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남편 - 주부 자기 개발 시리즈 1
조슈아 콜맨 지음, 오혜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앞 표지에 나온 말이 정말...ㅎㅎㅎ

"너만 쉬고 싶니? 이 나쁜 남편놈아!"

 

머리말을 보면 게으른 남편이 본 게으른 남편 길들이는 방법이라고 나온다. 작자자신이 게으른 남편이었음을 아주 끔찍한 게으른 남편이었음을 고백한다. 그러다가 어느날 아내가 돌변을 한 것이다. 게으른 남편을 이제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포한 것이다. 작가는 게으름을 벗어버리지 않게 위해 몸부림을 치지만 결국엔 자신도 정신과 의사이자 자기 계발서의 저자로서의 변화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제까지의 살은 남자들이 편히 살수 있도록 게으른 남편으로도 충분히 살수 있도록 형성되왔기 때문에 아내가 자신의 권익을 주장하려면 스스로가 주도권을 쥘수 있도록 강해져야 한다는 이야기.

 

한사회학과 연구에서 이런것을 발표했단다.

 

@배우자가 가사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록 아내는 더 행복해지고 결혼생활 만족도는 더욱 높아진다.

@ 가사와 육아의 대부분을 떠맡는 아내는 신체적인 질병이나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아빠가 가정적인 집의 아이들이 학과목 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는다.

@아빠가 가사를 돌보지 않는 가정에서 자란 남자아이들은 3살이 넘어서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더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 아빠가 비협조적인 가정에서 자란 여자아이들은 따뜻한 동정심이 부족하고 과제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아빠와 함께 집안일을 거드는 학령기의 아이들은 학교에서 친구도 더 잘 사귀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낸다. 그런 아이들은 교사에게 반할할 가능성도 적다.

@가사와 자녀를 등한시하는 남편의 아내는 이혼 생각을 훨씬 더 많이 한다.

@규칙적으로 집안일을 하는 남편의 아내는 성생활에 관심이 많다.

@아빠와 함께 가사를 돕는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위축되거나 우울증으로 고통 받을 가능성이 더 낮다.

 

위의 글만으로도 이 책의 내용이 전부 들어가 있네요..^^

이 작가가 많은 엄마들을 진료하고 여자동료나 친구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며 가정생활에 남편에 지친 아내들을 구해주어야 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남편을 변화시키려면 아내가 내가 먼저 변해야한다는 이야기다.

 

슈퍼우멘 컴플렉스를 버려야 한다. 내가 모든 걸 해내야한다는 그러한 생각...남편과 조금씩 나눌때 나의 삶이 살아난다는 것이다. 우리도 가끔 사람들을 초대할때가 있다. 그러면 어떤가? 남편은 일터에 가 있고 난 집에서 하루종일 아이들을 돌보며 아침점심 저녁을 준비하면서 청소를 한다. 그리고 음식을 준비한다. 그리고 나서 손님들이 오면 접대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손님을 초대한 아내는 나는? 어떤가? 너무나 바쁘게 이 일 저일 정신이 없다...밥차려주랴~`치우랴~~대화하랴~~그러다가 늦은 시간 손님들이 가신다. 그럼? 난 이제부터 치우기 시작.....휴~~남편은? 수고했어 한마디 하면 다행..ㅡㅡ;;자신의 시간으로 돌아간다...여자인 나는? 잠자리를 준비하고 집을 정리하고 씻고~~`휴~~난 슈퍼우먼이 아님을 인정하자.!!!!

 

신혼때는 정말 열심히 싸웠다.물론 지금도...하지만 지금은 이 책처럼 나의 요구를 열심히 주장해서 많이 좋아졌다. 그야말로 내 생각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내가 대접받고픈 만큼....분위기 좋을때 나의 주장을 하는 것이다. 기분 좋을때 한잔씩 하면서? 그러다보면 누가 화를 내고 일어서겠는가? 웃으면서 대답을 한다...알았어...그리고 갖은 칭찬과 회유~~ㅡㅡ;;

그러다 보면 서서히 변하기 시작한다...서서히~~~`지금도 이 책처럼 내가 변해서 남편이 바라기를 열심히 노력하는중.....외국이나 우리나라나 다를바가 없군.......

 

지금 부부생활을 하다가 힘든 상황에 처한 부부들......현재까지가 넘 맘에 안든다고 생각하는 부부들....이런 부부들에게 꼭 이런 아내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서로가 사랑하지 않는다면 서로가 서로를 열지 않는 다면 평화는 없다는 진실이 이속에 들어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