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이 책은 가격으로나 관심으로나 11월의  주목 신간도서의 1위다.  주목 신간도서의 리스트를 만드는데 책값을 고려해야한다는 조건은 보지 못했으니 일단 책값은 무시하기로 한다. 에코라는 이름을 보면 늘 떠오르는 다른 이름이 있다. <장미의 이름>을 번역한 이윤기와 <장미의 이름 읽기>를 쓴 강유원이다. 얼마전 심장마비로 별세했다는 이윤기의 소식을 들었을 때도 나는 이들 세 사람을 함께 떠올렸었다.  

다양한 예술장르를 넘나들며 리스트를 만들고 거기에서 당대의 세계관을 읽어낸다는 소개글이 관심을 부추겼다. 내가 만드는 리스트라고는 마트에 갈 때 사야할 물건 리스트가 고작이다. 냉장고에 붙어있던 이 리스트도 정작 마트에 갈 때는 빼먹고 그냥 간다. 그러니 있으나마나한 리스트다. 가장 세속적인 리스트가 무수히 만들어졌으나 정작 그 세속적인 일에도 쓰이지 못하고 폐기된 내 리스트의  에코가 이 <궁극의 리스트>일지도 모르겠다. 

 

 책을 읽고 양을 잃었다니? 저자가 목동인가? 그림을 보니 위의 양은 책을 읽고 아래 양은 뒤집어져있다. 양이 책을 읽고 변신이라도 했단말인가? 별별 생각을 다하다 소개글을 보았더니 동서고금 독서박물지라고 한다. 그래도 책과 양의 관계는 도무지 짐작이 가지 않는다. 책에 관한 이런 궁금증 정말 견디기 쉽지 않다. 소제목들을 살펴보니 궁금한 것이 한두개가 아니다. '동서양 책장 넘기는 방법의 차이', '책점 보기' , '이명과 필명', '근시' 등등.  책과 관련된 이야기들임에는 분명하다. 양은 끝내 안나온다. 본문에는 나오겠지.....? 

 

 

 

 

                             .    

 프로이트는 개인 무의식을 연구했고 융은 프로이트와 입장을 달리하여 집단 무의식을 연구했다. 의식이 무의식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은 두 사람 모두 일치하는 견해이다. 융의 <원형과 무의식>을 읽고 내가 내린 결론은 내가 가진 의식만으로는 무엇을 해도 다른 사람과 크게 다른 것이  없다는 것이었다. 내가 다른 사람과 크게 달라지려면 무의식을 계발해야 한다는 것인데 결정적으로 나는 이 방법을 모르겠다. <천재적 광기와 미친 천재성>은 어쩌면 이것에 대한 해답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한가지 바람이 있다면 목차에 나오는 강박증, 강박인격, 정신착란 등의 용어들이 프로이트의 그것과는 좀 다른 것이면 좋겠다.  온갖 단서를 들이대며 범인으로 몰고가는 형사콜롬보같은 프로이트는 그만 보고 싶기 때문이다. 

 

 

 바다가 보고싶어 강화도에 간 적이 있다. 시커먼 뻘밭을 길게 드러내고 바다가 널부러져 있었다. 내가 원한 바다가 아니라는 걸, 바다의 얼굴이 여러 개라는 걸 깨닫는 순간이었다.  최소한 이 책 표지의 바다는 서해바다는 아니다. 자루비노로 가는 17시간 동안의 뱃길에서 멀미로 널부러진 내몸을 낱낱이 핥고 가던 넘실거리는 혓바닥를 가진 그 바다도 아닌 것같다. 최소한 하얀 거품을 물고  달려오는 바다, 그렇게 달려와서는 흰 종이 한 장을 내밀고는 돌아가는 바다처럼 보인다.  

이 책에는 내가 가끔 보고 싶어하는 바다 뿐만 아니라 내가 알지 못하는 바다의 모든 것이 들어있는듯 하다.  

 

 

 

 

'노벨상과는 완전히 다른 그러면서도 매우 비슷한' 노벨상이 하나 더 만들어졌다. '비천한' '보잘것 없는'이라는 뜻이 덧붙여졌다.  노벨상보다 분야도 다양하다. 그런데 상금은 어찌되나?  

근데 신간도서 추천하라면서 알라딘 중교샾에 반값도 안되는 5400원으로 두 권이나 올라와 있는건 무슨 경우냐.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고세운닥나무 2010-11-04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오신산의 책은 흥미로울 듯 싶습니다. 읽게 되시면 꼭 서평 남겨 주세요^^

반딧불이 2010-11-04 12:40   좋아요 0 | URL
자오신산을 쓰루가야 신이치라 읽는 모양이군요. 책을 읽고 양을 잃다(讀書亡羊)가 장자에 나오는 이야기네요. 읽게되면 말씀나누죠.

파고세운닥나무 2010-11-04 15:04   좋아요 0 | URL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저자가 중국 사람 아닌가요? 일본에서 그 사람을 그리 부르는가 보죠?

반딧불이 2010-11-04 18:02   좋아요 0 | URL
우잉? 전 닥나무께서 잘 아는 작가인줄 알았네요. 저자가 쓰루가야 신이치라고 쓰여있고 전일본에세이스트 클럽상인가를 수상했다길래..저는 일본인으로만 알고 있었는걸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04 18:53   좋아요 0 | URL
아,저는 <천재적 광기와 미친 천재성>을 말씀 드린건데요^^; 이 책의 저자가 중국인 자오신산이거든요.
반딧불이님은 <책을 읽고 양을 잃다> 얘긴지 아셨나 보네요^^ 이런 재밌는 엇갈림이......

