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 독서 일기, 또 한꺼번에 왕창 정리하기.
도구라, 최구라 라고 한다던가. 확실히 말발이 장난 아니다.
인문학자와 생물학자가 만나서 나누는 대화는, 생각보다 어려운 얘기는 아니다. 최재천 교수는 인문학적 소양이 상당한 듯하고, 도정일 교수 역시 생물학에 관한 지식이 해박하므로, 이들의 대화를 따라가면 재미있고 쉽게 이해가 가능하다.
'유전자와 문화, 복제와 윤리, 창조와 진화, DNA와 영혼, 육체와 정신, 신화와 과학, 인간과 동물, 아름다움과 과학, 암컷과 수컷, 섹스.젠더.섹슈얼리티, 종교와 진화, 사회생물학과 정신분석학'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논의의 종착점은 '인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가 되겠다.
도정일 교수는 다양성, 다수성, 다원성의 '두터운 세계'를 주장한다. 대립적이고 모순적인 것들까지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관용과 존중의 세계다. 최재천 교수가 말하는 '호모 심비우스' 역시 다른 인간, 다른 생물과의 공존, 공생을 도모하는 인간형이다.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는 듯하던 두 사람/두 학문은 이렇게 접점을 만든다.
무려 4년에 걸쳐 벌인 10차례의 대담과 4차례 인터뷰를 엮었다고 하는데, 출판사의 기획에 박수를 보내는 바이다. 대담집이라고는 박노자, 허동현 교수의 책 두 권 말고는 기억나는 것도 없는데, 그 두 권의 경우 메일로 주고받다보니 생생한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고 대충 마무리되어 아쉬웠다. 이 책은 훌륭한 대담의 모범을 보여주는 듯하다. 글이 아니라 말로 이만큼 토론이 가능하다니, 하여간 대단한 사람들이다.
페터 빅셀은, 언제부터 읽어야지 하면서도 정작 구입하지 않던 작가다. 오랜만에 숨어있는 책방에 들렀다가 눈에 띄어 얼른 빼들었다. 단돈 1,500원.
장편(掌篇)소설은 해학이 살아있어야 읽는 재미가 있다. 간간히 피식피식 웃어가며 제법 재미나게 봤는데, 2부에 들어가면 작품 말미에 '아름다운 자연과 문명이 상충되는 이야기' 어쩌구 하는 식으로 해설을 달아놔서 상상하고 생각하는 재미를 앗아가버렸다.
좀 더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작가.
영화로 이미 본 내용을 확인.
영화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표현이 어떻게 영상화되었는지 확인한 것을 제외하면 그다지 재미는 없었음.
고색창연한 세계의 이야기.
헤인 시리즈의 <어둠의 왼손>이나 <빼앗긴 자들> 만큼은 재미있지 않다. 어쨌거나 <유배 행성>과 <환영의 도시>까지 모두 볼 참.
몇 년 전에 봤는데 내용은 전혀 기억에 없고 별로 재미없었다는 느낌만 남아있었다. 도대체, 어째서 재미가 없었다고 생각한거지. 흥미진진하구만.
히라노 게이치로, 앞으로도 쭈욱 팬으로 있겠다. 얼른 얼른 새 책 써라.
문학동네는 제발 제때 책 좀 내라. <장송>처럼 몇 년씩 기다리게 하지 말고.
<맛>만큼의 재미는 주지 않는다. 벌써 로알드 달에 물린 것인가.
제대로 사기도 치지 못하는 어리숙한 사기꾼이 등장하는 [클로드의 개] 연작은 재미있지만, 다른 작품들은 그냥 그렇다.
'로열 젤리' 같은 작품은, 뭐랄까, 지식의 부족이랄 수 밖에. -_-
퇴근 후 하루에 한 편씩 읽었다.
시작은 좋았으되 결론은 별루. 지나친 기독교 알레고리가 불편하다.
이 담에 아이를 키우게 되면, 이 책은 못 읽게 하겠다. 다 클 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