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출판사 분들과 만나면 서로 씩 웃을 때가 있습니다. 말없이 눈빛으로 대강 이런 대화가 오갑니다.

'이거 좋은 책 같은데요' '네 그렇죠. 근데 잘 안 팔리겠죠?' '네 뭐 아쉽죠..' 씨익.

담당하고 있는 분야들에 진열해 놓은 책들을 바꿀 때가 되면 늘 갈등에 휩싸입니다. 꼭 한두 번은 개인적으로 좀 더 밀고 싶은 책과 아무래도 좀 더 팔릴 듯한 책이 맞서곤 하지요. 이런 딜레마까지 일종의 즐거움으로 생각한다면야 그것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마침 이번 주는 우격다짐으로 밀어보는 책들이 두 분야의 메인 도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들은 예의 그 눈빛을 교환한 책들이에요., 아마 이 상자에 들어가 있어도 별로 어색하지 않을 겁니다. ㅎㅎ 

 

예수의 독설

-개인적으로 접할 때마다 감탄하지만, 어째서인지 꾸준하게 파고들지 못해서 아쉬운 분야가  민중신학입니다. 거기서는 하늘을 바라볼 여유조차 없는 사람들을 위해 땅으로 내려오신 분에 대해 얘기하지요. 존경은 커녕 온갖 조롱의 대상으로까지 밀려난 대형 교회들의 규모 지상주의와 자본주의화와는 완전히 다른 길입니다.

이 책 속에서 성서의 신화는 그 신비의 옷을 벗고 역사와 현실과 민중 속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이것은 단순히 역사적 진실을 캐겠다는 역사/고고학적 호기심의 문제가 아니지요. 민중신학에 따르면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교의 정신 자체를 복원하는 일입니다.

<예수의 독설>은 예수 그리스도를 둘러싼 각종 신화와 떠받들려짐을 향해 독설을 날립니다. 없는 자의 편에 서서 제도의 편견을 타파하기 위해 애썼던 위대한 혁명가이자 영적 지도자의 가르침을 되새기자고 주장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부름이며 메시아의 임재를 기다리는 것이라고 말이죠. 왜냐하면 소외받는 자들, 가장 낮은 곳에서 사는 자들이야말로 생전의 그리스도가 감싸던 어린 양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가 생전에 주목했던 것을 지금 우리가 바라봄으로써, 우리 역시 보다 그리스도적인 삶을 살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이 책은 질문을 던집니다. 이 지상에 넘쳐나는 낮은 자들의 슬픔이 지금도 끝없이 그리스도를 호출하는 신호를 깜빡입니다. 그들은 나약한 양떼가 아니라, 사실은 메시아를 향한 문을 여는 열쇠 그 자체였던 것이죠. 향유 부은 여인에게서 20세기 한국의 '수지 킴 사건'의 그림자를 발견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처녀 수태라는, 사실상 사생아로 태어남으로써, '아버지라는 권력의 부재'와 '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는 출생'이라는 두 가지의 마이너리티를 동시에 안고 태어난 비천한 인간- 예수 그리스도. 그의 무한한 아래로의 껴안기가 수많은 성경 해석을 통해 실려 있습니다. 제사장들의 계급주의와 형식주의에 항거하고, 그 세계가 저버린 병자와 천민들에게 네 두 발로 서라고 말하는 이 사람. 누구의 아들인가를 묻기 이전에 그야말로 위대한 인간임에 틀림없지요.

성경 속의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질곡의 역사를 거쳐 2008년 초까지의 이 나라 상황까지 아우르면서 민중신학의 요건을 탄탄히 갖춘 책입니다.  낮은 곳의 사람들과 예수 그리스도의 접점을 탐구하는 그 정신은 열린 마음의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물론, 책을 좋아하는 모든 분들께 가닿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은요.

 

 

열두 살 소령

-열두 살 소년이 보기만 해도 다 알 수 있을 만큼 단순하고 명쾌한(그러나 비극적인) 상황들이 펼쳐집니다. 인과관계가 확실하고 원인도 결과도 다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겹쳐져 만들어진 것은 당췌 이해라고는 불가능한 지옥도지요. 이 소설은 독자가 그 사실을 깨닫는 순간부터 빛을 발하기 시작합니다.

아프리카의 비극적 상황은 그 원인이 단순하기에 오히려 벗어날 길이 없어 보이는 절망에 맞딱드립니다. 거기에는 살아남으려는 욕구와 계속 그 이상을 요구하는 탐욕만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압도하는 탐욕의 열기는 뜨겁습니다. 아프리카 특유의 문화는 그 열기에 타 들어가면서 기괴하게 비틀어져 거의 초현실적으로 보일 때조차 있습니다.

여자 아이들의 순결을 지키기 위해 음핵 절제 시술을 한 뒤 그 아이들의 자기방어를 위해 소총 제식 훈련을 시키는, 허리에 AK소총을 찬 수녀님과 그 예하의 전투용 소녀병 부대(소년이 아닙니다!)를 떠올려 보세요. 이것이 바로 아프리카의 비극입니다. 카프카라도 혀를 내둘렀을 겁니다. 주인공의 어머니를 둘러싼 미신과 저주의 공방이 벌어진 도입부에서부터 마지막 장면에 이르기까지, 이 뒤틀어진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거친 숨을 내뿜습니다. 그 열기는 심지어 우울해지거나 무거워질 틈조차 주지 않습니다. 죽거나, 화내거나, 웃으면서 버틸 수밖에 없지요. 이유를 막론하고 어깨가 처지는 자부터 죽어간다는 것을, 주인공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지옥에서 살아남은 열두 살 소년의 고백 역시 신열에 들떠 있습니다. 냉소와 분노에 가득 찼는가 하면 해학과 아프리카 특유의 능청으로 굼실거리기도 하지요. 사람도 죽여보고 마약도 껌 씹듯이 복용해 봤던, 사춘기에 접어들지도 않았을 때에 이미 인간의 바닥을 체험하고 온 그의 고백이 갈지자를 그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솔직히 말하자면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이 책의 원제는 알라께서 항상 공평한 것은 아니다라고 합니다. 뜨거운 열기 때문에 일그러진 프리즘을 통해 대자대비한 우주의 절대원리마저 불공평하게 비추어지는 그 곳, 아프리카의 참혹한 현실을 신파가 아니라 그 특유의 열기와 자조적인 유머로 풀어가는 작품을 또 만날 수 있을까요? 강렬한 소재와 그를 풀어나가는 능청스러운 전개, 그러나 그 모든 것을 삼켜 버릴 듯한 뜨거운 부조리함이 함께 섞여든 이 작품은 걸작의 반열에 올리더라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강력히 추천합니다...(만 썩 잘 팔리지는 않았습니다. 열심히 팔고 있어요)

p.s: 좀 더 노골적인 번역이었다면 하고 아쉬워합니다만, 청소년도 함께 보는 소설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타협이었다고 봅니다.

 

어째 이번에 선정한 두 권을 놓고 보니 어딘가 정치적인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물론 우연의 일치였습니다만, 저를 포함해서 주위에서 이런저런 일들을 겪다 보니 권력과 탐욕에 대해 또다시 생각해 보게 되는 요즘입니다. 모두들 좀 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탐욕스런 자들만 빼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