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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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엘료의 가장 좋은 장점은 작가가 그려놓은 인물을 형상시키고, 목소리를 상상하고
사건에 몰입되는 책읽기에 필요한 집중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거다.

그저 작가가 그려놓은 세계에 빨려 들어가는 쾌감, 코엘료 소설은 그런 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참 독특한 작가다. 인물이나 공간을 통해서 인간을 극한으로 몰고 가서
인간 내면의 긍.정.적.인. 영혼을 만나게 하기 때문이다.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지만 그의 주제는 늘 한가지..
"자신 내면의 목소리에 충실해라' 다.

인간이 성교를 하는 시간을 뜻하는 이 11분.
젊고 아름다운 마리아라는 여성이
예술과 쾌락이 혼재하는 '제네바'에서 성을 팔며 겪는 이야기다.

성을 팔든, 정신병원을 가든,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에 충실하면
뜻하지 않는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코엘료가 이야기 하는 바다.

그러나 나는 마리아라는 여성에 감정이입을 하는데 실패했다.

그녀는 너무나 영리하고 현명한데다가, 아름답기까지 했고
부정적인 자신의 육체와 영혼을 분리해서, 밝고 투명한 내면을 유지할 수가 있었다.

죄책감에도 빠지지 않고, 모든 행동에 이유를 찾아 낼 수 있으며
미래를 계산 할 수도 있는 인물이다.

재투성이 신데렐라가 미모로 왕자를 만날 준비가 끝난 처녀였다면,
마리아는  맑고 투명한 영혼, 그리고 뛰어난 지적 능력으로
새로운 왕자를 맞아 드릴 준비가 끝난 아가씨라는 것이다.

책 머리 누군가가 코엘료처럼 여성을 잘 표현한 남성작가는 없다고 했지만,
코엘료가 그려낸 여성은 어쩔 수 없이 남성적인 희망, 혹은 선입관이 남아있다.

논리적이고 추론적이며 이유와 결과를 모두 유추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고
남자들이 원하는 팜므파탈, 어머니. 그리고 말이 통하는 친구가 될 수 있는 여성은
뜻하지 않은 구원으로 '사랑'을 얻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논리적으로 사고하기 보다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이유와 결과보다는 일에 관련된 사람들의 감정이 더 중요하고..
팜프파탈, 어머니, 친구가 되기 보다는
한남자의 연인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모르는걸까??

암튼 코엘료 소설 중 가장 어처구니 없는 '우화'가 11분이 아닐까 한다.

뭐, 처음으로 돌아가서 이야기 하자면..
우리 내면의 목소리를 잘 듣고 영혼을 구원받자는 것이다. 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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