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 & DAD 서평단 모집!
MOM & DAD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학부모 세계의 진실
로잘린드 와이즈먼.엘리자베스 래포포트 지음, 이은정 옮김 / 시공사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아직 미혼입니다만, 평소 부모님과 관계가 좋지 않을 때 항시 생각해오던 다짐 같은게 있습니다. 부모가 되면 절대 우리 부모처럼 상처주지 않겠다.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부모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곤 합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인가에 관한.

<MOM & DAD>는 다소 한국 교육 풍토와는 동떨어진 면이 있지 있지 않을까 한 애초의 우려를 깼습니다. 보다 보편적이고도 중요한 문제들을 친절하게 접근하고 있더군요.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내가(부모로서의) 어느 부모 유형인가에 대한 보다 면밀한 '자기검증'을 할 수 있겠다란 부분이었습니다. 저의 교육철학(?)에 의하면 저같은 유형은 말없는 부모유형에 속하겠더라구요. 저 스스로가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해 온 부모로서의 위치, 역할이라고 생각해 왔는데 이 역시 그리 좋은 교육은 아닌 듯 했습니다. 결국 독자가 원하는 건 어떻게 해야 좋은 부모가 될 수 있겠냐하는 물음에 답해주는 것일텐데,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해라 라는 건 직설적으로 전하고 있진 않습니다. 다만 부모로서의 '내' 자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의 반성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 거침없이 비판해 줍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아마 독자 누구나 고개를 끄덕이며 '나'를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나'를 반성하는 일이 곧 자식에게 이어지는 좋은 가르침이 될 수 있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