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DOG쉐히들이 있나.. 확..

 

▲ <조선일보> 12일자 관련 기사.
ⓒ 조선일보 PDF

「투표보다 행락 ‘목금토일 황금연휴’ 북적, “동남아·일본 항공예약 매진, 고속철·골프장도 만원」 (조선일보 12일자 A11면)

「"투표는 하고 놀자”…총선연휴 오히려 ‘차분’, 관광업계 예약률 ‘예년수준’…투표로 이어질지 ‘관심’」 (연합뉴스 12일자)

"조선의 왜곡보도를 규탄한다"
7일부터 매일 안티조선 1인시위 전개 중

한편,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는 지난 7일부터 조선일보의 편파·왜곡보도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매일 정오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벌이고 있다.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는 이와 함께 조선일보 편파왜곡 보도사례를 담은 '안티조선' 패널 전시회 및 자료집 '탄핵의 배후에는 조선일보가 있다' 를 배포하고 있다.

14일에는 총선청년연대, 총선대학생연대, 2004총선 미디어감시국민연대 등 언론단체와 유권자단체 등이 조선일보의 12일자 "투표보다 행락 '목금토일' 황금연휴 북적"를 규탄하는 행사를 같은 장소에서 연다. /

4.15 총선을 목전에 둔 12일 <조선일보>와 <연합뉴스>가 투표일이 포함된 이번 주말연휴를 다루면서 전혀 다른 시각의 기사를 내놓았다.

두 언론사 모두 유권자와 여행사, 항공사 등을 취재한 후 황금연휴가 투표참여율에 미칠 영향을 분석했다. 그러나 동일한 소재를 취재했으면서도 기사 내용은 판이하다.

<조선일보>는 임시공휴일인 총선투표일 15일에 16일을 월차휴가로 붙여 주말을 포함, 4일짜리 황금연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 뒤 이를 활용해 해외여행을 떠나는 유권자 사례를 집중 소개했다.

그러나 유권자운동단체와 언론단체 등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몇몇 사례에 근거한 이같은 보도는 시민들의 정치참여 열기에 찬물을 끼얹고 자칫 '기표(棄票)'를 조장할 우려가 있다"며 "의도성이 개입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조선 "'자발적 권리포기자'들이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

<조선일보>는 12일자 11면에서 “선거 때마다 투표 대신 여가를 즐기는 ‘자발적 권리 포기자’들이 이번 총선에도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며 “여론조사 기관들은 이번 총선은 징검다리 연휴에다 열기까지 미미해 역대 최저 투표율까지 나올지 모른다고 전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중견여행사 H사’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골프장, 시민들의 얘기를 들어 "투표하기보다는 놀러가는 인원이 더 많아 투표율은 저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투표 의사를 묻는 설문은 실제보다 15∼20% 과장되어 나타난다, 투표라는 신성한 의무를 놓고 ‘안 하겠다’고 대답하기는 곤란해 이중적인 심리상태가 반영된다”는 전문가(숙명여대 정외과 이남영 교수)의 분석까지 덧붙였다.

개인 홈페이지에 '4.15는 국민심판의 날''꼬옥 투표하세요∼!' 등의 글귀를 달았으나 '몇 달 전부터 계획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며 14∼18일 가족들과 함께 일본 여행을 다녀올 예정이라는 한 대학생의 얘기도 곁들였다.

반면 <연합뉴스>는 12일 「"투표는 하고 놀자”…총선연휴 오히려 ‘차분’」이라는 기사에서 <조선일보>와 전혀 다른 내용을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는 “대목을 맞을 것으로 예상됐던 관광지는 오히려 한산한 분위기”라며 “관광업계에서는 5일 식목일 연휴에 관광객들이 상당수 소화된 데다 최근 ‘놀러가더라도 투표는 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취재 대상은 ‘서울 서초구 C여행사’ ‘서울 종로구 L투어’ 제주도의 특급호텔들 ‘제주시 J렌트카’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 그리고 시민들. 다만 <연합뉴스>는 ‘대학생 최모(25)씨’의 말을 인용하며 “친구들이 (중간고사로) 마음의 여유가 없어 투표는 뒷전”이라며 중간고사가 투표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조선 기자 "직접 취재"...연합 기자 "항공사 예약률은 평일 아닌 휴일과 비교해야"

해당 기사를 쓴 <조선일보> 이위재 기자는 13일 오후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당연히 취재해서 쓴 기사이고, 인터뷰에 응한 대학생은 함께 취재한 장준성 기자의 친구들로서 장 기자가 직접 만나 취재한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역시 “이번 기사는 수습기자 7∼8명과 함께 취재해서 작성했다”며 “우리 기사가 확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 기자는 “원래 휴일 항공사 예약은 80%를 넘기 때문에 예약률은 평일이 아닌 휴일과 비교해야 한다, 따라서 총선기간 예약률은 다른 휴일과 비슷한 편”이라고 말한 뒤 “골프장 예약은 원래 목요일날 증가한다고 하더라”고 답했다.

시민사회단체, 14일 '유권자 기권 조장한 조선일보 규탄대회' 개최

시민사회단체들은 조선일보 보도가 젊은층의 투표율을 낮추려는 목적을 갖고 작성된 것이라는 의구심을 떨치지 못했다.

총선청년유권자연대와 2004총선 미디어감시국민연대,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등은 14일 낮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유권자의 정치참여를 가로막고 기표를 조장한 이번 조선일보 보도를 규탄하는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조선일보의 「투표보다 행락 ‘목금토일 황금연휴’ 북적」 기사는 투표불참을 유도하고 있다는 게 이들 단체의 공통된 인식이다.

김유진 2004총선 미디어감시국민연대 홍보팀장은 "조선일보의 진정한 '한나라' 올인을 보는 듯하다"며 "조선일보의 해당 기사는 언뜻 보면 사실관계를 나열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젊은 유권자의 기권을 조장한 것과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 김 팀장은 "자발적 권리포기자만 내세우지 말고 악조건을 무릅쓰고도 꼭 투표하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실을 것"을 <조선일보>에 주문했다. 김 팀장은 "그래야 유권자 권리와 정치개혁을 강조하는 조선일보의 주장이 의미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선거관리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확실한 팩트(사실)를 모르는 상황에서 기사에 대한 선관위의 입장을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전제했으나 “어제 <조선일보> 기사를 읽고 안타까웠는데 그 기사가 사실이 아니라면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사실이라면 무척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이정은/신미희 기자 (mihee@ohmynews.com)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진/우맘 2004-04-14 0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잔머리의 고수들....제 꾀에 제가 죽으리라....

superfrog 2004-04-14 0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퍼갑니다..^^ 진우맘님 코멘트도 퍼가고 싶어요..^^

waho 2004-04-14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제로 투표 안하고 놀러 가는 사람들 많던데...이런 사람도 있고 저런 사람도 있지 꼭 조선 일보가 투표하지 말자고 조장하는 것 같진 않은데...요즘 정치 애기하면 사람들이 넘 과격해서 말하기도 겁나요. 걍 제 생각에 그런거니 비난은 마세요.

sunnyside 2004-04-15 0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선거 시작 시간 앞으로 4시간!
투표참여의지를 모아 잠자지 않고 기다려 볼까나요? 그래서 우리 동사무소 1번으로 투표하는 거죠. 움하하;
물론 그러다 깜박 잠들어 투표부대원들에게 업혀 가는 일은 없어야겠쥐만.. ^^;

2004-04-25 10: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