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 - 다르거나, 튀거나, 어쨌거나
김홍민 지음 / 어크로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계인의 침공이 없다면 당신은 백세까지 살 수 있습니다.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이 소리를 듣다가, 잠이 확 달아나 버렸다.

노후대비자금을 마련하라는 광고였나 본데,

난 평균 기대 수명이 백세라는 말로 들려, 소름이 오싹 돋았다.

 

알라딘서재에서도 16주년 기념이라고 하여,몇가지 통계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기준이 모호하다보니, 수치가 엉터리다.

논리적 오류가 줄줄이 소시지처럼 발견되니, 신뢰도가 떨어진다.

이 기회에 부디, 무심코 던진 돌에 맞은 개구리는 죽을 맛이란 걸 명심했으면 좋겠다.

 

 

 

80세까지면, 후하게 잡아도 앞으로 35년이다.

전공 관련 서적이나 공부하는 책을 제외하고 내가 1년에 읽을 수 있는 책이 100권 안팎이라고치면,

3500권이 고작인데, 어떻게 저런 수치가 나올 수 있는 것일까?

 

그러다가 여느때처럼 생각은 널을 뛰어,

IF...만약에 외계인이 침공을 한다면...

하여 100세까지 살 수 없고, 80세까지 산다면 어떨까?

내게 80세는 쫌 추상적인 시간이고,

내가 앞으로 10년 밖에 더 못산다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5년 또는 1년밖에 못산다면?

좀 슬프긴 하겠지만, 정말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같이 보내고 싶을 것 같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가 1년 미만으로 산다고 생각을 하니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같이 보내는 것까지는, 큰 차이가 없는데,

일의 규모와 사람들을 가지치기하여 더 단출하고 홀쭉해진다.

 

<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는 도서출판 북스피어의 모토이고, 마포 김사장 님이 쓴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재미가 있어야 책으로 만든다는 얘기다.

어떻게 생각하면 인생은 연습게임이 아니고 매순간순간이 실제상황인데,

재미타령이나 할 정도로 그렇게 만만한 것이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뒤집어 얘기하자면,

의미있고 진지하다고 하여서 재미있지 말란 법은 없다.

 

인생이 호락호락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순간순간을 각잡고 가드올리고 살아야 의미가 있는 것도 아니다.

좋아서 기꺼이 하는 일과,

재미와 의미를 찾아서 의무감으로 하는 일은,

개인적인 성취도와 만족감이란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얼마전에 알라딘 서재 대문에 뜬 사진 한장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겠다.

 

이 출판사의 몇 년전 장르소설 신문 광고였는데,

'여성은 미스테리 장르의 재미는 이해하지 못한채 남성파트너에게 매달려 섹스만을 조르는 존재인 듯 묘사한 북스피어사의 이 광고에 대한 해명을 요구합니다 '

라는 글이 캡쳐되어 있고,

그 밑에 사진 속의 남자, 이 책의 저자인 김홍민이 '자신의 책 85쪽에 나온 걸로 답변을 대신한다'고 했다는 답변을 인용해 놓은 페이퍼였다.

난 궁금한 것은 못 참는고로, 이 책을 선입견을 가지고 시작했었다.

 

먼저 이 책의 저자 김홍민 사장의 생김새나 외모는 내 취향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고,

내가 개인적으로 호감을 가지고 지나치게 하트 뿅뿅 발사되는 시선으로 봐서 그런것일 수도 있겠으나,

마케팅 차원에서 이해하지 못할 것도 없지 싶었다.

그동안 내가 알던 그로 말할 것 같으면, 마포 김사장보다는, 마케팅의 귀재가 더 걸맞는 수식어라는 느낌이니까 말이다.

 

그가 구상했던 컨셉은,

'ㆍㆍㆍㆍㆍㆍ남자와 여자가 밤새 사랑을 나눈 다음날 아침이다. 여자는 남자와 한 번 더 하고 싶다. 하지만 남자는 어제 읽던 추리소설의 결말이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다. 여자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남자는 책을 펼쳐 읽는다. 여자는 속으로 생각한다. '아니, 얼마나 재미있기에.'(87쪽)

였다는데,

그러고 보면, 여성은 미스테르리 장르의 재미를 이해하지 못한채 남성파트너에게 매달려 섹스만을 조르는 존재인 듯 묘사했다고 보는 입장 자체가 자격지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 개인적인 경험이랑 연관시켜 보자면, 장르소설의 경우, 시작하지 않았으면 모를까,

시작했는데 중간에 멈추고 다른 무언가를 할 수 있었던 적은 별로 없었기 때문에,

그 반대로 비틀어 생각해 볼 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오히려 저렇게 재밌는 책이라면, 난 빼앗거나 가로채서라도 내가 먼저 읽고 싶어질 것 같다.

 

암튼,

성을 상품화했다는 비난을 들어도 할 말은 없다. 아쉬운 마음도 없다. 세 시간 동안 재미있게 찍고 나서 배터지게 삼겹살도 먹었으니까.(88쪽)

여기까지 읽은 나는, 쿨하게 김사장의 손을 들아주고 싶어졌다.

