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정민우 <자기만의 방> : 버지니아 울프의 동명의 글이 생각나는 제목이지요. 항상 가장 작은 자들의 삶과 연대하려고 하는 저로서는,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책입니다. 사실 저는 약 1년 가량 작은 방을 세내어 자취를 해본 적은 있지만 고시원 생활을 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의 경험자 친구들의 말을 들어 보면, 고시원의 생활이 그다지 편안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더욱이 창문이 없는 방이라면, 일광 부족으로 우울증에 걸려서 나오는 경우도 꽤 된다고 하네요. 공간도 꽤 좁고, 방음이 되지 않아서 다른 사람들의 생활 소음이 들려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화재 등에 취약한 점 역시 존재하구요... 

하지만 이러한 주거 형태가 생긴 데에는, 일종의 수요와 공급의 측면이 있을 듯 합니다. 전세, 월세 등의 다른 주거형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물론 요즘의 괜찮은 고시텔들은 전혀 싸지 않은 듯 합니다. 시설 역시 원룸과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고...) 보증금을 필요로 하지 않아서 저렴한 주거를 구하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고시원과 그 생활에 대한 책을 읽으며, 주거의 사회학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건강에 해로운, 창문 없는 방 같은 주거형태는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는 교도소 방에도 창문은 있는데...)  

 나가이 다카시 <그날, 나가사키에 무슨 일이 있었나> : <묵주알>, <영원한 것들> 등을 쓴 나가이 다카시 박사의 책입니다. 그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의사였고, 나가사키에 투하된 핵폭탄으로 인해 가족들을 모두 잃었습니다. 이 책에서 그는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처참하게 파괴된 당시 나가사키의 실상을 통해 원자폭탄에 대한 인류 최초의 기록을 완성하였습니다. 저자 역시 방사능 피폭으로 인해 백혈병으로 사망하게 됩니다...저는 요즘 핵에 대한 여러 가지 책을 읽으며, 제가 반핵주의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밤중까지 휘황찬란하게 전기 켜놓는 것을 자제하는 등 전기를 절약해서, 원자력 발전소를 안 짓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 인류 모두를 위해 좋지 않을까요?

   

악셀 하케, 조반니 디 로렌초 <나는 가끔 속물일 때가 있다> : 10년쯤 전, 저와 비슷한 나이임에도 굉장히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가졌던 어떤 지인에 대해 현실적인게 지나치다 못해 속물적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 때 저는 꽤 몽상가에 가까웠고, 사실은 나이를 먹은 지금도 하나도 철이 들지 않은 채 그대로인듯 합니다. 하지만 역시 세상에 물들어서(?)인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가지를 재고 계산해 보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환멸에 빠지기도 합니다.  

'당신은 세상과 타협한 것이 아니라, 세상에 굴복한 것이다'라는, 어디선가 본 문장이 생각납니다. 설사 타협을 한다 해도, 속물이 된다 해도, 덜 타협하고 덜 속물이 되고 싶습니다. 마음같아서는 죽을 때까지 철모르는 어린아이의 마음을 갖고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읽고 싶습니다.   

 최성일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 들뢰즈, 가타리, 데리다, 지젝, 발터 벤야민 등 어디선가 많이 들어보기는 했는데, 정확히 어떠한 주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인지는 모르는 사상가들이 꽤 있습니다(제가 무식해서일지도...흑) 

그런데 이 책은, 그러한 우리 시대 지성인 218명을 다루고 있고 목차를 보니 익숙한 이름들도, 그리고 약간 낯선 이름들도 있어서 꽤 내용이 궁금해집니다. ^^ 

 

  

엘리자베스 영 브루엘 <아렌트 읽기> : 지금까지 제가 읽은 책들 중 상당수에 등장했던 이름 한나 아렌트, 하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그녀가 유대인이었고 파시즘을 비판했다는 것밖에, 그녀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는 듯 합니다. 저도 전체주의라면 딱 질색을 하기 때문에, 아렌트의 사상에 많은 부분 동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주요 저서인 <전체주의의 기원>, <인간의 조건>, <정신의 삶>을 읽기 전에, 안내서 격인 이 책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이 리스트는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 ^^) 

제가 이미 갖고 있는, 6월 출간 도서들 : <분노하라>, <윤리학의 배신>, <살인의 역사>, <체르노빌의 목소리>, <승자의 음모> 그러므로 이 책들은 선정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ㅋ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1-07-02 2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강추합니다.
두께가 크고 가격이 쎄서,, 될지는 모르겠지만,,^^;;
평소에 이해하고 싶어도 이해하기 어려운 사상가들에 대한 책에 대해서
간략히 알 수 있어서 참고도서로 좋아요.

