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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
페터 회 지음, 박현주 옮김 / 마음산책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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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날에는 도저히 잠들 수가 없었다. 그 애의 가쁜 숨결이 미묘하게 변하기만 해도, 나는 잠에서 깼다. 종종 나는 잠에서 깬 채로 그냥 누워서 내가 숨쉬고 있는 공기가 그애가 방금 뱉어낸 공기일까 생각하고는 했다.-77 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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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의 뿔
권정현 지음 / 노블마인 / 2005년 7월
평점 :
품절


책의 첫 장을 펼쳤을 때 유물을 둘러싼 고도의 추리물을 기대했다. 원체 역사와 픽션이 결합된 팩션 장르를 좋아하는 지라 <다빈치 코드>류의 재미를 느낄거라 예상했다. <동한연의>의 이야기와 함께 대선이 펼쳐지면서부터 추리극보다는 정치 활극으로 마음을 바로잡았다. 바로잡지 않고서는 읽겠다는 마음이 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은 후에는 과연 무엇을 읽었는지 종잡기 힘들었다. 사건 수사로 시작해 권력욕이 뒤엉키고 나중에는 유물 보호의 정당화 주장?

작가는 <달팽이의 뿔> 속에 담고 싶은 이야기가 무척이나 많았던 것 같다. 첫 장편인만큼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으리라. 덕분에 시작은 거창했다. 다섯 병정을 둘러싼 배경과 사건, <동한연의>라는 작자 미상의 소설이 상당히 긴박감 넘치게 소개되면서 읽는 이의 기대치를 한껏 높였다. 과연 이 소설이 주인공과 주인공의 현실과 무슨 연관이 있을까? 다섯 병정을 훔친 이는 과연 누구일까? 다섯 병정은 결국 누구에게 돌아갈 것인가? 작가는 속도감 있는 문체와 전개로 이런저런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하지만 그런 거창한 시작에 비해 결말은 초라하다. 한껏 벌려 놓은 이야기를 분량과 시간에 쫓겨 허겁지겁 포장한 느낌이 든다. 권정현 작가가 결말을 위해 제시한 복선이나 구성은 지나치게 단순하다. 한나라 왕위 찬탈을 노린 5명의 역적들과 대권에 도전하는 5명의 후보를 함께 엮은 것은 그 숫자 외에는 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두 상황의 허술한 연결은 단지 이야기를 위한 이야기로만 보여진다. 아울러 주인공의 성격 묘사도 상당히 부족하다. 섬세하지 못한 내면 표현은 그의 행동에 개연성을 부여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평면적인 캐릭터로 끝나버렸다.

물론 복잡한 내용을 쉽게 읽히도록 표현한 것과 속도감 있는 전개는 높이 살 만 하다.(개인적으로 <동한연의>를 풀어 쓴 부분이 가장 재미있었다.) 덕분에 추천서를 쓴 박철화 교수의 글대로 권정현 작가는 이야기꾼이라 부를 수는 있겠다. 하지만 단지 이야기를 잘 전달하는 것만으로 소설이 되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 소설 속에는 줄과 줄 사이의 빈 틈에서도 작가의 생각이 읽혀야 된다고 생각한다. <달팽이의 뿔>은 그런 빈 틈이 그저 '빈 것'으로 느껴진다. 이야기는 있지만, 도저히 채워지지 않는 빈 틈이 계속 느껴진다. 소설이 아니라 하나의 이야기로만 끝난 게 아쉬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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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알라딘도서팀 > <달팽이의 뿔> 리뷰 써주실 분들입니다.

안녕하세요,

알라딘 편집팀 박하영입니다.
<달팽이의 뿔> 서평단 모집에 많은 관심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책을 받으실 10분입니다.
'서재주인에게만 보이기' 기능을 이용하셔서 댓글에 1. 이름 2. 주소 (우편번호 포함) 3.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책은 다음 주 중으로 배송됩니다.
서평은 8월 23일까지 꼭 올려주세요! ^^
오늘도 좋은 하루,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물만두 님
sayonara 님
짱구아빠 님
imgom 님
또마 님
상복의 랑데뷰 님
비숍 님
강한벌레 님
로즈마리 님
k군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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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한 와중에 신나는 일이 생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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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urblue > 타고난 이야기꾼 혹은 사기꾼

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옮김 / 강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알라딘의 Lets Look 기능은, 그림책 이외에는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모니터로 책을 읽는 것에 영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봐봐야 집중도 되지 않고 살지 말지를 판단하는데 도움도 되지 않는다. 신간 소개를 보다가 어쩐 일인지 <맛>의 Lets Look을 누르고 표지부터 훑어보기 시작했다. 성석제가 로알드 달을 철두철미한 프로라 했다 하고, 강아지 두 마리를 끌어안고 찍은 달의 사진과 프로필이 있다. 뭐 그냥 평범한 아저씨네, 흠.

