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주겠지! - 터키편, End of Pacific Series
오소희 지음 / 에이지21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 라는 말이 절로 떠오르는 여행기 였다. 3살짜리 아이, 아니 내 기준에선 아직 아기인 중빈이와 떠난 터키 여행... 나 같은 겁쟁이는 혼자 떠나는 여행도 두려운데 그녀는 동행이라고 하긴 너무 어린 녀석을 데리고 터키로 떠났다.
사실 그녀와 중빈이 사이를 보면 모성애 보다는 동지애 같은 느낌을 더 받을 때가 있었다. 보통의 엄마들은 3살짜리 떼쟁이 아이를 데리고 낯선 외국으로 떠나는 일은 쉽게 하지 못할 것이다. 중빈이는 또래 아이들 보다 의젓하고 어른스러운 면이 있었지만, 그래도 결국 아이는 아이인지라 썩 좋다고 할 수는 없는 동행 이였다. 눈앞에 펼쳐져 있는 유적지보다 길가에 핀 꽃과 기어 다니는 개미에 더 관심이 많은 3살짜리 아이였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내가 버럭 하고 화가 날 상황에서도 그녀는 인내심을 가지고 중빈이를 이해했다. 엄마가 되면 다 이렇게 이해심이 넘치고 인내력이 생기게 되는 것일까? 반면에 놀랄 정도로 대담하게 중빈이를 대할 때도 있었다. 중빈이가 유적지나 관광지를 관심 없어 할 때 최후의 방법으로 주변의 마음씨 좋은 분들께 중빈이를 잠시 맡겨두고 혼자 구경을 다니는 일이다. 낯선 외국에서 처음 보는 외국인에게 아이를 맡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인데, 그녀는 요령 있게 상황을 잘 이용해서 자신과 중빈이 둘 다 만족스런 여행이 되도록 노력했다.

어느 나라를 여행하건 간에 여행객을 상대로 자신의 이익 채우기에 급급한 사람들이 있는 반면, 그런 돈벌이와 상관없이 환영해주고 따뜻하게 맞아주는 사람들도 있다. 그녀와 중빈은 터키에서 올림포스에서의 여정이 가장 행복했었던 것 같다. 물론 그곳에서도 돈벌이에 급급한 사람들이 있었지만... 오렌지 펜션의 '유습'이라는 청년은 이들 모자에게 특별한 기억으로 남았을 것이다. 여행지의 멋진 풍경이나 신기한 구경꺼리보다 그곳 사람들의 친절함이나 따뜻한 느낌이 더 그곳을 호감가게 만든다.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36개월 아이에게 터키를 보여줘 봤자 커서 기억이나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3살 때의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데...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중빈이가 터키에서의 일들을 기억하건 못하건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아이는 터키 여행을 통해 부쩍 자란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생생한 기억은 잊더라도 터키의 공기, 바람, 엄마와의 유대감, 동지애 같은 감정들은 잊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거기다 엄마가 자신과의 여행을 기념해서 이렇게 책까지 멋지게 내지 않았던가... 중빈이에게 아주 멋진 선물이 될 것이다.

여행기와 육아일기를 합쳐 놓은 느낌이다. 터키를 여행했지만 동시에 아이 한명을 잠시 키워 본 듯한 힘겨움이 들기도 했다. 간접체험으로도 이렇게 지치다니... 실제 육아는 얼마나 힘든 일이겠는가... 엄마와 아이가 두고두고 이야기 할 수 있을 만한 여행 이였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