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 Bennet, 3.01
M3, The World, 0.34
En1, 1.17
Theaetetus (train)
---------------------------
4.53

류비셰프 방법으로 돌아간다. 이번 학기에 듣는 4개의 강의에 균등하게 관심을 두기위해서, 그리고 당장의 일 뿐 아니라 반년 후, 1년 후...의 일에도. 

첫 강의를 들었다. 특별한 감상은 없다. 스케치 한 두 장.

1. 자신을 화가, 조각가로 소개하는 한 친구. 스피노자를 좋아하고 지성개선론에 감명을 받았다고. 내가 책갈피로 쓰는 렘브란트 팜플렛에 기분 좋아함. 종종 만나서 네셔널 갤러리 등에 가자고 함. 굿 아이디어라고 맞장구를 쳤지만 속으로는 이 친구 게이인가, 하는 생각을 함.
2. 이번 학기 끝나면 논문 학기만 남는다는 친구. 논문 주제는 정했냐고 물었더니 코피 프린써플에 대해 쓸까 한다고 대답한다. 코피 프린써플? 너 흄 안읽어 봤니? 아~ 흄의 코피 프린써플! 나는 코피 프린써플의 정의를 얘기함으로써 내가 그걸 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었지만 정확하게 아는 내용이 없었다. 속으로 끄응했다. 공부 열심히 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