 

첫번째 작품 <목사의 기쁨>을 잠깐 보기로 한다. 그런데, 어, 어... 이거, 그만 둘 수가 없다. 목사를 사칭하며 시골 사람들에게서 고가구를 헐값에 사들이는 능구렁이 보기스씨를, 그의 낡은 스테이션 왜건 뒷좌석에 몰래 자리잡고 앉아, 팔짱을 끼고 눈을 가늘게 뜬 채, 호기심 반 감시 반의 시선으로 지켜 보는 심정이랄까. 아, 저 능란한 거짓말, 아니 흥정 솜씨를 보라지, 선량해 보이는 얼굴에 수완까지 좋으니, 타고난 장사꾼이로군.

 

책을 받자마자 <목사의 기쁨>의 뒷부분을 펼쳐 들었다. 보기스씨가 선명하게 살아난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아니 넘기기도 전에 벌써 다음 장의 내용이 궁금하다. 이렇게 조바심을 내며 마음이 앞서가는 독서를 한 게 얼마 만인지. 드디어 보기스씨의 거래가 성사되고, 흠, 훌륭한 흥정이었어, 슬며시 입꼬리가 올라가던 중에, 갑자기 엉뚱하게 흘러가는 이야기에 눈을 치켜 뜬다. 순간, 뒤통수에 찌릿 전기가 일더니 푸하하 웃음이 터진다.

 

이 책에 실린 열 편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흡인력이 대단하다. 단순한 줄거리에 치밀한 구성과 긴장감 유발이라는, 단편 소설 본래의 미덕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 그 짧은 분량 안에서도 등장 인물들의 성격이 세세히 살아나고, 호기심을 일으키는 사건이 일어나고, 예상치 못한 혹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어도 절대 김빠지지 않는 반전까지 등장한다. 읽는 중에 다음 페이지를 궁금하게 만드는 이야기 솜씨야 말할 것도 없고, 마지막의 반전이야말로 이 작품들의 진정한 매력이다. 재미있다. 놀랍다.

 

이 사람은, 로알드 달이라는 이 작가는, 진짜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혹은 소설 속 등장 인물들처럼 뛰어난 재능과 사기꾼 기질을 함께 지니고 있을 게다. 평범하고 사람좋아 보이는 달의 미소 띤 얼굴 뒤에 순진한 시골 사람들을 후려먹는 보기스씨(목사의 기쁨)나 예술적인 경지로 포도주를 감별해 내는 프랏(맛), 마찬가지 예술적 경지로 여자를 홀리는 오스왈드(손님)의 능청스러움과 짓궂음이 숨어 있을지도. 어쩌면 남편에게 순종적인 여자들(하늘로 가는 길, 도살장으로 끌려 가는 어린 양)처럼 위험할 수도 있다. 이런 사람에게 그냥 덤볐다가는 빅스비 부인(빅스비 부인과 대령의 외투)이나 드리올리(피부)처럼 어처구니 없는 일을 당하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좋다. 이만한 재미라면, 그 정도쯤 대수랴. 손가락은 내 놓지 못하더라도 기쁘게 사기당할 준비는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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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할까 말까... 이제 일주일도 채 안 남았다. =_=

권을 더할수록 심각해지는 분위기와 꽤나 암울한 전개의 압박을 견딜수가 있을지. 흐흐흐흐흐

<아즈카반의 죄수> 이후 해리 포터 시리즈는 우울 모드의 아우라가 최고조로 달리고 있는 듯.

그래도 궁금하고, 조앤 아줌마의 입담이 맛깔나니 조만간 구입할 것 같다. 근데 날이 갈수록 두꺼워지니 누구 말대로 살인 또는 자살용으로 최고의 책이 될 듯 한데.... 이제는 베개로도 너무 높다.

덧 : 아직 나오지도 않은 책이 이렇게 리뷰가 미친 듯이 달린 걸 보면...역시 어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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