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려다오 태학산문선 110
이용휴.이가환 지음, 안대회 옮김 / 태학사 / 2003년 11월
평점 :
품절


‘독특하다’, ‘참신하다’란 표현은 이럴 때 쓰는 말일 것이다.

‘나를 돌려다오’는 18세기 조선시대 문장가인 ‘이용휴’와 그의 아들 ‘이가환’의 글을 모은 산문집으로, 이 책 속에 담겨있는 글들은 문체의 독특함, 발상의 참신함, 그리고 압축된 글 속에 선명하게 부각되는 메시지 등 조선시대에 써진 글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무척 신선하다.


[공은 세상에 있을 때도 늘 세상을 싫어했지요. 이제 영영 가는 것은 먹을 것 입을 것 마련하는 일도 없고, 혼사나 상사의 절차도 없고, 손님을 맞고 편지를 왕래하는 예법도 없고, 염량세태나 시비의 소리도 없는 곳일 게요. 다만 맑은 바람과 환한 달빛, 들꽃과 산새들만이 있을 뿐이겠지요. 공은 이제부터 영원히 한가롭겠구려]


이 글은 이용휴가 돌아가신 친척을 위해 쓴 제문이다. 보통 제문에는 일정한 형식을 갖춰 고인의 이력이나 슬픈 마음을 표현하기 마련인데, 이 글은 그저 고인이 이 세상의 온갖 예법이나 근심걱정이 없는 곳으로 갔음을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을 뿐이다. 원문으로도 88자밖에 안되는 아주 짧은 글 속에 고인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담고 있으면서도, 다른 시선으로 죽음을 바라보고 있는, 기존의 형식을 파괴한 아주 신선한 글이다.

아버지 ‘이용휴’에 비해 아들 ‘이가환’의 글은 조금 부족한 감이 있다. 그렇기는 해도 어디까지나 아버지에 비해서이지 글 자체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조선시대의 글이나 문장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할 만큼 아는 것이 없는지라 달리 길게 쓸 말은 없지만 곁에 두고 틈틈이 읽어볼 만한 좋은 글을 찾는다면 이 책 또한 아주 좋은 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에게는 교육적인 목적으로도 좋을 것 같다. 내용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글을 쓰는 형식이나 간결함 속에 드러나는 주제 등 모든 것이 참신하고 새롭기 때문이다. 또한 18세기 조선을 살았던 사람들과 그들의 일상을 문틈으로나마 엿볼 수 있는 건 덤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요하니 2010-10-21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으로 참한 리뷰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