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버스 지음, 전중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 시청자들이 열광하는 드라마 속의 남자주인공이 왜 재벌 2세여야 하는지......
남성들이 농담처럼 말하는 진담. " 예쁜 게 착한거야." 라는 말 속에 숨은 의미들......
「욕망의 진화」속에는 서로 너무나 다르게 진화 되어 온 남성과 여성의 욕망을 정직하게 밝혀주고 있다. 때로는 그 정직한 현실에 상처받을 만큼......

진화 심리학이라는 학문을 처음 들었을 만큼 심리학에 대한 기초적 상식이 없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항상 화제가 되는, 남성과 여성의 사랑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저자인 데이비드 버스는 진화 심리학계의 대표적인 연구자이며, 그의 제자들과 함께 전 세계 여러 문화권의 남녀 성 차이에 대한 설문을 통해 연구를 해 나가고 있다. 인간 뿐 아니라 여러 동물들의 짝짓기 전략을 관찰해 인간의 경우와 비교하는 예시들이 인상적 이였다.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른 별에서 온 것 같다고 얘기 할 만큼 서로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긴 세월동안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르게 진화해 왔고 특히나 성 전략에서는 큰 차이를 나타내며 진화 되어져 왔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말이 당연한 것 같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지위가 높고 경제적 능력이 뛰어나고 자신에게 헌신적인 사랑을 주는 남성이 이상형이다. 거기다 키 크고 체격까지 좋으면 금상첨화.
이런 여성들에게 속물이다, 돈을 밝힌다, 이런 비난을 퍼 붓지 말라. 여성은 자신과 아이들을 외부의 위험으로 부터 지키기 위해 능력 있는 남자를 선택하도록 아주 오래전부터 진화되어 왔으니...... 여성들에겐 김중배의 다이아몬드가 결정적으로 작용할 수 밖 에 없다.

예쁘고 젊고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여성은 남성들의 로망이다. 거기다 순결하고 순종적이라면 더 바랄게 없다.
남성들에게 예쁘면 무조건 다 해결 되냐고 화내지 마라. 그들은 효과적인 번식을 위해 아주 오래전부터 젊고 매력적인 여성을 선택하도록 진화되어 왔으니. 설상가상 대중매체에서 한없이 예쁘고 매력적인 여성들이 매일 남성들의 시선을 붙잡고 있다. 남성들의 눈은 더 높아질 수 밖 에 없다.

「욕망의 진화」에서는 남녀의 첫 만남에서 사랑에 빠지고 섹스를 하고, 결혼을 통해 가정을 꾸리고, 불행하게 파경을 맞게 되는 순간순간마다 남녀의 차이를 분석하고 있다. 놀라운 것은 서로 다른 문화권에서도 그 차이는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양상을 띤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남자들은...... 우리나라 여자들은...... 이런 식으로 서로를 비난 할 때가 있다. 쓸데없는 짓이다. 어느 곳에서나, 어느 문화권에서나 남자, 여자는 그렇게 진화되어 왔다.

연애심리나 이성에게 호감을 사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책들이 많이 있다. 그런 실용서 보다는 남성, 여성의 심리에 대해 더 많은 것이 알 수 있는 책 이였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이성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했었다. 그러나 아직도 확실히 이해하지는 못했다. 진화의 역사를 통해 남녀에 대해 알아 봤으니, 다른 관점에서 서술된 책도 읽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