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영하 10도 이하 내려가던 때 장갑 끼고 전화기 만지다가 미끄러워서 떨어뜨렸는데 

그 후 수시로 방전된다. 방전이 아니라 그냥 꺼지는 건가. 둘 사이 차이가 있나. kt 아이폰 센터가 근처에 있어서 

가보았더니 차이가 있는 것처럼 설명했다. 아무튼 여기서 들은 바에 따르면, 메인보드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며 그 경우 리퍼를 받거나 기기변경을 한다, 두 선택이 있는데 당연히 좋은 선택은 후자. 

온 김에 기기변경 하고 가라 해서 상담하다가, 5s로 이렇게 오래 쓰신 걸 보니 작은 걸 선호하시죠, 아이폰 12 미니로 

........ 64기가면 충분하신가요. 


아이폰 12인가, 10인가, 미니인가 하는 모델(?) 버전(?) 여기서 처음 들어봄. 

기기변경 한다는 생각 없이 방문했던 거라서 어리둥절해 있다가 나중 다시 오기로 하고 나왔다. 

일단 야매; 수리하는 곳에도 가볼 생각이다. 올 4월에 야매 수리하는 데서 배터리 교체를 했는데 

여기서도 5s란 말 듣더니 '아니 이분 최소...' 뭔가 심지어 역겨움이 없지 않은 놀라움 느끼는 듯했다. 

5s 쓰시는 분들이 가끔 오시기는 하는데 사실 거의 없죠. 배터리가 그건 딱 하나 남아 있어요. 

주문을 해둘까 하다가 안하고 있는 거죠. (...) 그 딱 하나 남아 있던 배터리가 지금 여기 들어 있다. 


아주 살살 터치하면서 쓰고 있다. 

금지옥엽. 

어쩌면 곧 더는 쓰지 못하게 될 전화기로 들은 e. e. 커밍스의 명언. 


Eternity is a 5-year plan. 


<너는 너의 삶을 바꾸어야 한다>는 종교를 포함해서 

철학, 교육 개혁 등에서 보게 되는 문화적 변화들이 얼마나 인간의 자기 형성, 자기 생산 과정에 관한 것인가... 이걸 보여주는 책이기도 한데, 이 책 보고 있는 지금, 만사가 이 관점에서 보이기도 한다. 커밍스의 저 문장도 


영원을 "성취하기" 위한 (영원의 성취로 달라질 삶을 실현하기 위한) 5개년 계획... 이라는 의미로 들린다. 

아마 실제 저 문장의 출전 맥락에서도 그런 의미지 (그런 의미가 아니라면 어떤 의미가 가능?) 않을까. 

글을 쓴다. 글을 읽는다. 이것도 자기형성, 자기생산이라는 의미에서 "인간공학적" 활동이지 않은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유부만두 2021-01-01 22: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박사과정이 5년 ... 아니군요 비욘드인 경우도 많네요. 영원이 되는 과정인 것인가요.

수선으로 귀한 5s 소생 시키시길 바랍니다. 전 7plus 쓰는데도 어르신 취급을 받아요. ^^
몰리님의 클래식 폰 소생과 이직 성공을 위하여 건배, 아니 해피 뉴 이어 입니다.

몰리 2021-01-02 09:04   좋아요 1 | URL
그런데도, 5년씩 4번을 산 세월 끝에도....
아 한숨 납니다. 저도 요즘은 조금씩 꾸준히 침침해지는 눈에다가
청소하려고 보면 흰머리가 우수수. 유튜브에서 ˝오 청년 (새댁) 젊으시군요...˝ 하고 보면
나이가 나오는데 40대 중후반일 때도 있더라고요?! 어쨌든 적어도 40대. 30대까지는 뭐랄까 정말로, 젊음이 아니고 어림? ㅎㅎㅎㅎ 아 이것도 20년에 있은 변화였어요. 내가 보기엔 청년인데 예외없이 40대더라. ㅜㅜ

han22598 2021-01-02 1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이폰5를 2010년에 사서 5년 쓰고, 그 다음 아이폰6 사서 3년째 액정 깨먹어서...아이폰 7를 사서 지금 3년째 쓰고 있습니다. 버전 점프 없이. sequential 하게 갈 생각인데, 왠지 불가능할것 같은 예감이 슬슬 옵니다. ㅠㅠ (참고로, 아이폰 5가 제일 좋았음 ㅋ)

몰리 2021-01-02 17:25   좋아요 1 | URL
아 저도 버전 점프 없이 sequential 하게 ㅎㅎㅎㅎ 가고 싶어져서
아이폰 6로 하고 싶다고 대리점 가서 말하면 되는 건가, 아이폰 6 정도면 중고를 내가 사야 하나, 고민해 보는 중입니다. 제발, 수리 가능해야 할텐데. 5가 좋아요. 작고 단단하고. 메인보드가 나간 거면 엄청 강하게 부딪친 거라고 하더라고요. 아이폰 5가 단단한 걸로 유명하다네요. 7년 넘게 쓴 거 같은데 작년 밧데리 교체 외에는 아무 문제 없었던 아이폰 5s. 밧데리도 무진장 오래 쓴 거라 하더라고요. ㅎㅎㅎㅎㅎㅎ 이 분 좀 심하시네, 표정으로 수리기사님이.

반유행열반인 2021-01-03 0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 아직 아이폰5랑 아이폰5s(심지어 가족들이 쓰던 거 물려 받아 제가 세 번째 유저 ㅋㅋ) 두 대 쓰는 사람입니다. 메인보드 사망이면 부품 없어서 수리비가 더 들수도 ㅠㅠ

몰리 2021-01-03 09:07   좋아요 1 | URL
그럴 수 있다면 이걸로 쭉, 평생 ㅎㅎㅎㅎ 써도 좋겠는데 말입니다.
kt 대리점에서는, 이걸로는 안되는 os 있지 않느냐, 설치 안되는 앱 있지 않느냐, 같은 질문을 하더라고요? 무슨 골동품처럼. 네에? 아니지 않나요? 그리고 안된다 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쓰는 것만 씁니다.... 고 답하면서 그쪽도 어리둥절, 저도 어리둥절. ;

반유행열반인 2021-01-03 09:30   좋아요 1 | URL
5는 안되는 앱 많은데 5s는 아직 현역이에요 다 잘 돌아가는데 ㅎㅎㅎ폰을 팔고 싶었나 봅니다 그 분들...

몰리 2021-01-03 10:05   좋아요 1 | URL
아아 그게 그런 뜻이었어요.
아니 드물다 해도 다 합치면 많지 않음, 오래된 아이폰 사용자?
앱이 안되는데 그들이 그걸 쓰겠음? 무슨 소리세요? 전 이해를 못하겠... ;;;;;;

혼란이 해명되었 ㅎㅎㅎㅎ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