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예르모 델 토로의 창작 노트
길예르모 델 토로.마크 스콧 지크리 지음, 이시은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기예르모가 영화계에 입문할 때, 그의 멘토였던 하이메 움베르토 에르모시요는 항상 기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예르모는 이렇게 회고한다. “나는 멕시코판 몰스킨 수첩을 갖고 다녔는데, 엉성하게 스프링으로 묶어놓은 노트여서 낱장이 뜯어지기 시작했지요. 결국 1986년인가 1987년쯤에 당시에는 혁신적인 데이 러너(Day Runner)를 샀죠. 처음 나왔을 때는 한 권에 80달러인가 했는데, 나한테는 휴대용 컴퓨터 대용이었죠. 나는 곧 그 파란 메모지와 사랑에 빠졌고, 지금도 60~70개의 노트 세트가 남아 있어요. 평생 동안 쓸 블루 노트를 사둘 작정이었거든요. 나는 그 노트에 기록하기 시작했고, 서로 합치기에 편리하고 아주 튼튼했기 때문에 정말 좋았어요. 촬영 중에도 항상 노트를 갖고 다녔죠. 비가 와도 젖지 않았고요. 진짜 환상적이었어요. 그것이 노트 기록의 시작이었죠.”

 

[판의 미로]에서도 기예르모의 모든 영화에서 그렇듯이 악역들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그려진다. 그들은 악하고 현실적이며 두려운 존재인 것이다. 영화 속의 어떤 요소도 기예르모의 빈틈없는 검토를 피해갈 만큼 사소한 것은 없어서, 악랄한 대위의 옷차림에 대해서도 “어깨에는 코트, 장갑, 안경…… 가운데 머리 가르마, 에나멜가죽 구두”와 같이 상세하게 묘사된다. 마지막으로 대위는 아들이 자신을 기억할 수 있도록 죽기 직전에 회중시계 유리를 깨뜨려 시계를 정지시키지만, 결국은 헛수고로 끝나고 만다. 이처럼 기예르모는 관객에게 악역의 정신적?육체적 갈망과 상처를 보여주려 애쓰면서도, 그들의 잔악한 행위를 변명하기보다는 괴물 속의 인간과 인간 속의 괴물을 보여주는 쪽을 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