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모바일알라딘 주문을 가지고 통계분석 자료를 내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나름대로 꽤 재미있는 결과라 몇군데 나오겠지하고 기대했는데, 결국 아무데도 안 나왔다.
(아니, 단 한 군데, 처음 들어보는 <일간 경기>라는 데 나왔다 ㅠ.ㅠ)

요새 IT관련 뉴스에는 턱도 없는 '갤럭시S 불티나' 같은 기사는 엄청시리 매일 쏟아지더니, 왜 단 한군데도 안 실어주는걸까? 통계만 써먹어도 될텐데...

정말로 삼성의 옴니아1, 2의 운영체제인 윈모바일도, 갤럭시A,S의 안드로이드도 정말 눈꼽 만큼의 비중 밖에 안된다. 그런걸 그렇다고, '어쨌거나 단 몇개월 만에 한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애플 대단하다'는 얘긴데...
'혹시, 삼성과 언론의 관계상, 불편한 기사여서 그런걸까?'하는 의심을 살짝 해보지만, 설마 그렇게까지 그럴려구... 하고 마음 접는다.
이런 것까지 고려해서 앞으로는 보도자료를 써야겠다고, 생활의 지혜를 얻었다고 위안한다. ㄷㄹㅇ 세상.




모바일 단말기 주문 애플의 압승

30대 남성 가장 많이 사용

– 알라딘 모바일 웹사이트 운영 상반기 통계 밝혀

 

인터넷서점 알라딘(www.aladin.co.kr 대표: 조유식) 2010년 상반기 모바일 웹사이트 운영결산 자료를 발표하였다.

 

2008 9, 인터넷서점 최초로 모바일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한 알라딘은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범용 모바일 사이트(http://m.aladin.co.kr/)를 상반기에 최적화 하였다.

모바일웹은 아이폰 앱이나 안드로이드 앱 등 모바일앱 과는 달리 단말기 제조사나 OS에 상관없이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등 어느 기기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010년 상반기 모바일 단말기 주문을 분석한 결과, 애플의 압승으로 나타났다. 전체 모바일   기기 중 아이폰 90%, 아이팟 5%, 아이패드 1%, 안드로이드 2%, 기타 2%로 애플 기기가 전체의 96%에 달하였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2%에 그쳤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7 7일까지의 주문자가 6월 전체 주문자의 4배에 달하고 있어, 눈에 띄는 증가 속도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성별 통계에서도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2009 12~2010 1월까지의 초기  사용자 통계에서 4%에 불과했던 20대가 올 상반기 전체 결과에서는 23%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30대 사용자의 수도 20%나 증가, 전체 스마트폰 사용자 중에서 가장 많은   고객군임을 보여주었다. 반면 초기 52%라는 다소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던 40대 사용자들은 24%로 감소하였다. 여성 사용자의 비율도 초기에 비해 10%나 증가하며, 스마트폰의  전 사회적인 열풍을 반영하고 있다.



 



알라딘은 현재 아이폰 앱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만, PC에서 접속하는 웹사이트에 비해 구현할 수 있는 기능과 UI에 제약이 있어 모바일웹으로 대체하고 있는 중이다. 모바일웹을 중심으로 운영하되, 각각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모바일웹을 감싸는 ‘Web in App 전략을 구사, 스마트폰별로 효율적인 개발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라딘 웹기획/마케팅팀 김성동 팀장은 “어플리케이션 개발의 경우, 스마트폰 마다 3개월 이상의 기간과 전문 외주개발업체에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데, Web in App과 같은 하이브리드형 어플리케이션은 개발기간을 20% 이하로 줄일 수 있으며, 기능/UI 개선을 함에 있어서도 따로 앱 심사 신청을 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모바일웹을 변경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라딘은 8월 중에 바코드는 물론 표지인식 기능을 어플리케이션에 탑재할 계획이며, 현재 모바일 웹에서는 BC, 국민, 현대 카드 등 일부 카드를 제외하고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찌리릿 2010-07-09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기사는 얼마나 잘 나오는지..

갤럭시S2 소문 속 모델 '그대로 나오면 진짜 괴물'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ateid=1008&newsid=20100709135416951&p=etimesi

아 이폰4 1미터 낙하에서 박살, 갤럭시S는? http://media.daum.net/digital/view.html?cateid=1008&newsid=20100709145717680&p=akn

마늘빵 2010-07-09 1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성의 언론 플레이 지겹네요. 허참.

조선인 2010-07-09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읍... 금요일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건... 그냥 버리라는 뜻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월요일에 보도자료를 내면 다음날 기사화되지 않아도 주중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지만, 미묘한 시의성 때문에 '지난주' 보도자료를 이번주에 기사화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음... 그런데... 아이폰 주문량이 많다는 거나 30대 남자의 비중이 높다는 건 충분히 예상가능한 결과 아닌가요? 오히려 모바일주문량이 얼마나 늘어나고 있는지가 전 훨씬 더 궁금해요. 그리고 모바일 베스트셀러와 PC 베스트셀러가 다른지도 좀 궁금한데요?

찌리릿 2010-07-10 00:5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조선인님.

목요일에 배포를 했어요. 오늘이 아니라...
암튼, 또 노려봐야죠.
아이폰 주문이 많다는 것과, 96%로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은 좀 다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옴니아2가 몇십만대 팔려도 윈도모바일 점유율은 1~2% 밖에 안된다는 것, 그리고 아직 안드로이드 폰은 미미하다는 것 등...

모바일주문량은 딱 아이폰이 늘어나는 것에 비례하고 있답니다. 모바일 베스트와 PC 베스트는 한번 통계 내봐야겠네요. 요걸 내서 한번 보도자료 내봐야겠어요.
좋은 힌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