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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딸은 어디 있을까? 그림책은 내 친구 31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글.그림, 이지원 옮김 / 논장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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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아름다운 책 / 우리 딸은 어디있을까? /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한땀 한땀 정성스런 바느질로  완성된 책, 생각과 두사람, 마음의 집,  생각하는 ㄱ ㄴ ㄷ  등의 작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님의 참 아름다운 책은,  그림책의 임무란 바로 이런것이라는 듯 글자가 거의 없는 책 속에서  그림이 대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가을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님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순수함을 바탕으로하여 아이를 키운 엄마에게 묻어나던 연륜과 관심, 사랑, 사상에 대한 열정이 합쳐져 완성되어가고 있던 작품세상을 엿볼수가 있었지요.  이 책을 보는 순간 아 ~ 그 때의 순수함과 열정의 조화로운 모습이 다시금 떠올랐답니다.

 

이 책을 펼쳐보는 순간 제가 왜 이렇게 아름다움을 강조하는가를 알게 되실겁니다.

입체가 아닌 평면인줄 알면서도, 실제 천이 아닌 종이인줄 알면서도 문득문득 착각을 하게되며 바느질 솔기들에 손이 가는가하면  들춰보게 되고 문지르게 되고 정말로 내것이었으면 싶어집니다.

 

그 그림속에서 우리의 딸들이 보인답니다. 숨는걸 좋아하는 딸, 방금전 까지 즐겁게 놀았는데 언제그랬냐는 듯 어느새 갑자기 슬픈 모습을 하는 딸, 얌전하다가 거칠어지고, 조심스러운가 하면 한없이 태평스럽습니다. 조용하다 갑자기 시끄러워지는가하면, 어느새 다 커버렸다고 자기 앞가림 정도는 할 수 있다 큰소리 땅땅치는데 연약한 구석들이 보입니다. 느렸다가,  날쌨다가 , 으르렁 거리고 화를 내다가는 어느새 또 얌전한 숙녀가 되어있습니다.

 

요랬다가 조랬다가, 하루에도 몇번씩 변덕을 부리고, 믿음직했다가는 물가에 내놓은 듯 걱정하게 되는 딸, 그 딸이 이 책안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어렸을때의 모습이 떠오르는가하면, 다 큰 지금에서도 여전히 공감하게되는 바로 그 모습들이었습니다. 언어의 마술이란게 이런걸까요?. ' 코끼리처럼 힘차다가'  라는 단 한 줄의 문장을 읽었는데 지금까지 딸을 키워오면서 보아왔던 여러모습들이 스쳐갑니다. 

 

 

 

 

 

' 아기 고양이처럼 여리기도 해요'  라는 문장에선 안을수도 없을만큼 여렸던 태어났을때의 바로 그 순간부터,  밤길에 갑자기 틔어나오는 들고양이를 겁내하는 지금의 모습까지 오랜 세월이 스쳐갑니다.

 

 

 

 

 

 

 

강한척 의연한 척 본모습을 숨겨도 엄마 눈에는 보이는 것이 여리고 여린 모습이요, 투덜 투덜 화를 내놓고는 혹시나 속상해 할까 눈치 보고 있는 딸,  그것이 바로 엄마 만이 볼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딸의 모습 이었습니다. 그렇게 책은 사고의 폭이 넓어질 아이들에겐  철학적으로 다가가게 되고, 조금 어린 친구들에겐 반대말의 의미로 접근할수도 있었습니다.

 

순수한 모습으로 기억되는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님의 아름다운 그림책 우리 딸은 어디이을까? 는 딸을 사랑하는 깊이 만큼이나 사랑스러워지는 이야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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