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멘토링 - 십 년 차 젊은 사장의 생생한 실전 노하우 100
케빈 존슨 지음, 안세민 옮김 / 예문사 / 201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실무 지침보다는 창업경영자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경영철학에 대해 소개한 책이다. 물론 사업의 아이디어 구상에서부터 실패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 및 출구전략까지 다양한 단계별 실무전략들도 함께 소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더 인상깊었던 것은 저자가 창업과 컨설팅 경험을 통해 체득한 경영철학을 소개하는 내용들이다.


과연 스타트업 창업가로서 성공하려면 어떤 사고방식과 경영철학을 가져야 할까. 책에서 가장 먼저 제시하는 능력은 바로 문제해결능력이다. 의사결정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은 바로 사업의 아이디어를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폐업의 시기를 선택해야 하는 단계까지 경영의 전단계에서 걸쳐서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한 능력을 잘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1장에서 논하고 있다.



;경영의 핵심은 사람이라고 생각이 든다. 특히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조직내에서 공유하고 좀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기업경쟁력에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역시나 이 책의 저자도 두번째 파트로 성공요소의 핵심은 사람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그 밖에 사업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재정전략 및 마케팅 전략이 소개되고 있으며 이어서 리더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실패를 방지하는 동기부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실제로 창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들은 창업가의 마인드로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해야 된다고 본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끝까지 창업가의 정신을 유지할 때 결국 자기 맡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자도 역시 한번 기업가는 영원한 기업가라고 소개하면서 기업가 정신의 발현이 조직성장의 원동력이 되리라 예측하고 있다.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이미 창업하여 바쁜 여정가운데 놓여있는 분들도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의욕과 함께 시간을 내어 탐독하면 좋을 책이라 생각하여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