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하지 않은 삶
최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른 잔치는 끝났다'며 포효하는 사자처럼 등장한 최영미, 그녀도 이젠 쉰에 근접한 나이가 됐다. 지천명이란 하늘의 도를 아는 게 아니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 들이는 것으로 나는 이해되던데, 그녀의 지천명은 어떤 모습일지 기대하며 조심스레 시집을 넘겼다. 








일요일 오전 11시
 

유럽인들이 버린 神을
아시아의 어느 뭉툭한 손이 주워
확성기에 쑤셔넣는다  

중년의 기쁨 

화장실을 나오며 나는 웃었다 

끝난 줄 알았는데.....
그게 다시 시작됐어! 

젊어서는 쳐다보기도 역겨웠던
선홍빛 냄새가 향기로워.
가까이 코를 갖다댄다 

그렇게 학대했는데도
내 몸의 시계는 멈추지 않았다 

그녀는 벌써 가버렸던가? 하하~~ 완전히 가버리기 전에 잠간 다시 찾아온다더라. 그녀에게 다시 찾아온 거시기는 마지막 작별을 고하기 위한 일정일 텐데...... 시로 쓸만큼 즐거워하는 그녀를 보며 슬며시 웃었다. 난, 그녀보다 한 살 위지만 아직 건재하단 말이지.^^ 
 

나쁜 평판 

예술가에게도 도청 공무원의 품성을 요구하고
시인도 지방 면서기의 충성심을 보여야
살아남는 한국 사회에서 

(중략) 

어차피 사람들의 평판이란
날씨에 따라 오르내리는 눈금 같은 것.
날씨가 화창하면 아무도 온도계를 눈여겨보지 않는다. 

이 시를 읽다가 '서른 잔치는 끝났다'에 실렸던 Personal Computer 마지막 구절이 떠올랐다.
'아아 - - 할 수만 있다면!' 
글자까지 굵게 새겨 넣었던 그녀의 이 시를 보고, 서른 잔치는 끝났다에서 '선운사' 하나 빼곤 건질게 없다던 지인의 말도 생각났다. 어딜가든 따라 붙었을 평판에 그녀도 이제는 온도계를 보지 않아도 될 나이가 된 게야, 동감하며 동지의식을 느꼈다.^^ 

나는 시를 쓴다 

아무도 위로해주지 않는
나를 위로하기 위해 

혀를 깨무는 아픔 없이 
무서운 폭풍을 잠재우려 

봄꽃의 향기를 가을에 음미하려
잿더미에서 불씨를 찾으려 

저녁놀을 너와 함께 마시기 위해
싱싱한 고기의 피로 더렵혀진 입술을 닦기 위해 

젊은날의 지저분한 낙서들을 치우고
깨끗해질 책상서랍을 위해 

안전하게 미치기 위해
내 말을 듣지 않는 컴퓨터에게 복수하기 위해 

치명적인 시간들을 괄호 안에 숨기는 재미에
부끄러움을 감추려, 詩를 저지른다  

 

-----시를 저지른다는 표현에, 그녀는 타고난 시인이구나 싶었다. 여기저기로 떠나기만 하고 도착하지 않은 삶을 기다리며, 빠져나간 젊음을 후회할 시간도 모자른다는 그녀의 삶은 시와 함께였음을 다시 새긴다. 4부로 나뉜 59편의 시를 읽으며, 그녀도 나이 먹었고 그의 시도 같이 나이 먹은 듯 많이 부드러워졌다. 얼굴 붉히며 읽지 않아도 되는 시가 좋아진 내 나이만큼이나 그녀의 시도 둥글어졌음을 느낀다. 하지만 여전히 솔직한 그녀의 시어들이 반갑다. 도착하지 않은 삶을 기다리는 시인처럼, 나도 아직 도착하지 않은 내 삶을 기다려 보련다.

시집을 읽다 보면 시보다 뒤에 쓰인 해설이 더 어려운 시집을 만나기도 하는데, 여기에 실린 일본인 사가와 아키씨의 해설은 어렵지 않아서 좋았다.^^ 그녀의 예전 시집을 뒤적이며 더불어 보는 맛도 좋았다.

  

*리뷰에 인용된 구절과 사진이미지의 저작권은 출판사에 있음을 밝힙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9-07-28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이매지님께 선물받고 문학기행때 상품으로 쓰느라 한 권 샀더니 '구매자'마크가 떳습니다. 나는 은근 '구매자'마크에 집착합니다~~ 그래서 처음 사는 책은 꼭 알라딘에서 구입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매지 2009-07-28 18:00   좋아요 0 | URL
구매자 마크에 집착하는 순오기님 ㅋㅋㅋㅋ
은근 귀여우시다능 ㅎㅎ

순오기 2009-07-29 03:46   좋아요 0 | URL
'구매자'마크를 무슨 훈장처럼 생각하나 봅니다.ㅋㅋㅋ
이매지님 고마워용~ ^^

마노아 2009-07-28 18: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집 리뷰도 잘 쓰시는 순오기님. 시집은 잘 읽지도 못하지만, 리뷰 쓰긴 더 어려워요.^^

순오기 2009-07-29 03:45   좋아요 0 | URL
어~ 시집 리뷰 잘 못 써요. 갖고 있는 시집이 그럭저럭 50여권에 이르는데 정말 리뷰를 쓴 시집은 아마 이게 처음인 듯~ ㅋㅋㅋ 동시집 리뷰는 그래도 좀 올렸지만.
예전에 '한 줄도 너무 길다' 리뷰 올린다면서 아직도 안 올린 걸 보면 아실듯...^^

같은하늘 2009-07-28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오기님의 선물 보따리중에 제일 부러웠던 바로 그 책~~~
구경만 하고 갑니다...^^

순오기 2009-07-29 03:45   좋아요 0 | URL
아하~ 제일 부러워한 시집이었군요.^^

꿈꾸는섬 2009-07-29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영미님 시 오랜만이에요. 차분히 앉아 시를 읽고 싶은데 아직은 어렵네요.

순오기 2009-07-29 13:31   좋아요 0 | URL
애들 어릴 땐 아이에게 동시 읽어주기도 좋아요.
최영미 시는 만날 날이 또 있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