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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즈 ㅣ 안데르스 데 라 모테 3부작
안데르스 데 라 모테 지음, 전은경 옮김 / 밝은세상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스릴넘치는 소설을 읽었다. 내가 생각하는 스릴있는 소설은 결말이 궁금한 소설이다. 그래서 스릴있는 소설은 읽는 동안 책장이 빨리 넘어가고 시간도 빨리 간다. 이 책 ≪버즈≫가 그런 책이었다. 저자 소개를 보니 본업이 있으면서 부업으로 소설을 쓰는 모양인데 어떻게 이런 상상을 할 수 있는 건지 놀랍기만 하다.
책 제목에서 말하는 '버즈'가 어떤 의미인지부터 생각해 봐야겠다. 본문이 시작되기 앞서 친절하게 이 단어에 대한 설명을 들려주고 있다. 그 중에서 소설을 읽기 위해서 필히 알아두어야 할 흥미로운 설명을 인용해 본다.
효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디어나 광고에서 사용하는, 기발하거나 미심쩍은 방식
어떤 제품을 꼭 사야 한다는 인상을 사람들에게 주는 영리한 마케팅 전략
자격도 없는 어떤 특정 인물에게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도록 만들기
소설을 읽다가 가끔 이 정의들을 들쳐보게 되었다. 왜냐하면 소설을 읽는 내내 소설 속의 공간과 시간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난해한 부분이 있어서다. 예를 들어 페테르손이 고문을 당하고 스웨덴으로 가게 되는 그 상황이 과연 현실 속에서 있었던 일일까 아니면 상상속의 일일까, 또는 레베카가 댓글로 모함을 당하고 정직을 당하는 그 상황이 진짜 현실일까 하는 의문을 갖게 만든다. 결국 현실의 세계와 가상의 세계,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혼재된 제3의 공간, 제3의 시간 시스템을 만들어내면서 독자들을 혼란속으로 빠트리고 있다.
이 책은 3부작으로 출간된 시리즈물의 두번째 책이다. 첫번째 시리즈인 ≪게임≫은 저자의 데뷔작으로 스웨덴에서 4주만에 10만 부 이상 판매가 된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3부인 ≪버블≫은 아직 국내에 번역출간되지는 않았지만 빨리 출간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우리는 IT가 지배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점점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한편 매일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가 등장하여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그 정보화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표현해 준 소설이 아닐까 싶다. IT 비즈니스를 전공했고, 앞으로도 계속 연구와 강의를 하고자 하는 사람으로서 이 소설은 나에게 시사하는 바가 컸다. 내가 배운 지식과 경험들을 돌아보게 한다.
요즘 북유럽 스타일이 유행하면서 그 유행이 소설에도 번져가고 있다. 최근 노르웨이, 덴마크 등 북유럽 작가들의 소설이 대거 출간되고 있는 것이다. 그 대열에 합류하며 새롭게 출간된 이 책의 성공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