재미를 이기는 그무엇도 알지 못했으므로,

쿨하게 시인하는데,

문뜩 '나 마케팅의 귀재에게 한번 더 낚인거건 아냐?'하는 엉뚱한 생각이 잠시 들었는데,

뭐 아쉽지는 않다.

이 책 속에는 저런 낚임을 상쇄시키고도 남을만큼 재밌고 기말한 내용으로 가득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이 책도 그렇고 이 책의 저자도 그렇고,

(난 말초적인 그것이 꼭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순환장애나 감각마비 따위는 말초부터 비롯되는거니까 말이다.)

재미만을 추구하느라고 책의 본분인 의미를 망각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54쪽에서도, 재미있는 척한 게 아니고, 정말 재미있어서 지금까지 계속해온 거라고 얘기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게다가 마케팅 감각이 뛰어난 것과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명분하에 직업적인 윤리나 도덕 의식마저 말아잡숫지도 않았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한국 출판계의 문제점에 대하여 조심스럽게 진단해 보고 있으며,

해결책을 제시해보기도 하는데,

그것이 제살 깍아먹기 식이 아니라,

'더 재밌는 방식으로 책을 파는' 그만의 스타일을 고수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마포 김사장이 마케팅에서 승승장구하여 귀재소리를 듣게 된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역지사지의 태도를 취할 줄 알았기 때문이 한가지 이유인것 같다.

독자의 입장과 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할 줄 안다.

<플레이보이 SF 걸작선>을 예로 든 걸 보자면,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어야 한다'는 자세도 좋지만 자칫 잘못하면 독자가 곤란에 처할 수도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 라고 하는 것을 보면 내공이 느껴진다.

 

'출판에 대한 큰 그림을 생각해야 한다고들 말하는데, 꼭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작은 걸 많이 생각해야 된다. 더 소심해져야 된다. 더 크게 미래를 볼수록 헛다리를 짚는다는게 내 생각이다.' 

라는 '마음산책' 정은숙 대표를 인터뷰한 내용을 인용하면서, 소심하게 만들고 소심하게 팔아야 한다고 소신을 다짐하는 것도 그렇다.

그는 '소심한 편집자는 지지 않는다. 아니, 지지않는다고 믿겠다.'

라고 얘기하며 끝을 맺는데, 난 거기에 이렇게 덧붙이고 싶다.

져 봐야 이길 수 있고, 져야 꽃피울 수 있다.

져보고 이길 수 있기를, 져보고 꽃피울 수 있기를 빈다.

그런데, 어쩔 것인가 말이다.

책장을 단출하게 줄이겠다는 다짐에서 시작한 글이었는데,

야매 출판인이어도 출판인은 출판인지라, 장바구니가 불룩하다.

제대로 지름신이다.

이렇게라면 80이 아니라 100세까지 살아도 다 못 읽지 싶다~ㅠ.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5-07-05 15:21   좋아요 0 | URL
저는 글보다 사진을 먼저 보았기에 처음엔 뜨악~~했어요ㅜ
그리고 저도 생각에 생각을 더해봤을때 내가 그여자라면? 책을 뺏어 내가 먼저 읽어보겠다!!라는 생각?님과 찌찌뽕이네요^^
그래서 이사람은 좀 똑똑한 사람이란 느낌였는데 님의 글을 읽어보니 많이 똑똑한 사람이구나~싶네요?
찬찬히 읽어보고 싶단 생각이 듭니다 님도 지름신 계열에 속하는 것 아시죠?^^

그래도~~보수적인면이 많아서일까요?
좀 다른시각으로 광고를 했었으면?싶네요 흠흠

양철나무꾼 2015-07-06 09:11   좋아요 0 | URL
네, 많이 똑똑한 사람이죠~^^
책을 빼앗아 읽는 것...찌찌뽕인가요?ㅋㄷㅋㄷ~~~!!!

제가 생각을 비틀어 해본다고 한 것은,
남자가 한번만 더 하자고 조르는데,
여자가 책 속에 홀딱 빠져드는 상황이었어요, ㅋ~.
이실직고하자면, 제겐 너무나도 흔하게 발생하는 풍경이라서...

만약 저 사진에서, 남자와 여자가 바뀐 상황이었다면,
그렇다면 어땠을까요?

당근,
저도 저 광고가 맘에 들지는 않아요, ㅋ~.
남자의 얼굴표정도 그렇고,
여자가 뒷태로 보여주는 것도 그렇고,
`훅~!`들어오지는 않는 것이, the worst를 뽑으라면 1등 감 아닐까요?
ㅋㅋㅋㅋㅋ

만병통치약 2015-07-05 16:00   좋아요 0 | URL
일단 알라딘 구매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돌리니 예상치가 우리 예상과 다르네요/ 광고는 이해는 되는데 남성위주의 시각이군요 ㅋㅋ

양철나무꾼 2015-07-06 09:26   좋아요 0 | URL
저의 구매 패턴을 급 반성했어요~^^
근데 제 월평균 구매금액이 337,987원으로 알라딘 회원 중 903번째로 높다고 나왔던데,
제 앞의 902명은 그럼 한달에 얼마치를 구입한다는 거래요?
이제 구입할 생각 그만하고, 읽어야 겠어요, ㅋ~.

