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효소주스 다이어트 - 뱃살, 변비, 소화불량, 가스, 피부 트러블, 만성 피로가 사라지는
츠루미 다카후미 지음, 이경민 옮김 / 로그인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제목을 보면서 ‘효소’로 주스를 만들면 무슨 맛일까 하는 생각을 했다. 효소와 효모를 구분하지 못해서 생겼던 의문점이었다. 내가 무식해서 그런건지 아무튼 이번에 효소란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아니, 확실히 알려면 의학박사 수준이 되어야할 듯 하고 그저 아주 대략적이고 기초적인 정의와 특성 정도를 파악하게 되었다. 책의 앞부분에 효소에 대한 설명이 간략히 되어 있지만 좀더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 보았다. 


효소는 물질대사과정에서 일어나는 생화학반응을 촉매하는 복합단백질이다. 일반적으로 화학반응에서 반응물질 외에 미량의 촉매는 반응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도 촉매에 의해 속도가 빨라진다. 특별히 생물체 내에서 이러한 촉매의 역할을 하는 것을 효소라고 부르며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 효소는 기질과 결합하여 효소-기질 복합체를 형성함으로써 반응의 활성화 에너지를 낮추는 촉매 역할을 한다. 각 종류의 효소의 이름은 대개 -아제(-ase)로 끝난다.   [다음, 네이버, 위키피디아 정의 조합]


그리고 인터넷 서점도 효소로 검색해 보니 꽤 많은 관련도서들이 출간되어 있었다. 도서들의 제목을 차근차근 읽어가면서 전혀 인지하고 있지 않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효소에 관한 전문적인 수준의 대학교재와 같은 도서를 제외하고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서들만 20여권이나 검색되었다. 한두권 더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일단 <아침 효소주스 다이어트>는 정말 예쁘다. 곳곳에 이해를 돕는 삽화와 칼라 인쇄가 마음에 든다. 최근 몇 년간 칼라인쇄된 책은 본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용은 제목에서 추측할 수 있다시피 아침에 효소주스 한잔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침을 든든히 먹어야 좋다’는 말이 잘못된 상식이라고 이야기한다. 오전 4시부터 낮12시까지의 시간은 배설의 시간으로 대사요소가 몸 속의 신진대사를 일으키는 시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소화효소의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식사보다는 소화에 부담이 없는 효소주스를 먹는 것이 좋다. 평소에 아침을 먹었기 때문에 식사를 하지 않고 주스로 대체하기는 개인적으로 어려울 듯 하고 아침 식사량을 줄이고 효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이나 채소의 양을 늘리는 방법으로 식생활을 개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흔히 식사 후에 졸음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효소가 죽은 음식을 먹게 되면 이런 증상이 더 심하다고 한다. 책에서는 효소가 가득 든 음식을 먹은 후에는 식후에 졸읍이 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까지 이야기하고 있다. 이점은 식생활 개선에 반영하면 좋을 듯 하다. 과일은 많이 먹어도 살 찌지 않으므로 바나나, 파인애플, 사과, 멜론, 키위, 오렌지 등의 단백직 분해효소가 많이 함유되어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을 많이 먹고, 채소나 과일은 강판에 갈면 효소의 활동이 몇십배 높아진다고 한다. 특히 사과, 당근, 오이, 연근, 마, 양파, 고구마, 감자, 무, 브로콜리, 양배추 등을 추천하였다. 된장, 요구르트, 김치 등의 발효식품에도 효소가 많이 함유되었다고 하니 많이 먹어두는 것이 좋겠다.


간만에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좋은 책을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40대에 들어서니 건강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게 예전과는 다른 몸상태 때문이다. 간단히 식생활만 개선해도 건강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더 나아가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다이어트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