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설득당하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는 어떻게 설득당하는가 - FBI에서 배우는 비즈니스 심리학
조 내버로 & 토니 시아라 포인터 지음, 장세현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글쓴이는 FBI 25년간 근무한 전문가이다. 인간 거짓말 탐지기라고 불리는 그다. 그의 오랜 경험이 고스란히 녹여져 있는 책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려면, 또 역으로 설득당하는 입장에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하고 있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나눠져 있는데...

1부. 설득의 비밀, 2부. ~에 의한 설득, 3부. 업그레이드 설득

막상 읽어본 결과 큰 차이는 없었고, 같은 맥락에서 이해해도 무방할 내용들이었다.

결국은 이 책의 요지는 비언어에 대한 미세조각 판단.!! 

 

사람들이 말 때문에 놓치고 가는 것들이 많다는 것에서 시작되는 이 책은.. 그럴 수 있겠구나 하는 고개 끄덕이면서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눈에 보이고 귀에 바로 꽂히는 말이 우선적이라고 당연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그 당연함을 달리 볼 수 있다. 달리 보아야 그 진실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상대방이 하는 말도 물론 중요하다. 그렇지만, 그 사람의 감정과 마음을 말로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비언어적인 사례들을 하나하나 들어서 설명하고 그에 담긴 함의도 함께 말해주고 있다.

FBI 용의자 심문 할 때의 경험들을 통틀어 그의 불안/평안 등의 상황을 파악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해주고 있다. 즉, 몸이 어떻게 말하는지 해석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손의 상태, 발 흔들기, 다리 꼬기/문지르기/벌리기, 몸통의 방향, 팔, 어깨까지 사람의 몸을 하나하나 다 들어서 설명하고 그것도 부족해 그림으로 표현해 이해 안될까봐 싶어 함께 실은 마음이 괜찮다 싶다.

 

그리고 목소리, 말솜씨, 옷 등도 같이 이야기하고 있어 업무상 필요로 하는 3가지를 꼽아서 생각해보게 했다. -> 적절한 몸단장과 말쑥한 옷차림, 훌륭한 매너, 업무상의 유능함

난 이 세가지를 갖췄나? 잠시 생각해보았다는. 나 뿐 아니라 다른 이도 이렇게 생각해보지 않을까?

더불어 나의 외모상태를 점검해보면서 어느 정도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업무랑 전혀 관계 없을 것 같은 것들도 역시나 관련이 있으며 자연스럽게 설득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들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런 종합적인 것을 비즈니스에 제대로 이용하고 활용하면 되겠다는 생각과 함께 대기업 등에서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데 이 책의 내용을 숙지시키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상대방의 몸짓에 난 좀더 나의 감각을 곤두세워서 파악하려고 노력해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