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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소소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바움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흑소에 이어서 읽었다. 괴소소설만 읽으면 끝.
각설하고 만족도는 <11문자 살인사건>과 함께 제일 낮은 편이다. 면접 준비 때문에 힘들어서인지도 모르겠고, 아니면 이 단편집의 주제가 사회비판적인 성격을 띠다 보니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흔쾌히 웃기에는 약간 씁쓸한 면이 있어서 같기도 하다. 물론 흑소에 비해 단편들이 재미없기도 하고...그렇게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읽으면 그럭저럭 본전은 하는 책이다.
너그럽게 봐주자면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읽히는 맛과 다양한 관심사를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뇌에 대한 관심이 드러나는 단편도 있고, 트랜드를 적절히 반영한 단편과, 트릭을 잘 만들어내는 재주도 엿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속죄>가 마음에 들었다. 아직까지 추리소설을 즐겨 읽는다는 사실 자체가 일반인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늘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피켜스케이팅 동호회에서 활동하시는-직접 스케이팅도 하신다!-중년분의 눈물어린(?) 이야기를 들어서인지 게이고 특유의 작위적인 공감에도 불구하고 가장 가슴에 와 닿았다.
다만 작품집의 성격에 맞게 재분류를 하자면 <임계가족>은 이 단편집에, <여류작가>는 <흑소소설>에 실려야 하는게 아닌가 싶다. 출판계 이야기는 <흑소소설>에 많은 관계로...
추신) 책 소개는 너무 많은 스포일러 노출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