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13 - 최후의 노력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13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맥주집에 가면 팝콘이나 새우깡 같은 공짜 안주를 무한대로 주는 곳들이 더러 있다. 주로 대학가에 위치한 맥주집들인데 평소에는 별로 먹지도 않는 새우깡을 거기서는 습관처럼 자꾸 집어 먹게된다. 마치 광고CM송의 가사 '손이 가요 손이 가'처럼.

내게는 <로마인이야기>가 새우깡 같은 책이다. 솔직히 박진감 넘치는 "이야기"로서의 재미는 카이사르이야기가 나오던 5권으로 끝이었다. 그후로는 새책이 나오면 습관처럼 주문해서 당연히 읽어야하는 책 처럼 읽고있다. 몰랐던 역사적 사실을 새로이 알게된다는 재미,조금씩 내가 박식해지고 있다는 지적허영심 충족 그리고 역사선생님들이 흔히들 말씀하시는 '옛것으로 부터의 교훈'(물론 그 교훈을 배워봤자 내겐 실질적인 효과는 없다. 내가 무슨 정치를 하는 왕도 아니고. -_-;)을 배운다는 즐거움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솔직히 조금은 지루해지고 있다. 더우기 13권은 거대한 로마호가 서서히 침몰해 가는 이야기 아닌가? 

독실한 기독교 신자들이 보면 조금은 불편할 만한 저자의 언급도 잦고(굉장히 반사회적이고 이기적인 집단으로 묘사되고 있다), 강대국의 논리를 대변하는 문장도 자주 나오니까 제국주의적 사고방식(시오노 할머니의 시선으론 로마 아니면 모두 야만족이고 로마의 지배는 곧 평화다.)이라면 치를떠는 분들에겐 절대 비강추다.  하지만 지금까지 로마인이야기를 줄기차게 읽어와서 이미 인이 박힌 분들이라면 읽어야지 별 수 있나. 그래봤자 15권까지인데 마무리는 봐야지.

 

피에쓰: 이 로마인이야기를 비판한 책으로는 주경철교수의 <테이레시아스의 역사>가 있다.  <로마인이야기>를 읽으면서 뭔가 못마땅하긴 한데 그게 뭔지 알쏭달쏭한 분들에겐 권해본다. 아, 물론 주경철교수라고 모두 맞는 말만했는지,그리고 제대로 된 비판인지 아닌지는 나도 잘 모른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leinsusun 2005-05-29 0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랫만에 놀러왔어요.
저는 5권까지만 읽고 안 읽었는데....
새우깡을 별로 안 좋아해서리...ㅋㅋ
시오노 할머니 참 대단하죠? 전 <내 친구 마키아벨리>를 잼 있게 읽었어요.
저도 어데 외국가서 그 나라 얘기 나나미 짝퉁으로 써볼까요? ㅋㅋ

야클 2005-05-29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빨랑 수선님 책부터 내주세용. sign은 해주실거죠? ^^

sayonara 2005-06-16 14: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매운 새우깡'이 더 좋아서... -_-;;;
.
'로마인 이야기'의 제국주의는 그나마 어느 정도 관대한?! 합리적인!? 제국주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식민지 출신의 인물이 왕이 되기도 했구요... 그리고 교육의 불평등도 크지 않았다고 들었구요...(일제는 우리나라에서 기술교육 정도만 허락했죠.)
하지만 시오노 나나미씨의 착각은 일본의 제국주의를 로마의 그것과 혼동한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지금 한일관계의 문제가 "서로 자기 입장에서만 이야기하기 때문"이라고 코멘트할 정도로 한심한 수준이니...
.
'로마인 이야기'의 팬으로서 어떻게든 변호하려고 덧글을 썼는데... 좀 생뚱맞은 글이네요. 애효~ f(__;)

야클 2005-06-16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엔 매운 새우깡이 더 좋더군요 ^^ 공감이 가는 코멘트 감사드려요. ^^

야간비행 2005-06-20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야클님,ㅎㅎ야클님도 로마인 이야기 읽으시나봐요~전 로마인 이야기 매우 좋아해서ㅋㅋ돈이 없는지라 모으지는 못했지만 나중에 대학교 가면 꼭 모으려구요,ㅎㅎ아직 13권은 학교 도서관에 안 나온지라 못 읽었는데....좀 있으면 나오겠죠;이번에는 어떤 얘기가 전개되나요? 궁금하다~ㅎㅎ

야클 2005-06-20 1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야간비행님, 지금 한창 나른하고 힘든 시기 지나고 계시겠군요. 13권은 아껴뒀다가 14권이랑 같이 수능 끝난후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