 통해 하고자 하는 주된 말은 수를 비교하고 조작하는 과정이 수와 연관된 마음속 심상의 조작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마음속 심상이 제대로 형성되기 전에는 수의 조작이 힘들다는 이야기다. 그러니 너무 일찍부터 수를 가르치기 위해 애쓰지 말라는 이야기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유아를 두고 있는 부모들이 보면 좋겠다. 아이가 글자를 배우기 시작하면 이와 함께 숫자 공부도 시작된다. 그런데 의외로 아이들이 숫자 공부를 어려워한다. 이 때문에 부모는 아이에게 수학 학습지를 들이대며 수 공부에 조급하게 된다. 그렇지 말라는 이야기다.
이와 더불어 이 책은 사칙연산 등의 수학 개념을 아이들의 인지능력을 고려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방법을 알려 주기도 하고, 수학 장애 및 발달 산수 장애, 수학 불안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그에 대처하는 선생님과 부모의 태도도 알려준다.
그리고 요즘 수학 문제들이 굉장히 어렵다는 이야기와 수학 문제집들이 갖고 있는 아이들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문제 표현에 대한 지적도 들어 있다. 이런 얘기들은 교과서를 만드는 회사나 수학 문제집 회사들이 보았으면 좋겠다.
아이들에게 수학을 직접 가르쳐본 사람들은 공감하겠지만 요즘 수학 문제들은 너무 어렵다. 수학자를 양산할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어렵게 내는지 모르겠다. 모든 학문이 인간의 생존 필요에 의해 생겨났지만 수학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한 학문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웬만큼의 생활 유지에 필요한 정도로까지만 수학을 가르쳤으면 좋겠는데,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아이들에게 너무나 높은 수학 실력을 요구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많이 힘들다.
하여 이 책이 그런 고통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그렇지 못해 실망이다. 아이의 발달 단계별 실험 자체는 흥미로웠지만, 그렇다면 해당 개월이나 나이별로 어느 정도의 수 교육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한지 구체적인 조언이 있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그래도 발달생리학적으로 볼 때 아이가 수학을 어려워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것을 부모에게 이해시켜 줌으로써 아이가 수학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부모가 인정할 수 있게 도와주기는 할 것이다. 아무튼 이런 책들이 많이 등장해서 우리나라 수학 교육이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