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Femme de trente ans Balzac Folio Classique | eBay





아주 빡세게 새벽부터 황혼까지 월화수목금금금 발자크만 읽으면 1년 안에 <인간희극> 다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보기도 했다. 새벽부터 황혼까지 월화수목금금금. 이런다면 가능할 것임. 그런데 그러는 게 불가능 ㅎㅎㅎㅎㅎ 어찌 그게 가능하겠. 


발자크의 이 수십편 소설들을 대기해 놓고 읽어가는 건 

어린 시절 "소년소녀 모모 전집"들을 그렇게 읽던 것과 비슷한 감정 일으킨다. 

당시 어린이들 사이 읽은 권수 경쟁 있었다. 나는 150권 읽었다, 나는 300권 읽었다, 경쟁. 

<인간희극>을 그렇게 읽어도 좋을 거 같다. 판본 하나를 정해 두고 (판본에 따라 편수가 조금씩 달라진다는 거 같으니), 그 편수 안에서 너는 9편? 나는 7편 (오늘 3편 읽겠다). 94편 완결을 향해 가는 경쟁. 


어린이가 좋아하는 책 읽을 때의 흥분, 즐거움, 몰입. 그 비슷한 것들 주기도 한다. 

그것들 덕분에 화자의 목소리가 생생하게 재생되기도 하고. 아 정말, 몇십년 전 그 감정! 그 기대! 


기가 막히는 대목들 있다. 

<파리에 온 시골 출신 위대한 남자> (제목...... 크흐.....) 여기엔 시골에선 위대했으나 파리에서는 노바디인 남자 뤼시엥. 뤼시엥이 파리에서 작가로 성공해 보려고 하면서, 작가로 성공하는 게 어렵겠으면 저널리스트로 우선 성공해볼까, 하게 되는데 그러는 뤼시엥을 파리에서 만난 정신의 귀족 친구가 만류한다. 저널리스트가 된다는 것은 정신의 매춘. 이 취지에서 구구절절 기나길게 이어지는 만류의 말. 그 한 대목에서 친구는 이런 말을 한다. 


"너는 재치있는 문장을 쓰겠다는 유혹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그리하여 네가 쓴 문장을 읽으면서 너의 친구들은 눈물을 흘릴 것이다."  


(........................) 저런 말들이 강력한 호소력과 함께 풍경의 중요한 일부를 구성하는 소설을 썼다는 그것에 감탄, 경배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임이다. 



월드컵에 아무 관심 없었는데 

모로코가 4강 진출하고 프랑스와 대전하게 되고 나서 급, 급급 관심. 오늘 자정인 걸로 알고 있는데 

마치 대선 때와 비슷한 상태 된다. 안 자고 버티다가 알고 잘 것인가, 그러기엔 너무 심야인데. 

모로코가 결승에 진출하면 (아니어도) 파리가 불타오르겠는데. 21세기의 발자크는 어디에.... 



죽기 전에 읽어야 할 책들은 정말 너무 많다. 

기본의 <로마제국 쇠망사> 이것도 넣어야지, 

<미들마치>도 넣어야지, 

추리, 호러, 환타지, SF의 고전들도 다 넣어야지. 칸트도 읽어야 하고. 

발자크 읽기 과제가 남아 있음이 다행이기도 한 것이다. <미들마치>는 발자크가 끝나면...


댓글(7)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Falstaff 2022-12-14 14: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부분이 <잃어버린 환상 Illusions Perdues> 하고 비슷한데 두 작품이 연결된 것인가요?
저도 발자크 욕심이 좀 있어서 말입니다. ^^

몰리 2022-12-14 15:11   좋아요 2 | URL
1890년대에 나온 영어판으로 보는데 여기 실린 해설에 따르면 <파리에 온 위대한 시골 남자>가 <잃어버린 환상>의 프리퀄 격인 거 같더라고요? 이 해설이 그 시절엔 흔히 그렇게들 썼는지 모르겠는데 무척 불친절하고 독자가 프랑스 문학사, 문화사에 아주 박식할 걸로 여기고 쓰고 있고, 그래서 정확히 간파되지는 않았는데 두 소설이 연결된다는 건 분명했습니다. 발자크... 오직 발자크 소설에서만 볼 수 있을 거 같은 요소들이 있는데 그게 너무 좋습니다!

scott 2022-12-14 17:45   좋아요 1 | URL
연결 되어 있습니다
발자크의 기나긴 작품
따라한 프루스트

결국 코르크로 막은 방구석에서 ^^

scott 2022-12-14 17: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모로코 우승 응원합니다

모로코 축구팀원들 전부 모로코 밖에서 태어났지만 조국을 위해 하나로 뭉친! ㅎㅎ

모로코 우승하는 순간 마카롱은...엘리제궁에서 안 나올지도 ㅎㅎㅎ

프랑스에게게 축구로 복수를 ^^

몰리 2022-12-14 19:23   좋아요 1 | URL
영국전에서 케인의 실축 다음 음바페의 그 기쁨 가득 웃음. ㅎㅎㅎㅎㅎ 그 장면 정지화면으로 두고 French jubilation이라고 영어 뉴스에서 진행자가. ㅎㅎㅎㅎㅎ 모로코에 지면 그것의 정반대 반응이 나올 것인가.

저는 둘 다 응원하는 심정.
누가 넣든 골 들어가면 소리지르고 뛰고 싶어지는. 이 경기는 진짜 치맥에, 박수 치고 소리지르면서 보고 싶어지는 경기. 세기의 명경기가 나온다면 나중에 그냥도. ㅎㅎㅎㅎㅎ 틀어놓고 맥주 마시면서 다 알아도 또 소리지르고.

포스트잇 2022-12-14 18: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구글이한테 물어보니 새벽4시랍니다~

몰리 2022-12-14 19:29   좋아요 0 | URL
갈등하고 있었는데 마음 편히 자고 내일 일어나서 (일어나자마자 ㅎㅎㅎ) 확인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