그리고 전, 저 광고에 대해서는,
나라면 `여자 주인공으로 바꿔 주세요~!`라고 하겠는데,
암튼 결과론 적으로다가,
(2년도 더된 사진을 들먹이는 이유가 뭘까요?)
진짜 똑똑한 친구다 하는 생각을 한번 더했습니다여~ㅅ!
제 구매 자제 결심을 한방에 무너뜨린걸 보세요~^^

AgalmA 2015-07-05 22:12   좋아요 0 | URL
음...생각이 많아지는 글이네요....
여러 부분은 동의합니다.
김홍민 씨의 포부가 `어렵고 가난한 사람은 이길 수 있는 데서 승부를 걸어야 하며, 거기서 꼭 승리해야 한다.`말하던 청년유니온의 조성주 씨의 의지와도 맥이 닿네요. 이런 생각, 저는 지지합니다.
진보 인사의 데이트폭력 추문 속에 김홍민 씨의 정중한 사과는 살짝 빛나기도 했지요.

그런데 위의 만병통치약님 말씀처럼 남성위주 시각에 따른 광고전략에서 문제점이 보입니다. 책읽는 나무님 말씀처럼 좀 다른 시각의 광고였으면 안 되었나 싶기도 하고요. 김홍민 씨의 속내까지는 다 모르겠습니다만 그 컨셉의 발단과 광고 이미지는 잘 맞아 떨어지지 않습니다
신선한 전위성이나 차별적인 광고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그 속에 녹아있는 남성주의와 전형적인 성 상품화 시각 때문에 말입니다. 김홍민 씨는`여성은 미스테리 장르를 이해 못해서..`가 아니라 `그거보다 재밌다`라는 입장이라고는 하지만 제3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자기만의 재미 논리란 약점이 보입니다. `그거보다`를 앞에 내세우는 그 자세가 이미 보수적이며 남성적인 판타지입니다. 여성이 저런 포즈인 것이 섹스에 안달난 폼이 아니진 않잖아요? 여성이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이 광고의 총체적 전형성이 김홍민 씨가 흡사 새로운 생각, 재미라고 말하는 그 인상과는 전혀 맞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책 읽는 것을 방해하는 또하나의 물성으로 여성을 고정시켰단 말이죠. 이 광고에 대해 불쾌감을 말하는 사람들에게도 일리가 있습니다. 성에 보수적이라서 라거나 선동적인 페미니즘의 야단이라고 비판한다면 이 광고야말로 보수적이며 그 취향도 독단적이라고 공격받기 딱입니다. 불쾌 없이 재미만 느낄 사람만 있지 않을 테니까요.

소수 취향도 주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수의 취향과 반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거 참 어려운 부분이죠...소수이기에 더욱 논리의 헛점이 없도록 애써야되고, 그래야 성공 여부를 떠나 지지를 받을 수 있죠. 대중이 쉽게 받아들이는 연예 오락 부분은 그런 논리의 약세는 좀 감안되죠.
하지만 김홍민 씨는 미묘한 지점에 있습니다. 책도 상당히 오락과 소비시장화 되었지만, 앎과 세계를 따지는 출판 분야 잖아요. 딴지와 이슈가 단순히 차별적 전략으로 머물러서는 곤란할 일이죠. 합당한 근거를 스스로 마련해야죠.
저는 김홍민 씨의 재미-의미 논리에 의문표를 두게 됩니다. 의미 때문에 재미 있는 건 어쩌실 거냐고...세계는 이미 그 삶의 의미 때문에 수많은 것들을 지지고 볶는 재미를 매일매일 찾아가고 있는 것 같은데...

양철나무꾼 2015-07-06 09:42   좋아요 0 | URL
님께서 제 글의 요지와는 살짝 어긋나는것 같아서 말이죠~--;
저 또한 그런 모든 것을 인지하고는 있으나,
그건 얼마든지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사안이라는 얘기였어요.
오히려 몇년이나 지난 광고를 다시 들춰내 이슈화 한다는 것 자체가,
제게는 고도의 마케팅 전략처럼 비춰져서 말이지요.

그리고 저는 성 상품화에 대해서 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말이죠.
여성만이 성의 상품이고 약자라는 생각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이라고 남성을 그렇게 보지말란 법이 어디있단 말입니까여~?

책을 읽어보시고,
저 사진광고가 어떤 단계에서 어떻게 기획되었는지를 알게 된다면,
(저 광고가 좋은 광고라는 얘기는 결코 아닙니다~ㅇ)
그 입장을 그럴 수도 있다 하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암튼, 이 모두를 떠나서,
우리가 몇년된 이 사안을 가지고 이슈로 삼는것 자체가,
어쩜 그의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길고 성의있는 댓글에 짧게 답을 드리는것 같아,
고맙고 송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