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는 뺐고 누구는 잃는가 
험난한 삶은 꼭 그래야 하는가  
앞 서서 산 자와 뒤쳐져 죽은 자 
그 모든 눈에는 숨 가쁜 눈물이 

왜 이리 세상은 삭막해지는가 
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거리로 내몰린 수많은 사람과 
오늘도 여전히 불안한 사람들 
모두들 제각기 제 길을 가지만
난 아직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내 할 수 있을 때 일하는 세상 
내 일한만큼만 받는 세상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누구를 밟고 어디에 서는가 
왜 같은 우리가 달라야 하는가
살아남기 위해 그렇다 하지만 
그 모든 눈에는 고독한 눈물이 

왜 이리 갈수록 지쳐만 가는가
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아 나는 오늘도 간절히 원하지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내 마음만큼 일하는 세상 
내 일한만큼 갖는 세상
내 마음만큼 일하는 세상 
내 일한만큼 갖는 세상을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간절히 ...

 

작사,곡 연영석 



노래가 안 나오면 여기로  http://blog.naver.com/likeamike/150007347572    

 

 어제 오늘 너무 우울해서 기분전환을 하자고 '남쪽으로 튀어'를 읽었다. 12살 먹은 지로와 59년생 히데오의 시점이 절묘하게 결합해 툭툭 내던지는 말들을 곱씹어가며, 재미있었다. 표지를 장식한 상식 밖의 아버지 이치로의 매력에 잔뜩 빠져서, 며칠 전 레디앙의 기사로 알게 된 '붉은 깃발 아래의 맹세'님에 대한 황홀한 연상까지 겹쳐가면서... 이런 사람이 진짜 눈 앞에 나타나면 내 기꺼이 사쿠라가 되리라는 웃긴 의지가 결연히 타오르기도 했다.

 책을 읽을 때면 몰입의 감동으로 곳곳에 밑줄을 긋고는 하지만, 막상 옮겨놓을라치면 이게 뭐? 싶을 때가 종종 있는데... 기억해두자고 그었던 밑줄을 옮긴답시고 책장을 펼치니 이번에도 좀 그랬다. 맥락이 빠진 채 도드라진 문장들은 참 별 것이 아니었다. 역시, 이번에도 책 읽는 동안 이치로 아저씨한테 너무 확 가서 판단중지 상태였던 모양이다. 혁명은 이미 불가능한 시대, 집단은 부르주아건 프롤레타리아건 기득권 싸움에 빠지게 되기 마련이니 좌익운동도 신뢰하지 않으며, 그저 국가와 자본가에 놀아나지 않는 개인으로 오롯이 살겠다는 좌충우돌 이치로.

 낮에 좀 바빴던 터라, 오늘은 또 어떻게 되었나 민중의 소리에 가보니... 포항에선 아주 난리가 아니었다. 사진으로만 봐도 그리 끔찍한데, 현장을 생각하니 그렇게 과격한 와중에 있어본 지 한참이건만 그래도 양팔에 닭살이 돋는다. 검게 그을린 낯빛의 늙수그레한 건설노동자분들에게, 국가와 자본의 개가 되지 않겠다며 집구석에서 데굴거리며 입바른 소리를 내뱉는 이치로의 처지는 그야말로 꿈도 꿀 수 없는 상팔자가 아닐까. 퍼뜩 정신이 들었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당연히, 그분들보다 이치로에 가까운 호시절을 살아가는 중이지만... 거리로 나서지 않으면 그야말로 살 수 없는 사람들의 간절함을 쉽게 저버려서는 안될 것 같다. 그리고 가끔 답답하면 들었던 연영석의 노래 '간절히'가 떠올랐다. 그의 노래들은 내가 좋아하는 청승맞음과는 좀 거리가 있는 터라 그리 열심히 듣는 측은 아니었지만, 간절하고 정직한 노래를 오랫동안 불러온 그가 나는 꽤 미덥다. 물론 가끔은 너무 투박하고 재미없는 노래들이 아쉽기도 하지만, 노래로 이렇게 정직하기도 참 쉽지 않을 것 같아 고맙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blowup 2006-08-10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게으른 피'라니 너무 땡기는 앨범 제목이에요. 그런데 노래 제목과 가사는 한참 진지해서, 그 묘한 대비에 웃고 말았지요.

2006-08-10 02: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waits 2006-08-10 0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namu님, 오랜만예요..^^ 묘한 대비, 그런가요? 어쩌면 여유라곤 없이 핏대 올리며 사는 사람들보다 이런 분들이 더 질기게(?) 끝까지 싸우시는 것도 같더라구요. 이 아저씨, 잘은 모르는데... 완전 '게으른 피'로 투쟁하는 삶의 주인공인 듯 해요.ㅎㅎ

..님, 제가 워낙 무식해서... '도로남'의 원리랑 비슷한 건가요? 점 하나 차이보단 좀 크지만...;; 음, 맞아요. 감당 못할 우울보단 감당할 만한 실천. 이라고 요즘 생각 중예요. 어차피 그저 걱정이 별 보탬이 되는 것도 아닌 것 같아서요.

바라 2006-08-27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 인사드리네요. 연영석씨 이름을 보니 반가워서-
간절히를 관절이로 바꿔불렀던 옛 생각이 나네요^^;

waits 2006-08-27 0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관절이, 투쟁하는 사람들은 뼈마디마다 간절할지도..
바라님, 저도 반갑습니다..^^

바라 2006-08-27 1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겠군요^^

waits 2006-08-27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해석이라기보다... 평택도 그렇고 포스코도 그렇고.
나이 드신 분들이 당사자로 싸우는 일들이 많다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