교고쿠도 2011-07-02 20:45   좋아요 0 | URL
오, cyrus님의 추천이라면 퀄리티는 당연 보증되고! 완전 읽고 싶어지네요. 근데 원래 5권으로 나온 책들을 하나로 엮어서 개정판으로 출간한거라, 가격도 비싸고...그래도 뭐 한번 부딪쳐 보고 싶어요. ^^

cyrus 2011-07-03 00:04   좋아요 0 | URL
요즘 출판 실정에 맞게 최신 내용으로 업뎃해서 나온 개정판이랍니다.
진짜 이 책,, 구입해도 아깝지 않은 책이에요 ^^

교고쿠도 2011-07-03 00:16   좋아요 0 | URL
내용이 참 알찬 것 같아서 저의 '위시리스트 노트'에 적어뒀습니다. ^^
선정되지 않으면 구입하려구요. '_' 제가 잘 고른듯~

루쉰P 2011-07-02 2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을 1권이 나올 적부터 소중하게 간직하게 샀는데 이 책의 저자이신 분이 뇌종양으로 의식이 없으신 상태라고 하시니 우울한 마음이 가득합니다.
저에게는 20대 때 이 책을 읽고 앞으로 정복해 갈 사상가들에 대한 지도를 그리고 했었어요. 정말 강추하는 책입니다. 저도 살려구요. ^^

교고쿠도 2011-07-03 00:24   좋아요 0 | URL
앗, 뇌종양...저자분이 빨리 쾌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번에 7월의 추천도서 페이퍼를 작성하려고 인문, 사회쪽 6월 출간 도서들을 살펴보다가 이 책을 발견했는데, 알고 보니 꽤 유명한 책인듯 해요. 아, 지금까지 왜 나는 몰랐을까...

요즘 작성해야 할 리뷰가 산더미같은데 게으름의 극치를 달리는 저는 벌써 2주일 넘게 어떠한 글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인지자본주의>도 아직 덜 읽었어요. 도서관에서 빌려온 조르주 심농의 매그레 시리즈 여섯권을 전부 읽고, <나, 여성노동자>를 읽고, 그 외의 여러 가지를 읽었으면서...흑.

루쉰P 2011-07-03 08:17   좋아요 0 | URL
ㅋㅋㅋ 걱정마세요. 저도 덜 읽은 책이 10권이 넘어요. 너무 질러대는 바람에 T.T 조루즈 심농은 저도 책 샀는데, 아직 읽지는 않았는데 책 디자인과 감촉이 너무 너무 좋아서 겉표지만 쓰다듬고 있죠. 전 이런 거에 약해요. -.-
게다가 지금은 <우부메의 여름>을 읽고 있어요. 아! 정말 쿄고쿠도(소설에 나오는 헌책방 주인)는 지식의 종결자로서 모습을 보여주더군요. 근데 정신 집중 안 하면 뭔 소리 하는지 이해를 못할 정도에요. 너무 유식한 듯. ㅋ
암튼 전 책은 마음 껏 읽고 리뷰는 한 달에 한 번 쓰자는 주의라서 그닥 리뷰에 신경을 안써요. 교고쿠도(지금 이 서재의 주인)님도 리뷰에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쓰시고 싶은 책일 때 쓰세요. 그게 재밌더라구요. ^^

교고쿠도 2011-07-03 10:46   좋아요 0 | URL
이번에 나온 매그레 시리즈, 책 사이즈도 작고 디자인도 괜찮은 것 같아요. 안락의자형이 아닌, 발로 뛰는 매그레 반장...

저도 리뷰에 좀 초연한 마음을 가져야 할텐데, 항상 뭔가에 쫓기는 듯한 독서와 글쓰기를 하게 되었어요, 언제부터인가...역시 초심을 찾아야 합니다. ^^

네오 2011-07-03 1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번 느끼는거지만 이런 '훌륭한' 컬렉션에 페이퍼는 어떻게 꾸미는 걸까라는 의문을 갖고 있는 사람이네요^^

교고쿠도 2011-07-03 10:48   좋아요 0 | URL
제가 다른 분들처럼 멋진 디자인으로 페이퍼를 작성하는 방법을 몰라요.(아무래도 컴퓨터에 좀 약한듯 합니다) 그래서 항상 가장 기본적인 페이퍼만 작성하게 되었는데...뭔가 이제는 꾸미는 방법도 알고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