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연표 그림책>, <어제저녁>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정연 지음, 이병용 그림 / 진선아이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공부하다보면 역사적 사건을 기술하는 연표들과 자주 바뀌어가는 시대별 상황들의 이해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아니 마냥 어렵게만 느껴지지요. 그렇기에 연도와 사실들을 연결하여 줄줄이 열거하는 사람들을 보면 우와 정말 대단하다 한없이 부럽기만 했는데요 그때마다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해놓은 연표가 있으면 한결 공부가 쉽겠구나 생각했었답니다. 한데 그러한 책이 이렇게 출간되었네요.

진선아이의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사 연표 그림책입니다. 그 책을 통해 세계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책은 B4사이즈쯤 되는 큰 팝형으로 세계사 지도를 펴쳐놓은 상태에서 세계사를 아메리카, 유럽 ,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인도, 동남아시아의 총 8개지역으로 나누어 놓고 있었습니다. 그리곤 역사가 시작되고있는 기원전에서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약 5000여년의 시간을 4쪽에 펼쳐 보여줍니다.

3쪽에 걸쳐서는 연대기별로 각 지역의 사건들을 중심으로한  나라별 개국과 패망을 설명하고  1 쪽의 내용엔  한번 더 짚어주어야 할 주요사건과 주요인물 주요문화재를 다루고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똑똑해지는 세계사 퀴즈 문제로 정리를 해놓고 있었습니다.  




중국이 한눈에 쏙 들어오던 페이지에서 한번 더 강조 했던 내용들을 보자면 주요 인물엔 공자와 당태종 주원장과 서태후, 마오쩌둥으로 이어집니다. 이름만으로도 중국이라고 하는 큰 나라의 흥만성쇠에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들임을 알수 있지요.  그 나라의 주요문화재로는 만리장성과 진시황릉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각 지역별로 알게된 내용들을 얼마나 이해했는가 확인 할 수 있었던 똑똑해지는 세계사 퀴즈문제입니다.
퀴즈형식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들의 실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주어 내용을 좀 더 심도있게 살펴보게 만드는 부분들입니다.




우리나라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중 으뜸은 중국이요, 다음은 일본인데, 역사를 공부했던 기억을 더듬어보면  참 많이 등한시 했던듯 합니다. 그래서 종종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지금에서야 만나게 되는데 기원전 200년경의  야요이시대를 시작으로 1467년에 시작된 전국시대, 임진왜란의 도요토미 히데요시 이어 일제 식민지를 지나 1951년 미국과 안전보장조약체결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만날 수 가 있었습니다.    





그밖에   한족을 중심으로 했던 중국역사속에서는  비켜가 있었으나  우리의 역사속에서 절대 무시할수 없고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있던 소수민족의 북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지역의 변화과정을 한 눈에 확인해 볼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역사속에서 잘 접하지 못했던 지역인 현재의 베트남,타이,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의 나라가 위치한 동남아시아의 흐름을 보는것도 좋았으며  세계 4대 문명 발상지중 하나인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선 고대 문명의 변천사를 볼 수도 있었습니다.





세계사대 한국사의 연표를 비교해주는 역사연표를 포함 책의 총 페이지수는 39쪽이요 하나의 지역을 이야기하고있던 분량은 총 4쪽으로 그 이야기속에서 세계사의 모든 이야기를 이해하기엔 다소 버거웠지만
세계사의 다른 책들과 병행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잡아가는데는 참으로 좋겠구나 싶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세계사를 공부하기전 흐름의 맥을 잡아갈때나  교과목으로 세계사를 공부한후 전체적인 흐름을 한번 더 정리할때 아이들이  이 책을 만난다면 낯설기에 실타래 처럼 엉켜버리기만하던 세계사적 지식들이 시원하게  정리되어가는 느낌이 들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