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바로 가기입니다.


출판사 추천


기후변화, 지구의 미래에 희망은 있는가? / 디냐르 고드레지 지음 / 황성원 옮김 / 이후

2010년 대한민국에서 ‘녹색’은 뜨거운 감자다. 녹색 성장, 녹색 사업, 녹색 에너지라 홍보되는 원자력발전까지… ‘녹색’의 옷만 입은 채로 사람들을 호도하는 ‘녹색기업가주의’는 이미 신흥 종교에 가까워져 있다. 기후변화의 원인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아예 인정하지 않는 데서 빚어지는 일이며,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한 명확한 방향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람들에게, 야생동물에게, 그리고 지구 자체에 기후변화가 끼치는 영향을 밝히고 기업과 정치권의 이해타산적인 대응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있다.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를 걱정하는 이들에게 이 책만큼 명확한 답을 주는 책도 드물 것이다. <아주 특별한 상식 NN> 시리즈 열 권 가운데 네 번째 책이다.


-추천인:
도서출판 이후 편집장, 김은주








MD추천

어머니
/ 윤주영 사진집 / 눈빛

이 책은 무척 단순하다. 간결한 구도에 적절한 순간들이 담겨 있다. 좋은 타이밍에 다걸기하는 언론사 출신 사진가의 손버릇이 느껴진다. 좀 더 미묘한 메시지가 있는 작업이었다면 소화하기 어려웠을 테지만, 이 책에는 오로지 수많은 어머니들 뿐이다. 어머니와, 어머니의 노동. 그 외에는 다른 아무것도 없다.

이 책 속의 어머니들은 거의 웃지 않는다. 일이 고되니 웃음이 나오기 쉽지 않다. 아마 이 중에 많은 분들은 말재간 역시 별로 없었을 것이다. 살가운 소리 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자란다. 그러나 웃음이 쏙 들어가게 만드는 노동과 그 댓가가 없이는 아이들은 자라지 못한다. 이 책의 많은 어머니들은 그렇게 사는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가난은 사투다. 사투란 목숨을 거는 싸움이다. 그러니 비록 상처입더라도, 살아남는 것만으로도 서로가 서로에게 사랑이다. 그런 사람들이 있다. 그런 부모자식들이 있었고, 지금도 있다.

부모님이나 다른 어른과 함께 보는 게 좋겠다. '응, 아빠의 엄마는, 그러니까 할머니는' 이라고 운을 떼 보는 게 어떨까. 단지 힘들어보이는 아줌마들을 찍어놓은 사진으로 보여서는 안된다. 노동하는 아빠 엄마의 침묵이란, 비록 미안하지만 부끄럽지는 않은 것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게 된다고, (말없이) 사랑한다고... 이 책은 정말 아무 말이 없다. 보여줄 뿐이다.
언젠가 아이들에게 노동에 대해 말할 때가 온다면 나는 그 어떤 청소년용 사회과학 입문서보다도 이 책을 먼저 보여주고 싶다.


-청소년M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