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김연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who? special 김연아 ㅣ who? special
오영석 글, 라임 스튜디오 그림, 송인섭 추천 / 다산어린이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노력과 열정을 전해주는 김연아 이야기>
한동안 돌잔치를 해도 피겨스케이드가 오르기도 하고 스케이트장에는 피겨스케이트를 배우러 오는 어린 아이들로 넘쳐나기도 했다. 모두 김연아 신드롬이 만들어낸 상황이었다. 그만큼 김연아의 존재감은 아이들로 하여금 배우고 따라해보고 싶은 만큼의 멘토가 되기에 충분했었다.
who 위인전 시리즈의 첫번째 인물로 선정된 김연아는 이름 자체만으로도 아이들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듯 하다. 사실 이 책의 첫시리즈명을 보고는 유사한 과학책 시리즈를 먼저 떠올리며 같은 출판사인 줄 알았다. 그러나 who시리즈는 다산 어린이에서 기획한 인물시리즈이니 구분이 필요할 듯하다.
아이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서 줄글 형식을 피하고 학습만화 형식을 택한 점이 이 책의 또다른 특징이라고 하겠다. 글밥도 많지 않고 풀롯도 간단해서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읽으면 좋을 듯하다.
김연아가 어려서 어떻게 피켜스케이트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지부터 연습하면서 힘든 과정을견뎌내는 모습, 그리고 마지막 순간 올림픽의 금메달의 영광을 얻기까지 엿볼 수 있다. 작품에 있어서는 감정 표현에 열정적인 김연아는 일상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는 정반대로 매우 절제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부분을 아이들이 느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중간중간 자신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을 하면서 이겨가는 내용이 소개되니 그를 통해서 스스로 다져가는 면모를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중간중간 정보란에 인물에 대한 정보가 더해지고 마지막에는 글을 잘 읽었는지 퀴즈를 풀어보는 등의 독후활동을 할 수도 있다. 인물전이니 만큼 김연아를 읽고 아이들로 하여금 멘토에 대한 개념을 심어주고 자신이 본받을 멘토를 생각해보게 하는 독후활동을 의미 있을 듯하다.
인물이야기는 아이들에게 흥미도가 떨어질 수도 있는데 교과서와 연관되는 인물을 정해서 만화를 통해서 읽기 쉽게 접해주는 책이라 하겠다. 뒷부분에 앞으로 나올 인물들과 함께 연개되는 학년의 교과목도 소개되니 초등생 엄마들에게는 참고할만 하겠다. 물론 인물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글밥이 많은 글을 통해서 충족하길 바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