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지음 / 라이온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는 인터넷에서 유명한 분이시다. 인터넷을 통해 ‘따뜻한 카리스마’라는 닉네임으로 불리며 월 15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정철상의 커리어 노트’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어린 시절 버려진 버스에 거처를 마련할만큼 가정형편이 매우 어려웠다. 게다가 공부도 못 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허름한 봉제 공장에서 일을 하다 부모님의 권유로 야간 대학에 겨우 진학했지만 대학에 가서도 아주 열심히 공부한다던가 특출난 학생은 아니었다.  번듯한 직장이 아닌  어렵게 사회생활을 시작할 수 밖에 없었다. 봉제공장 직공, 직업군인, 방송국 직원, 다단계 판매원, 전문 경영인, 커리어 코치, 대학 교수에 이르기까지 서른 번 이상 직업을 바꾸는 숱한 변화를 거쳐 자신의 경험을  진지하게 멘토링 할 수 있는 자리에 까지 오르게 되었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을 수없이 경험하며 겪은 실패와 절망의 순간순간을 아름다운 도전으로 멋지게 승화시킨 저자의 이야기는 가난했고 공부도 못 했고 특별한 재능도 없어보이는 . 이런 이유로 정철원씨의 이야기는 평범한 사람들 대부분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세상에는 가난하고 힘든 처지에도 성공한 사람들이 꽤 있다. 하지만 이들은 특별히 머리가 비상하거나 상상 이상의 노력을 한 경우가 많아 이런 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저 남의 일처럼 느껴질 때가 많다. 하지만 저자는 입사 진원에 탈락하고 직장에서 해고되는 등 좌절할만한 상황에서도 교훈을 얻고 계속해서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는 자신을 보며 만족해하고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에 힘들어하고, 무엇에 에너지를 느끼며, 무엇에 만족감을 느끼는지부터 잘 알아야 한다고. 그 후에 넘어져도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도전정신만 있다면 실패했다고 느껴지는 지금 이 순간도 훗날을 위한 좋은 경험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나처럼 모자라고 평범했던 사람도 했는데 당신이라고 못할 게 뭐 있냐”고 말하는 그의 말은 단순한 성공담이 아닌 실패를 조금 더 많이 경험했던 이의 진심어린 조언이기때문에 더 공감이 가고 값지게 느껴지는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