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옛날이야기집 1 - 동물민담편
츠보타 죠우지 지음, 박소현 옮김 / 제이앤씨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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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대해 얘기할 때 일본인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론적 차원의 질문이 제기되는데, 이런 물음에는 일본인은 한국인, 미국인과도 다른 고유한 인간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우리 역시 한국인은 일본인, 미국인과도 다른 고유한 인간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고유한 존재로서의 민족에 대한 관념은 미국이나 호주같은 나라를 제외하고는 어느 나라 사람들이나 공유하는 믿음일 텐데, 그것은 신에 의해 선택된 존재라는 신화적 믿음에서 기인한다. 개개 민족이 자기 고유의 신화를 윤색하여 성원들에게 이를 부지중에 믿게 하는 것은 보편적이다. 그러나 이런 신화적 믿음에 기대는 민족일수록 타자를 경시하거나 오도된 판단으로 많은 사람들을 고통의 수렁으로 밀어 넣는 경우를 역사를 통해서 종종 볼 수 있다. 일본 역시 아마테라스의 후신인 천황의 자손이라는 믿음은 서구에 대항하는 대동아 공영권을 건설한다는 명목 하에 수많은 사람들을 고통의 장으로 몰아넣는 구실을 만들어주었다.

윤색된 신화를 들먹이는 이들은 정치가이고, 그들은 이렇게 윤색된 신화를 가지고 민중을 특정한 정치적 목적에 이용하고 민중의 사회역사적 상상을 가로막는다. 패전 직후 천황도 한 명의 인간임을 선언했을 때 그때에서야 일본의 신화는 무참히 깨지기 시작했다. 그것은 신화에 기대어 이어져온 나라가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계몽의 단계였다.

<일본의 옛날이야기집-동물민담편>는 일본에서 구전되어온 민담 중 동물이 등장하는 이야기들을 모아놓은 책이다. 우리 민담과 거의 흡사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 민담이 상당수 등장하는데, 대체로 타자에 대한 베품이 결국 자신에게 이익을 가져온다는 이야기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점에서는 우리 민담과 큰 차이가 없지만 한 가지 두드러진 차이는 이 민담들에 등장하는 동물들과 인간들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이 민담들 속에서 동물들은 하나의 인격을 가진 존재로서 인간과 대등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간과 동물은 서로 말을 나누고 서로가 처한 곤경을 도와주며 공생하는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 민담에서 동물은 인간의 선행에 보답하기 위해 변신한 인간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에 비하면 일본 민담은 인간과 동물 사이에 애초부터 경계가 없다. 이것은 만물신 사상이 강한 일본의 전통과 맥이 닿는 부분이기도 하다. 거칠게 말하자면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들 즉 <이웃의 토토로>, <원령공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에서 매력적으로 펼쳐지는 에콜로지와 판타지는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 유구하게 내려온 민담의 세계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변형시켜 놓은 것이다.

신화는 항상 자신의 고유성을 주장하면서 타자를 누르는 무기로 사용된다. 그러나 민담은 작위적으로 차이를 만들지 않으며 차이를 의식하지 않으면서도 차이를 만들어내며 그 차이는 순수한 차이로 남는다. 그 차이는 타자에 대한 우월성을 요구하지 않으며 그 차이는 생활 습속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차이로, 현대로 넘어와서 새로운 상상력의 기반이 된다. 우리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들에 그렇게 열광하는 이유도 여
기에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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