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치아의 르네상스 아트 라이브러리 6
패트리샤 포르티니 브라운 지음, 김미정 옮김 / 예경 / 2001년 5월
평점 :
절판


베네치아는 피렌체와 더불어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양분하는 도시이지만 두 도시의 예술적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피렌체가 데생과 구성에 더욱 중점을 둔 반면 베네치아는 색채에 중점을 두었다는 바사리의 분석은 유명하고(물론 바사리는 그렇기 때문에 피렌체의 예술이 우월하다고 주장했다) 우월성의 문제는 뒤로 던져 두더라도 두 도시의 예술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분명하다. 그것을 좋아하든 탐탁치 않게 생각하든 베네치아 미술가들의 색채에 대한 감수성은 확실히 특별하며 저자는 그 이유를 물로 가득 찬 거리들이 지배하는 베네치아의 특별함-‘세상의 다른 곳’-에서 찾는다. 빛에 따라 달라지는 물빛, 반사되는 햇빛의 세기 변화, 그에 따른 미묘한 색채 변화에 베네치아인들은 민감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비잔틴의 영향을 받아 성행했던 모자이크 예술에서 비롯된 빛에 대한 예민한 감각은 그러한 성향을 더욱 강화시켰다. 또한 피렌체 예술가들이 서로 경쟁하면서(공모라는 방식은 피렌체에서 특히 성행했다) 작업했다면 베네치아인들은 정치에서와 마찬가지로 예술에 있어서도 협업에 능했다. 이 책에서는 예술가 가문의 공방들이 일하는 방식, 도시의 부를 바탕으로 하여 공화국과 ‘스쿠올라’라고 불리는 형제회들이 주문하여 만들어진 수많은 예술품들이 만들어진 배경 등 뿐만 아니라 그 시대 개인들의 생활 방식과 초상화 분석을 통한 가족 관계와 계급, 여성의 지위에 관한 문제들도 분석한다. 그림과 건축을 통한 한 시대의 재구성은 많지 않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500년 전의 베네치아로 데려가는 데 모자람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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