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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간의 기적
아사쿠라 다쿠야 지음, 김난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차라리 지금부터 읽었을 걸 하는 아쉬움이 생긴다. 이렇게 기분이 처져있을 때는 이 작품처럼 상투적이지만 가슴 따뜻한 이야기가 좋은 테라피였을 텐데...게다가 나는 당연히 추리소설이라고 생각하고 끝까지 읽었기 때문에-'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의 제1회 대상 수상작이라는 홍보문구는 오히려 이 작품의 장점을 깎아먹는 홍보문구이다. (신인 작가가) 이 (정도의 필력을 보여준) 미스터리(한 작가의 글재주)가 대단하다는 뜻인가?-몰입은 커녕 작가가 묘사하고 있는 상황이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상황이기에 도대체 '어떤 트릭인가?'를 고민하고 있었으니, 가슴이 울려야할 판국에, 머리가 쥐가 나 버란 상황이 되었다. 이 정도의 트릭을 설명하려면 교코쿠도가 와야하는데라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러니 여러모로 불만족스러울 수 밖에...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 모두 포함해서 상투적인 느낌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별 무리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작가의 필력이 좋았기 때문이다. 뛰어나다라고 말하기는 조심스럽지만, 작가가 음악과 잡지라는 분야에서 경험이 있기 때문인지, 피아니스트라는 약간은 희소성이 있는 사람을 주인공으로 삼으면서도 깊은 음악적 소양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풀어내는 기본적인 필력과 구성은 탄탄한 편이다. 데뷔작답게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집중한 것이 성공했다고 봐야할 것 같다.
다만, 비슷한 이야기를 다뤘다고 할 수 있는 <레인 맨>의 톰 크루즈와 더스틴 호프만 내지는 <말아톤>의 김미숙, 조승우와 같은 반짝반짝하는 재기는 없는 편이다. 그게 아쉽다. 주요 등장인물 3명은, 각각의 환경이 특이함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의 신인다운 신선함이나 혹은 기성작가의 노련함을 보이지 못한다.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세 명을 엮은 것도 불만족스러웠고, 4일간의 제한된 시간 치고는 이야기 전개가 느슨한 편이다. 감정이라는 것이 복받쳐 올라오게 만드는 힘이 있어야 하는데, 이 작품은 밀어올리는 힘이 약하다. 그러다 보니 절정부분의 감동이 그냥저냥 지나쳐버린다.
신인작가-물론 연배를 보면 신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겠지만, 상투적이더라도 강추 한 방을 때릴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한 법인데, 그런 면에서 아쉽다. 전부 '우'를 받은 학생 같다고 해야할까. 평균 80점이라도, 100점과 60점을 받은 학생이 80점과 80점을 받은 학생보다 더 인상에 남는 것처럼...
하지만, 가슴이 따뜻한 분들이 읽으시면 의외로 공감하실 지도 모른다. 나에게는 타이밍과 방향이 너무 달랐던 안타까운 책이었다. 그렇다고 다시 읽어보기는 찝찝한 그런 책이다. 가뜩이나 죽음이 두려운데...
추신) 김난주씨의 성의없어 보이는 해설은 이 책의 부정적인 이미지에 한 몫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