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는 서른에 시작된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진짜 공부는 서른에 시작된다 - ‘생존’을 넘어 ‘성장’을 부르는 내 인생 공부 혁명
이창준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공부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출세를 위해서 힘들게 하는 것만 ‘공부’가 아니다. ‘눈을 뜨기’ 위해서, ‘세상을 바로 보기’ 위해서 즐겁게 하는 ‘평생공부’라는 것도 있다. 이 책은 경영학 박사이자 리더십 개발 컨설팅사 대표인 이창준박사가 우리가 오랫동안 생존과 경쟁을 강요하는 '가짜 공부'에서 벗어나 학습과 성장, 리더십 개발을 평생의 화두로 삼고 공부에 정진한 저자가 꿈과 희망을 위한 '진짜 공부'의 접어들기 위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공부의 핵심은 단기적 성과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인지적 학습'을 넘어 내면의 성장의 기쁨을 통해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진정한 공부인 '성찰적 학습'에 관한 내용이다. 이를 위해서 우선 자신만의 독창적인 정체성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멘탈모형을 구축해야 한다. 이 맨탈 모형에는 자신만의 비전, 목적, 가치에 대한 진정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을 통해 구현해야 할 자신의 모습까지도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성찰을 통해 현실과의 괴리를 파악되고 이 간극을 줄여나가는 실험과 실천을 통해 학습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행복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행복을 '플로우(FLOW)'라는 말로 설명하면서 이것이 바로 행복의 진정한 원천이라고 주장했다. 플로우란 마치 물이 흐르듯 어딘가에 정신없이 빠져드는 최적의 경험 상태(OPTIMAL EXPERIENCE)를 말한다. 이 경험은 매우 즐겁기 때문에 어떤 고생이 뒤따르더라도 여기에 깊이 빠져 시간이 흐르는 것을 자각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 순간이 지나면 삶은 충만한 희열로 가득 채워진다. 그 이유는 그 순간에 사고, 의도, 감정 그밖의 모든 감각들이 하나의 목적에 집중됨으로써 일체의 경험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P.24~ P.25) 

 

저자가 강조하는 학습형태는 우리가 지금까지 익숙해져 있던 일원 혹은 이원적인 학습을 넘어선 변혁적 삼원학습 원리를 제시한다. 이 학습방법은 삶의 목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성장이라는 내재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내재적 가치는 그 자체가 학습자에게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며 이를 통해 학습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드는 내재적 동기가 바탕이 되는 새로운 학습방법이다. 저자는 학습을 통해 얼마든지 참된 행복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가 이야기 하는 '오샌틱 러닝'이란것은 현재에 머물러 편안함만을 추구하거나 소유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그것은 학습함정에서 벗어나 참된 자아를 발견하고, 존재의 이상과 꿈을 실현하기 위해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삶을 의미한다. 우리는 오샌틱 러닝을 통해 삶의 변혁을 이루는 혁명가가 될 수 있다고까지 한다.  이 책의 핵심인 오샌틱 러닝을 실천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실천 방법을 수록하고 있다. 

 

1. 부수고 새로 쌓아라 : 낡은 멘탈모델의 집을 부수고 삶의 목적, 비전, 가치라는 새로운 죄표를 정립하라.

2. 도전하고 실패하라 : 새로운 삶의 좌표를 향한 담대한 도전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라.

3. 스승에게 길을 물어라 : 앞서 간 스승 및 선배들과의 지적 네트워크를 통해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는 지헤를 배워라.

4. 변혁적 책 읽기 : 변혁적 글쓰기 : 광활한 지적 자산을 자신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글로 표현함으로써 생각을 다듬고, 그를 자기정진과 수련의 기회로 활용하다.

5. 함께 배워라 : 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하고 협력하여 창조적인 시너지를 만들어라.

 

 다섯가지의 실천 프렉티스는 각각이 개별적인 학습 전략이지만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일이 중요하며 이 프렉티스를 반복하면서 오샌틱 러닝을 위한 자신만의 실천프렉티스를 구체화 하라는 내용이다. 이 책을 읽고난 후 살면서 수없이 만나는  기회를 작기 위해서라도 공부는 필요하고 생각한다. 집중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행복론과 함께 서른이 넘어서라도 진정한 성장을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는것을 새삼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자기계발에 많은 도움을 받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