반딧불이 2010-11-04 20:02   좋아요 0 | URL
못살아..지금까지 남의 다리 긁고 있었던거네요 ㅋㅋ 오늘 아침부터 이상하게 여러가지가 엇갈리고 헛갈리는 날이네요. 어찌되었거나 죄송합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0-11-04 21:00   좋아요 0 | URL
즐거운 엇갈림입니다^^

cyrus 2010-11-04 17: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1월 신간평가 페이퍼에서 <궁극의 리스트>가 대세이군요^^
이거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ㅎㅎ
정말 이번 페이퍼를 작성하는데 내용이 알쏭달쏭하면서도
드러내지 않은 책들이 많아서 선정하는데 힘들었습니다.^^;;
좋은 페이퍼 잘 읽었습니다.

반딧불이 2010-11-04 18:03   좋아요 0 | URL
그러게 말여요. 사이러스님께서는 이미 구입하시고 리뷰까지 쓰셨는데 말이에요. 저도 이번 책은 정체불명의 것들이 많아서 한참 들여다봤어요.

교고쿠도 2010-11-04 1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천재적 광기와 미친 천재성...갖고 있는데 기대보다는 그닥이었습니다 ㅜ.ㅜ언어로 형용하기는 좀 어려운데...

반딧불이 2010-11-04 20:03   좋아요 0 | URL
벌써 읽어보셨군요.언어로 형용하기 어렵다시니까..더 궁금해지는데요.

cyrus 2010-11-04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여러 평가단원분들의 신간도서 페이퍼를 보면 볼수록
재미있네요. 소개된 책 한 권은 꼭 다른 평가단원분이 소유하고 있는 현상,,,
역시 신간도서평가단원들답습니다.^^

반딧불이 2010-11-04 21:27   좋아요 0 | URL
저는 신간도서 한권도 안갖고 있는데요. 사이러스님. 그럼 전 평가단원 자격 없는거죠.ㅋㅋ

전 평가단원 하기전에는 신간에 전혀 무관심했어요. 오히려 보고싶은 책들은 거의가 구간이고 그나마 절판되거나 품절된 책이 더 많았어요. 그래서인지 가끔 제가 쓴 리뷰들의 목록을 보면 철지난 올드패션이어서 제 서재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존경스럽기조차 했어요.

cyrus 2010-11-05 00:02   좋아요 0 | URL
아이쿠,,,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었네요^^;;
죄송합니다. 반딧불이님.
저도 신간도서에 대해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았답니다.
어느 정도 재화(?)가 있어야지 신간도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지,
그나마 신간도서를 접할 수 있는 것은 도서관뿐이랍니다.
그리고 저도 주로 읽는 것이 고전(우리나라 고전 포함)들이라서
추천이나 댓글을 해주신 분들을 보면 정말 감사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반딧불이님이 제 서재에 들려주신 점에 대해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이조부 2010-11-06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극의 리스트 가 제일 눈길을 끄네요.

매일 매일 신간이 쏟아져 나오니까, 책홍수 속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가늠하기 쉽지 않은데, 주인장 서재 나침반 삼아서 책읽기 시도해 봐야겠네요 ㅋㅋ

반딧불이 2010-11-06 12:59   좋아요 0 | URL
제게는 궁극의 리스트가 제목 때문에 가장 끌리는 책이에요. 무게중심이 궁극에 있는것이 더 끌리게 하구요.

근데 제 서재를 나침반 삼으시면 안드로메다로 가실지도 모르는데요~^.~

스트레인지러브 2010-11-06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움베르트 에코에서부터 압도적인 포스를 느끼는군요.
'책을 읽고 양을 읽다'... 요즘 다치바나 다카시의 '지의 정원' 읽고 있는데, 그건 2009년 출판, 반면 이 책은 2000년 출판이라, '좀 빨리 나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느낌도 받네요. 일전에 기타노 다케시의 1997년 책이 2009년에 번역되어 나온 거 보고(특히 지금 총리 무능하다고 씹어대는 장면에서) '왜 지금 초판을 내지' 하는 생각도 든 터라...
내용을 알아먹을 수만 있다면 세 번째 책은 정말 끌리네요
5번째 같은 경우, 요즘 지마켓 중심으로유행하는 '오픈마켓'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신구판 관계없이 파격적인 가격에 책을 떨이하는 까닭에 소비자에게는 좋지만 요즘 서점업계를 교란시킨다고 신문에서 본 거 같네요. 아마 그런 쪽에서 나온 책이 알라딘 중고샵에 올라온 것 같아요.

반딧불이 2010-11-06 20:50   좋아요 0 | URL
마음님께서는 현지에서의 출간년도와 우리나라에서의 번역연도까지 챙기시는군요. 저도 앞으로는 좀 눈여겨 봐야겠는걸요.

중고샵에 나오는것 까지는 이해하겠는데요. 알라딘 직배송 중고샵에 있는건 좀 그런것 같아요. 신간평가단원들에게 중고샵에 내놓지 말고 하면서 말이에요.


다이조부 2010-11-06 2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옆에 10단 서재에 있는 책 중에서 한 권을 읽고 있어요.

이어령의 지성에서 영성으로~ 우연의 일치지만 반갑네요. ^^

지성영성 이랑 더불어 같이 진도 나가는 책이 동일 저자의 젊음의 탄생 인데 그럭저럭

잘 읽히네요.

마음에 안 드는 구절을 꼽자면, 이념놀이 에 빠져서 잃어버린 10년을 언급하는 대목에서는

고개를 갸우뚱 했지만 말이죠~

반딧불이 2010-11-07 01:34   좋아요 0 | URL
아..그러시군요. 저는 아직못읽고 있어요. 리뷰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