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땅에 꿈을 심다 - 코이카 해외봉사단원으로 세상을 품고 돌아온 네 청춘의 이야기
김준우.최승백.오승민.천성우 지음 / 혜지원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1. 내가 이 책을 선택한 건 '코이카'라는 이름이 현재의 내 꿈이기 때문이다. 몇 년전쯤 우연히 TV에서 대한민국에서 머나 먼 땅으로 파견된 사람들이 봉사활동인지 뭔지 모를 일을 하는 걸 보고 나서부터 그냥 내 마음 속에 나도 저 사람들처럼 저 땅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리고 몇 달 전 우연히.. 정말 우연히 그것이 '코이카', 즉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이라는 것을 알았고 각 분야별로 해외봉사단을 모집한 후 일정 기간 훈련 후에 2년 동안 각 나라로 파견된다는 걸 알았다. 코이카 홈페이지를 둘러보며 내가 지원할 수 있는 분야가 있을까 그 동안의 모집 공고를 살펴봤고 한 두 가지에 지원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실제로 지원서 첫 페이지까지 작성을 했다가... 그만 둔 것이 불과 3개월 전이다. 

지원서 작성을 포기한 첫 번째 이유는 영어 실력 부족. 둘째는 현지적응에 대한 불안감. 셋째는 내가 그들에게 도움이 되기는 커녕 대한민국 이미지만 망가뜨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 등에서 일단은 잠시 코이카의 꿈은 접어두기로 했다.

 

2. 이 책 '낯선 땅에 꿈을 심다'는 '코이카'라는 이름으로 파견되어 실제로 2년 동안 각 나라에서 각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돌아온 사람들의 이야기다. 코이카는 일반봉사단과 국제협력요원으로 나누어서 봉사단을 파견하는데 일반봉사단은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나, 국제협력요원은 군입대 대신 해외에 파견되어 그 나라를 돕는 활동을 함으로써 군복무를 대체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이 책의 저자 4명은 모두 국제협력요원으로 르완다, 튀니지, 스리랑카에서 자동차 정비, 컴퓨터 교육 등의 활동을 수행했다. 

전문작가가 아니기에 약간 미흡한 글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었으나 코이카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직접 활동을 수행하고 돌아온 분들에게 기대했던 생생한 봉사활동에 대한 내용이 적었던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파견 지역이 대부분 르완다로 치중되어 있어, 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 좀 더 다양한 국가의 이야기가 담기지 못한 것, 그리고 저자가 모두 남자분들이어서인지 컴퓨터 등 이공계로만 집중된 것도 아쉽다. 물론 코이카를 준비하는 방법과 현지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가득 담은 책이기에 나처럼 코이카의 꿈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지침서로서 매우 유용한 책이기에는 틀림이 없다.

 

3. 코이카는 일반봉사단원의 경우 1년에 7차례 정도 꽤 자주 봉사단원을 선발한다.(국제협력요원은 1년에 2번 선발한다.) 활동 기간은 2년. 현지 사정과 봉사단원의 상황에 따라 1년 정도 연장할 수도 있다. 파견되는 나라는 몽골, 네팔,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 튀니지, 에티오피아, 르완다,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에콰도르, 칠레 등 남아메리카, 그리고 중동 등의 국가들이며, 활동 내용은 교육분야(초중등교육, 컴퓨터 교육, 특수 교육, 미술, 음악 등 분야별 교육), 이공계 분야(자동차, 컴퓨터, 공학 등), 보건의료분야(의사, 간호사, 임상, 방사선 등) 그 외 사회복지, 행정, 농촌개발,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과 활동이 가능하다. 활동하는 동안 그 나라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활동지원금이 지급되며, 활동이 마무리되고 귀국 후에는 국내정착지원금도 지급된다.

 

4. 얼마 전 '코이카의 꿈'이라는 프로그램이 MBC에서 방영되었다. 연예인과 일반인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약 2주 정도 각 나라를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였다. 눈물과 기쁨과 환희가 어우러진 방송은 누구라도 나도 해외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한다. 하지만 '코이카' 단원이 되는 건 단순한 봉사활동이 아니다. 1주 혹은 한달이 아닌 2년 동안 그 나라에서, 그 곳 사람들과 부대끼며 삶을 사는 것이다. 봉사활동이기는 하지만 단순한 노력봉사가 아닌 각 지원 분야의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기반 산업과 경험, 인적 물자가 부족한 그들에게 내 경험과 지식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그곳에서 스스로 꽃을 피울 수 있도록 토대를 닦아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잠시 나는 꿈을 접었다.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더 깊은 지식을 담기로 했다. 그리고 언젠가는 코이카라는 이름을 갖고 싶다. 개그맨 이경규가 꿈은 간직하는 것이라고 했던가. 이룰 수 있든 없든 어쨌든 이 꿈을 잘 간직할 것이다. 그리고 노력할 것이다.

 

혹시 '코이카'라는 이름이 궁금해지신 분이 있다면 이곳을 방문해 보세요.

http://www.koica.g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