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상관찰학 입문
아카세가와 겐페이.후지모리 데루노부.미나미 신보 지음, 서하나 옮김 / 안그라픽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순수한 호기심으로 길에 흔하게 널린 것들을 유심히 들여다보는 사람들이 있다. 『노상관찰학 입문』

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하는 ‘노상관찰학’의 깃발 아래, 도시의 현장 활동가들이 거리의 숨은 표정을 발견하는 즐거움과 그것을 생생하게 포착하는 여정을 따라가 본다.
✍️이 세상에 실재하는 것은 정의(定義)가 아니라 실례(実例)다. [아라마타 히로시, 「박물학은 노상관찰의 아버지」中]



노상감각° 이란 주물로 만들어진 닳고 닳은 맨홀 뚜껑에서 도시의 애상을 절절하게 느끼고,담벼락 벽보에서 세상의 애달픔을 느끼고, 더 이상 쓸모가 없어 우두커니 서 있는 녹슨 철제 수동 펌프 안에서 피어난 별꽃풀에서 호중천지(별천지)를 떠올리는 감각이다.

예술을 넘어선 <초예술 토머슨> 이라는 전작이 궁금했는데 용어적 의미는 거리에 있는 각종 건축물에 속해 보존되는 무용의 장물적 물건을 말하며, 이에 대한 좀 더 능동적인 움직임은 이 책을 통해 좀더 구체화된다.

노상 관찰의 기초는 '아이의 눈'이라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점점 어른이 될수록 주변의 소소한 풍경을 느끼며 감상할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는 건가. 그래서 종종 일상을 벗어나는 여행이 고파지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 와중에 책 속에서 소개된 이들의 노상 관찰의 다양성은 예상을 뛰어넘는 재미있는 소재가 많았다. 읽으면서 나도 여행이나 낯선 도시에서 혹은 일상에서 발견하는 재미있는 장면들을 종종 카메라에 담곤 하는데 그래서 하나 찾아왔다. 서울대공원 맨홀은 이렇게 감성적이었다는 사실!을 나는 또 알게모르게 노상감각을 발휘하고 있었네.


일찌감치 압도적으로 넘쳐나는 노상의 사물들 속에서 황홀하게 감각 기관을 열어놓고 살던 사람들의 시선을 따라가보는 여정들 속에서 나도 노상 관찰자적 관점을 감각한 편에 담고 살고 있음을 일깨웠던 시간이었다. 각박한 세상을 좀 더 느긋하게 바라보고 살아보자.
세상에 널린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관점. 노상관찰학!!

그러고 보니 나는 일상에서 종종 신문의 파편을 모으고 도심 걷기에서 소소한 노상 관찰의

행보를 걷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한 책이었다. 역시 세상에는 아무것도 아닌 것이 없음을

기상천외한 노상 관찰의 세계가 궁금한 이들은 책 속에서 확인해 보시길! 노상 관찰은 결론이

나지 않는 추적놀이 같은 시선이라는 점도 무궁무진한 관점을 담아내는 『노상관찰학 입문』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