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 경제 - 착한 회사가 위대한 성공을 낳는다
스티븐 오버먼 지음, 김병순 옮김 / 싱긋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공유가치창출(CSV), 지속가능경영, 적정기술, 사회공헌, 사회적 기업, 사회적 경제 ... 요즘 내 마음을 들뜨게 하는 용어들이다. 여기에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문화'와 '지식경영'이 융합되어 새로운 나만의 작품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하나의 단초를 제공해 준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과연 사업을 하는 기업가의 입장에서 '양심'이나 '도덕', '윤리'가 가당키나 한 말인가. 약간의 편법과 적절한 사기를 쳐야만 사업가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편적인 마인드가 아닌가 싶다. 즉 상대방을 배려해 가면서 정당한 방법으로 사업을 했다가는 큰코다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난 정의는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는다. 또한 이 책에서 말하는 '양심'있는 기업이 성공하고, '양심'을 끝까지 지키는 사람이 죽어서도 이름을 남길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도덕과 윤리만을 강조하지는 않고 여러방면에서 양심을 지키며 사업하는 기법과 사례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나만의 이론과 아이디어를 좀더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겨울방학 때 읽기 위해서 최근에 기업문화와 지식공유에 관련한 책들을 사들이면서 하나 깨달은 것은 이 책 저자의 주장과 같이 착한 회사가 위대한 성공을 낳는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지켜왔던 학자들이나 기업가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이었다. 그 사례들을 좀더 조사하고 성공 모델로 알리는 것이 나의 책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요즘에 하고 있다. 좋은 책으로 양심을 일깨워준 저자와 출판사에 감사의 글을 남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