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부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댓글부대 - 2015년 제3회 제주 4.3 평화문학상 수상작
장강명 지음 / 은행나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 원년과 해를 같이해 인터넷 커뮤니티에 발을 들여놓은 이래로 수많은 사이트들이 와해되는 것을 보아왔다. 공든탑을 만들려면 엄청난 시간을 쏟아부어야 하지만, 그 기나긴 시간동안 만들어진 특정 사이트의 생태계가 붕괴되는 것은 순간에 가깝다. 국정원 댓글 조작 관련 사건을 모티브로 한 이 소설은 자주 접했던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붕괴를 다루면서 동시에,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공개/비공개 커뮤니티들의 생태계에 대한 르뽀 차원의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내가 주목한 것은 너무 많은 지면을 차지한 단란주점, 텐프로와 같은 유흥업소 내의 야담과 에피소드인 것 같다. 국정원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지만, 배경은 한국 사회의 또다른 어두운 단면인 윤락가의 실태를 함께 담는 것이다. 


그래서 이 소설은 두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다. 하나는 제목처럼 댓글부대로서의 각 인물들이 어떻게 진보 사이트들을 붕괴시키고 있는가 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주류보다 더 많은 비주류 인생들이 흘러 흘러 욕망의 가장자리에서 윤락적 행위를 어떻게 팔고 소비하는가에 대한 매우 사실적인 그림을 돋보기로 들여다보는 것이다. 이름도 기이한 댓글부대의 세 주인공들은 목에 신분표를 달고 테이크아웃 커피를 들고 사무실로 향하는 사람들이 죽을만큼 부럽다. 그들은 주류 사회에 밝은 형광등 빛으로 높은 건물의 유리창을 밝히는 대열에 끼지 못하고, 노트북을 들고 대학가와 공공 WiFi 망을 찾아 전전긍긍하던 댓글 알바들이었다. 이들은 자신의 분탕질이 진보와 정치적 올바름을 외치는 크고 작은 커뮤니티들을 와해시키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작은 댓글 하나가 만드는 효과는 마치 나비효과와 같아서 생태계 전체를 오염시킨다. 


저자는 책의 말미에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사건들은 순전히 허구이며, 상상력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지만 광우병 촛불 시위와 대선 기간동안 여러 사이트들에서 벌어진 크고 작은 사건들을 목격한 나는 이 책에서 작가가 상상이라고 밝힌 모든 사건들은 허구이지만 허구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다는 느낌을 받는다. 예를 들어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들은 정말로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쌓아온 '네임드'들이 생태계를 지배하고 군림하는 느낌을 받는데, 이들은 숭배의 대상이자 동시에 일부의 질시를 사기도 한다. 만일 어떤 커뮤니티를 실질적으로 매우 잘 리드하고 있는 몇몇 네임드들의 헛점을 찾아 은근슬쩍 한쪽으로 약간의 공격을 하고 그 배후에서 서넛이 맞장구를 치기만 하는 것만으로도 그 네임드들을 질시하고 맥을 못추던 비주류의 세력들은 힘을 얻어 그동안에 못마땅했던 점들을 끄집어내며 세력을 키운다. 이렇게 되면 기존의 집단과 그를 저지하는 집단 사이에서는 몇일간의 대대적 소모적인 논쟁에 휘말리고, 그런 식의 분탕질에 슬금슬금 계속되면, 해당 커뮤니티에서 즐거움을 찾던 사람들은 네임드에게 실망하고, 사이트를 멀리하게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쉽게 와해되는 점은 그들이 서로에게 애초에 아무런 존재가 아니기 때문이다. 


수십 수백개의 유령 아이디로 진보 성향의 행동력을 보여주는 여초, 비공개 사이트들까지 슬금슬금 파고들어 그들을 공격하고 와해시키는 일에 성공하자, 찻탓캇을 비롯한 세 명의 댓글부대들은 마치 세계를 재패한 것같은 착각을 한다. 그렇게 교묘하게 여론을 호도하고 분탕질로 온라인을 붕괴시켜나가는 그들이지만 그들 역시 거대한 힘에 의해 이용당하고 있다는 일은 눈치채지 못한다. 거대한 힘이 제공하는 돈, 그 돈으로 산 윤락녀들, 그리고 상상도 못해본 서비스를 경험한 그들은 돈으로 사고, 또한 부당한 일의 댓가로 받은 서비스 여성들에게서 어떤 위로를 받을 수 있다는 걸까. 테이크아웃 커피를 들고 밝은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불우한 시대의 도태된 청년들은 돈으로 산 윤락녀들에게 인격적 모독과 욕설을 배설함으로써, 수컷의 우위를 확인받으려는 것이었을까. 온라인 작업 외의 내용 대부분은 술집과 매음에 관한 내용인데, 행위와 욕설등의 묘사가 직접적이어서 책은 빠르게 읽히나, 이게 순수문학인지 19금 재미를 위한 야설인지 구분이 안될 때도 있었다. 국정원 댓글 사건이라면, 세계상의 전무후무한 조작극이고 그런 일들을 겪은 우리 세대들은 거기에서 시대를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와 크게 다르지 않은 일들을 조금 영리하게 가공해 재미를 부여한 르뽀에 가까운 허구였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galmA 2016-01-08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강명 작가는 트랜드를 읽는 기자 출신이어서 그런가 제목을 정말 잘 뽑는단 생각을 합니다. 이제까지 나온 소설 제목 다 좋았죠.
댓글 부대 청년들 얘길 들으니 피싱 사기꾼들이 대부분 20대 초중반의 멀쩡한 청년들인 것도 생각나네요. 속이는 쾌감과 한순간에 얻는 돈맛에 윤리 따위는 저멀리...

CREBBP 2016-01-08 21:41   좋아요 0 | URL
제목도 잘 뽑고, 술술 잘 읽히는 책을 후닥닥 잘 쓰는 것 같아요. 후닥닥 쓴만큼 빠르게 읽히는 게 잡지책 보듯 책장을 넘기게 되니 말이죠. 조금만 더 시간을 들여서 공들여 썼으면 더 좋은 작품도 나올 수 있었을텐데, <텐프로에서는 무슨일이>라는 르뽀를 보는 듯했죠. 역겹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그런 세상이 있다는 게 재미(?)있기도 하고. 어쨌든 책은 잘 팔리는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베스트목록에 보면 계속 국내 작가들 죽쑤고 있는데 말이죠..

AgalmA 2016-01-08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설계에 장강명, 인문학계에 채사장 뭐, 이런 구도일까요. 한국은 몰림 현상이 어느 분야든 너무 심한 듯.

장강명 책은 작위적인 게 너무 많아 저는 좀...이런이런 게 먹힌다는 걸 알고 이게 어떻게 읽히길 계산하는 게 너무 보여요. 알면서도 보게 만드는 건, 사람 심리를 건드리는 자극적 소재와 동시대적 고민을 건드려서 겠지만.
더 공들일 수도 없을 걸요. 이런 계산 속이라면.

CREBBP 2016-01-08 23:19   좋아요 0 | URL
맞아요. 자극적 소재를 너무 과하게 끌어들이는 것 같아요. 특히 단란주점에서 일어나는 온갖 섹스놀이는 책의 반을 차지하죠 사랑도 아니고 뭐도 아니고 오로지 쾌락과 호기심. 옛날아 선데이서울이라는 잡지가 있었는데 그런 류의 주간지 기사 같은 느낌이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